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Hooks

uddi·2023년 5월 11일
0

React

목록 보기
12/16

Hooks는 여러 기능을 제공하여 기존의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할 수 없었던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준다

useState

가장 기본적인 Hook,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도 가변적인 상태를 지닐 수 있게 해줌

useState를 여러 번 사용할 때

하나의 useState 함수는 하나의 상태 값만 관리할 수 있다
👉 컴포넌트에서 관리해야 할 상태가 여러 개면 useState를 여러 번 사용하면 됨

상태관리는 useState

useEffect

리액트 컴포넌트가 렌더링될 때마다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Hook 👉 클래스형 컴포넌트의 componentDidMount + componentDidUpdate

마운트될 때만 실행하고 싶다면?

✔️ 맨 처음 렌더링될 때만 실행하고, 업데이트될 때는 실행하지 않으려면?
함수의 두 번째 파라미터로 빈 배열을 넣어주면 된다

useEffect(()=>{
	(...)
}, []);

특정 값이 업데이트될 때만 실행하고 싶다면?

✔️ 특정 값이 변경될 때만 호출하고 싶다면?
두 번째 파라미터로 전달되는 배열 안에 검사하고 싶은 값을 넣으면 된다

useEffect(()=>{
	(...)
}, [특정값]);

배열 안에는 state(상태)를 넣어줘도 되고, props로 전달받은 값을 넣어줘도 됨

cleanup 함수

useEffect는 기본적으로 렌더링되고 난 직후마다 실행되고, 두 번째 파라미터 배열에 무엇을 넣는지에 따라 실행되는 조건이 달라진다

✔️ 컴포넌트가 언마운트되기 전이나 업데이트되기 직전에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고 싶다면 useEffect에서 뒷정리(cleanup) 함수를 반환해줘야 한다

useEffectuseEffect(()=>{
	(...)
    return () => {
    	(...)
    };
}, [특정값]);

언마운트될 때만 뒷정리 함수를 호출하고 싶다면 useEffect 함수의 두 번째 파라미터에 빈 배열을 넣으면 된다

useReducer

useState보다 더 다양한 컴포넌트 상황에 따라 다양한 상태를 다른 값으로 업데이트 해주고 싶을 때 사용하는 Hook

리듀서❓
💡 현재 상태, 그리고 업데이트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은 액션값을 전달받아 새로운 상태를 반환하는 함수
💡리듀서 함수에서 새로운 상태를 만들 때는 반드시 불변성을 지켜줘야 한다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return {...}; // 불변성을 지키면서 업데이트한 새로운 상태를 반환함
}

👉 리덕스에서 사용하는 액션 객체에는 어떤 액션인지 알려주는 type 필드가 꼭 있어야 하지만, useReducer에서 사용하는 액션 객체는 반드시 type을 지니고 있을 필요가 없다
객체가 아니라 문자열이나 숫자여도 상관없음

액션값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

{
	type: 'INCREMENT',
    // 다른 값들이 필요하면 추가됨
}

카운터 구현

import React, {useReducer} from 'react';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 action.type에 따라 다른 작업 수행
	switch (action.type) {
    	case 'INCREMENT':
        	return { value: state.value + 1 };
        case 'DECREMENT':
        	return { value: state.value - 1 };
        default:
        	// 아무것도 해당되지 않으면 기존상태 반환
            return state;
    }
}

const Counter = ()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 value: 0 });
    
    return (
    	<div>
        	<button onClick={() =>  dispatch({type: 'INCREMENT'})}>+1</button>
        </div>
    );
};

useReducer의 첫번째 파라미터에는 리듀서 함수를 넣고, 두번째 파라미터에는 해당 리듀서의 기본값을 넣어준다

state 값과 dispatch 함수를 받아온다. 여기서 state는 현재 가리키고 있는 상태, dispatch는 액션을 발생시키는 함수

dispatch(action)의 형태로, 함수 안에 파라미터로 액션 값을 넣어주면 리듀서 함수가 호출된다

컴포넌트 업데이트 로직을 컴포넌트 바깥으로 빼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input 상태 관리

useState를 여러 번 사용하는 대신 useReducer를 사용해서 깔끔하게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액션값은 어떤 값이든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e.target과 같은 값도 사용할 수 있다

import {useReducer} from 'react';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return {
      ...state,
      [action.name] : action.value
  };
}

const Info = ()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
  name: '',
  nickname: ''
});
const { name, nickname } = state;
  return (
    	 <>
      <div>
        <input name="name" value={name} onChange={(e) => dispatch(e.target)} />
        <input
          name="nickname"
          value={nickname}
          onChange={(e) => dispatch(e.target)}
        />
      </div>
      <div>
        <div>
          <b>이름: </b>
          {name}
        </div>
        <div>
          <b>닉네임: </b>
          {nickname}
        </div>
      </div>
    </>
    );
};

useMemo

함수 컴포넌트 내부에서 발생하는 연산을 최적화할 수 있다

useCallback

useMemo와 상당히 비슷한 함수로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하는 상황에서 사용한다

이벤트 핸들러 함수를 필요할 때만 생성할 수 있다
✔️ 대부분의 경우 리렌더링될 때 이벤트 핸들러 함수가 새로 생성되는 것이 문제없지만, 컴포넌트의 렌더링이자주 발생하거나 렌더링해야 할 컴포넌트의 개수가 많아지면 최적화해 주는 것이 좋음

첫 번째 파라미터에는 생성하고 싶은 함수를, 두 번째 파라미터에는 배열을 넣으면 된다
👉 배열에는 어떤 값이 바꼈을 때 함수를 새로 생성해야 하는지 명시해야 함
👉 빈 배열을 넣으면 컴포넌트가 렌더링될 때 단 한번만 함수가 생성됨

✔️ 함수 내부에서 상태값에 의존해야 할 때는 그 값을 반드시 두 번째 파라미터 안에 포함시켜야 한다

아래 두 코드는 같은 코드

useCallback(() => {
	console.log('hello world!');
}, [])

useMemo(() => {
	const fn = () => {
    	console.log('hello world!');
    };
    return fn;
}, [])

useCallback은 useMemo로 함수를 반환하는 상황에서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Hook
💡 숫자, 문자열, 객체와같은 일반 값을 재사용 하려면 👉 useMemo
💡 함수를 재사용하려면 👉 useCallback

useRef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ref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useRef를 사용해 ref를 설정하면 useRef를 통해 만든 객체 안의 current 값이 실제 엘리먼트를 가리킨다

로컬 변수 사용하기

컴포넌트 로컬 변수를 사용해야 할 때도 useRef를 활용할 수 있는데, 로컬변수란 렌더링과 상관없이 바뀔 수 있는 값을 말한다

ref 안의 값이 바껴도 컴포넌트는 렌더링되지 않는다
따라서 렌더링과 관련 없는 값을 관리할 때만 사용해야 함

custom Hooks

다른 개발자가 만든 Hooks 보기
custom Hooks 1
custom Hooks 2

📌정리

  • Hooks 패턴을 사용하면 클래스형 컴포넌트를 작성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기존의 setState를 사용하는 방식이 잘못된 것은 아님
  • 클래스형 컴포넌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굳이 함수형 컴포넌트와 Hooks를 사용하는 형태로 전환할 필요는 없지만 새로 작성하는 컴포넌트의 경우 함수형 컴포넌트와 Hooks를 사용할 것을 권장
profile
거북이는 느리지만 결국 결승선을 통과한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