인터넷이란 무엇인가?
- 분산 애플리케이션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킹 인프라 구조 관점에서의 인터넷
- 인터넷 구성요소(Nuts and bolts) 관점에서의 인터넷
서비스 측면에서 본 인터넷
- 애플리케이션에 서비스를 제공
- Web, VoIP, email, games, E-commerce, SNS ...
- 애플리케이션에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제공
- Hooks that allow app programs to "connect" to Internet
- Provides service options
구성요소로 본 인터넷
- 연결된 수십억 개의 컴퓨팅 장치
- Hosts = end system(종단 시스템)
- Running network apps
- 통신 링크(communication link)
- Fiber, copper, radio, satelite ...
- Transmission rate: bandwidth(링크 대역폭: 신호가 흘러 갈 수 있는 길의 너비)
- 패킷 스위치(packet switch)
- Forward packet(chunks of data)
- Router: usually for access network
- Link-layer switch: usually for network core
- "Network of networks" (ISP)
- 프로토콜 (<-software component of the Internet)
- Control sending and receiving of messages
- e.g., TCP, IP, HTTP, 802.11 ...
- 인터넷 표준
- Thoroughly tested specification
- Formalized regulation that must be follwed
- RFC: Request For Comments (IETF 표준 문서)
- IETF: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인터넷 표준을 개발하는 기구)
프로토콜이란 무엇인가?
프로토콜은 둘 이상의 통신 개체 간에 메시지 포맷과 순서, 메시지의 송수신 및 다른 이벤트에 대한 행동들을 정의하는 통신 규약이다. 둘 이상의 개체가 성공적으로 통신하기 위해서 무엇을 전달해야 하는지, 어떻게 전달해야 하는지, 언제 전달해야 하는지 등이 규약에 따라 정해진다.
교재: James F. Kurose and Keith W. Ross, Computer Networking A Top-Down Approach, 7th Edition, Pearson,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