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ndroid Studio ] #6. 생명주기(Life Cycle)에 대해 알아보자

ma.caron_g·2022년 1월 29일
0
post-thumbnail

< 공부 링크 >
https://wikidocs.net/105785

[ 생명주기(Life Cycle)이란 ? ]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는 모두 생명주기(Life Cycle)을 가집니다.

인스타그램으로 생각해봅시다.
인스타그램을 처음 실행할 때는 인스타그램 로고 화면이 보인 다음 피드와 스토리가 보이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그 후, 친구와 DM을 하다가 전화가 오면 전화앱이 자동적으로 화면에 실행되어집니다.
전화가 끝난 후 다시 인스타그램으로 들어가게 되면 잠깐의 로딩 후 직전의 창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간단한게 각 화면들은 각자의 생명주기 단계를 가지고 있고 그 단계는
( 시작 - 실행 - 종료 )에 따라 앱 화면들이 실행됩니다.

[ 액티비티 생명주기 한 눈에 보기 ]

(구글에 있는 이미지를 참고하여 똑같이 제작하였습니다..)

[ 프래그먼트 생명주기 한 눈에 보기 ]

[ 액티비티 및 프래그먼트와의 연관성 ]

액티비티 및 프래그먼트는 모두 UI, 즉 저희가 보는 화면의 전체 혹은 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여러 다른 상태를 통해 전환되는 두 가지 모두 생명주기를 가집니다.

[ 생명주기 단계 간의 전환 ]

각각의 생명주기 단계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적절한 메소드가 필요합니다.

>> 프래그먼트가 보이기 전에 호출 될 수 있는 메소드

Method설명
onAttach(Activity)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가 연결될 때 호출
onCreate(Bundle)프래그먼트 초기화할 때 호출
onCreateView(LayoutInflator, ViewGroup, Bundle)프래그먼트와 관련된 View 계층 만들어서 리턴
onActivityCreated(Bundle)프래그먼트와 연결된 액티비티가 onCreate()를 완료했을 때 호출
onStart()프래그먼트와 연결된 액티비티가 onStart()될 때 호출
onResume()프래그먼트와 연결된 액티비티가 onResume()될 때 호출

>> 프래그먼트가 안보이게 된 후에 호출될 수 있는 메소드

Method설명
onPause()프래그먼트와 연결된 액티비티가 onPause()될 때 호출
onStop()프래그먼트와 연결된 액티비티가 onStop()될 때 호출
onDestroyView()프래그먼트와 관련된 View 리소스를 해체 가능하도록 호출
onDestroy()프래그먼트의 상태를 마지막으로 정리 가능하도록 호출
onDetach()프래그먼트가 액티비티와 연결을 끊기 바로 전 호출
profile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소비하는 활동보다, 내가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 시간이 더 많도록 생활화 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