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05. 책임과 메시지

yeonk·2022년 12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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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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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조영호님의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를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










의도는 "메시징"이다.
훌륭하고 성장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핵심은 모듈 내부의 속성과 행동이 어떤가보다는 모듈이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는가에 달려있다.
- 앨런 케이










자율적인 책임


적절한 책임이 자율적인 객체를 낳고, 자율적인 객체들이 모여 유연하고 단순한 협력을 낳는다.
따라서 협력에 참여하는 객체가 얼마나 자율적인지가 전체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을 결정한다.

객체가 자율적이기 위해서는 객체에게 할당되는 책임의 수준 역시 자율적이어야한다.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책임은 협력을 좀 더 다양한 환경에서 재사용할 수 있도록 유연성이라는 축복을 내려주지만, 책임은 협력에 참여하는 의도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수준 안에서 추상적이어야한다.

자율적인 책임의 특징은 객체가 '어떻게(how)' 해야 하는가가 아니라 '무엇(what)'을 해야 하는가를 설명한다

책임이라는 말 속에는 어떤 행동을 수행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고, 메시지는 객체로 하여금 자신의 책임, 즉 행동을 수행하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다.










메시지와 메서드


메시지와 메서드

메시지는 메시지 이름(message name)인자(argument) 로 구성된다.

송신자는 메시지의 인자를 통해 추가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수신자는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해 메시지에 실려 있는 인자를 사용할 수 있다.

객체가 수신할 수 있는 메시지의 모양이 객체가 수행할 책임의 모양을 결정한다.

메시지는 단지 오퍼레이션을 통해 '무엇'이 실행되기를 바라는지만 명시하며, 어떤 메서드를 선택할 것인지는 전적으로 수신자의 결정에 좌우된다.










다형성

서로 다른 타입에 속하는 객체들이 동일한 메시지를 수신할 경우 서로 다른 메서드를 이용해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는 메커니즘.

  • 하나의 메시지와 하나 이상의 메서드 사이의 관계로 볼 수 있음

  • 다형성을 만족시키는 것은 객체들이 동일한 책임을 공유한다는 것을 의미

  • 다형성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객체들 사이의 대체 가능성을 의미

  • 다형성은 객체들의 대체 가능성을 이용해 설계를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하게 만든다.

  • 다형성을 사용하면 송신자가 수신자의 종류를 모르더라도 메시지 전송 가능 → 다형성은 수신자의 종류를 캡슐화










객체가 어떻게 할것인지보다는 무엇을 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시스템의 행위를 변경하기 쉽다.
- Freeman, 2009

  • 협력이 유연해진다.

  • 협력이 수행되는 방식을 확장할 수 있다.

    • 송신자에게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고서도 수신자를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협력의 세부적인 수행 방식을 쉽게 수정할 수 있다.
  • 협력이 수행되는 방식을 재사용할 수 있다.










메시지


메시지는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결합도를 낮춤으로써 설계를 유연하고, 확장 가능하고, 재사용 가능하게 만든다.

클래스는 동적인 객체들의 특성과 행위를 정적인 텍스트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추상화 도구일 뿐이며, 클래스를 중심에 두는 설계는 유연하지 못하고 확장하기 어렵다.

메시지가 아니라 데이터를 중심으로 객체를 설계하는 방식은 객체의 내부 구조를 객체 정의의 일부로 만들기 때문에 객체의 자율성을 저해하며, 객체의 내부구조는 감춰져야 한다.

객체지향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은 메시지를 주고받는 동적인 객체들의 집합으로 바라보는 것에서 시작된다.










What/Who 사이클

  • 어떤 행위(메시지)가 필요한지를 먼저 결정한 후에 이 행위를 수행할 객체를 결정하는 것

  • 객체 사이의 협력 관계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행위(what)를 수행할 것인지를 결정한 후에 누가(who) 그 행위를 수행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묻지 말고 시켜라(데메테르 법칙) 스타일

  • 메시지 중심의 설계는 메시지 수신자의 캡슐화를 증진

  • 송신자가 수신자의 내부 상태를 미리 알 수 없기 대문에 송신자와 수신자가 느슨하게 결합

  • 객체는 다른 객체의 상태를 묻지 말아야 한다.

  • '어떻게'에서 '무엇'으로 전환하는 것은 객체 인터페이스의 크기를 급격하게 감소시킨다.

    • 인터페이스의 크기가 작다는 것은 외부에서 해당 객체에게 의존해야 하는 부분이 적어진다는 것을 의미
  • 결과적으로 메시지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결합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설계를 좀 더 유연하게 만들 여지가 많아지고 의도 역시 명확해짐










객체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 어떤 두 사물이 마주치는 경게 지점에서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이어주는 방법이나 장치를 의미

  • 인터페이스의 특징

    • 인터페이스의 사용법을 익히기만 하면 내부 구조나 동작 방식을 몰라도 쉽게 대상을 조작하거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 자체는 변경하지 않고 단순히 내부 구성이나 작동방식만을 변경하는 것은 인터페이스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

    • 대상이 변경되더라도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만 하면 아무런 문제 없이 상호작용 할 수 있다.










공용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공개된 인터페이스와 내부에서만 접근할수 있는 감춰진 인터페이스로 구분되며, 외부에 공개된 인터페이스를 공용 인터페이스라고 한다.










인터페이스와 구현의 분리


  • 좀 더 추상적인 인터페이스

    • 너무 구체적인 인터페이스보다는 추상적인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이 더 좋다.
  • 최소 인터페이스

    • 외부에서 사용할 필요가 없는 인터페이스는 최대한 노출하지 말아야 한다.
  • 인터페이스와 구현 간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인식










구현(implementation)

객체지향에서 내부 구조와 작동 방식을 가리키는 고유의 용어.
객체를 구성하지만 공용 인터페이스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것이 구현에 포함.

  • 상태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는 객체의 구현에 해당

  • 객체의 외부와 내부를 분리하라는 것은 결국 객체의 공용 인터페이스와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하라는 의미










인터페이스와 구현 분리 원칙

인터페이스와 구현의 분리(sepearation or interface and implementation) 원칙:
객체를 설계할 때 객체 외부에 노출되는 인터페이스와 객체의 내부에 숨겨지는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해 서 고려해야 한다.

적절한 구현을 선택하고 이를 인터페이스 뒤로 감추는 것은 객체의 자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인터페이스와 구현의 분리 원칙은 변경을 관리하기 위한 것이며, 송신자와 수신자가 구체적인 구현 부분이 아니라 느슨한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만 결합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캡슐화

객체의 자율성을 보존하기 위해 구현을 외부로부터 감추는 것.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이라고 부르기도 함.

  • 상태와 행위의 캡슐화 (데이터 캡슐화)

    • 자율적인 객체를 만들기 위한 전제 조건
  • 비밀의 캡슐화

    • 메시지만을 객체의 공용 인터페이스에 포함시키고 비밀은 공용 인터페이스의 뒤에 감춤으로써 외부의 불필요한 공격과 간섭으로부터 내부 상태를 격리

    • 객체는 공용 인터페이스를 경계로 최대한의 자율성을 보장받을 수 있음





구현을 변경할 때 외부에 대한 파급효과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객체는 공용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해야 하고 구현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책임의 자율성

객체의 책임이 자율적일수록 협력이 이해하기 쉬워지고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게 된다.
객체지향의 강력함을 누리기 위한 출발점은 책임을 자율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1. 자율적인 책임은 협력을 단순하게 만든다 → 적절한 책임 추상화

  2. 자율적인 책임은 외부와 내부를 명확하게 분리 → 인터페이스와 구현의 분리

  3. 책임이 자율적일 경우 책임을 수행하는 내부적인 방법을 변경하더라도 외부에 영향X → 캡슐화로 인해 두 객체간 결합도가 낮아짐

  4. 자율적인 책임은 협력의 대상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 → 설계의 유연성, 재사용성

  5. 객체가 수행하는 책임들이 자율적일수록 객체의 역할을 이해하기 쉬워진다 → 객체의 응집도를 높은 상태로 유지하기 쉬워짐










참고 자료


조영호,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위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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