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IK 릭 리타기팅 (애니메이션 리타기팅)

수민·2023년 3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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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5]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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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플레이스에서 다운받은 간지줄줄 멋쟁이 에셋으로 진행하다가
엇..
무기 달기 실습을 해야 한다
그래서.. 예제에 나온 에셋으로 바꿔야 하는 상황,,,

스켈레톤 메시만 바꾼다고 블프, 몽타주를 다 바꿔야 하냐..?
아닝!!
이 때 언리얼이 지원해주는 기능을 사용해서 해보장.


IK 릭 리타기팅이란?

쉽게 말하면
다른 스켈레탈 메시나, 다른 스켈레톤을 가진 캐릭터들이 가진 애니메이션을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스켈레탈 메시 A가 가진 애니메이션을 스켈레탈 메시 B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스켈레톤이 달라도 가능하다.
지금 내가 할 게 스켈레톤이 다른 상황.

IK 릭, IK 리타게터 에셋을 사용해서 구현할거다


구현

IK 릭 설정

소스 IK와, 타겟 IK가 필요하다.

현재 내 코드에서의 이름은

소스 (before) : Kwang
타겟 (after) : Cardboard

이당.

이렇게 IK 릭 2개를 만들고,

일단 소스 (IK_Kwang)을 먼저 보자

요런 창이 뜰거당

이렇게 체인들을 설정해주자.
주요로 있는 애들은 다 설정해주면 되고
루트는 pelvis로 해준당

그리고 IK_Cardboard를 봐보자

똑같이
체인 넣어주고, 루트 설정해준다.

IK 리타기터 설정

그리고, 두 IK 릭을 이어줄 IK 리타기터를 만든다

생성한 IK 리타게터의 디테일 패널에서,
릭 설정을 해준다.
아까 초반에 밝힌 것 처럼,
소스에는 before (Kwang)을!
타깃에는 after (Cardboard)를 넣어주자
그러면

하이
하고 두 귀염둥이가 나타날 거다

그러면 됐다

하단 에셋 브라우저에서 애니메이션을 클릭하면,, 둘이 똑같이 움직인다 ㅎㅎ
귀엽다 ㅎㅎ

여기서 원하는 애니메이션을 선택하고 Export해줘도 된다.
나는 하나하나 다 Export 해줬다..
밥오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리타깃하기

그치만.. 나는 이미 블루프린트도 다 만들어놨고,, 몽타주도 있고,,
하나하나 애니메이션을 다 바꾸기엔 머리가 지끈지끈하다.

이미 만들어놓은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에셋을 우클릭하면
애니메이션 에셋 리타깃이 있다
여기서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복제 및 리타깃을 누르면

이렇게 IK 리타기터를 설정할 수 있다!!!!!!!!!!!!!
아까 만들어놓은 리타기터를 넣어주고,
변경할 에셋의 이름을 넣어주고, 경로를 설정해주면 된다!!!

그리고, 참조된 에셋 리매핑을 체크해주면
이 블루프린트에 속한 모든 에셋들도 리타기팅된다!

이제 코드에 넣어놓은 참조만 바꿔주면 될 것 같다.
너무 간단하다!


결과

진짜 귀엽다...!


참고 자료

https://youtu.be/vVGEJdaj2os
https://docs.unrealengine.com/5.0/ko/ik-rig-animation-retargeting-in-unreal-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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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하하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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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3일

도움됐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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