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부터 관심있었던 웹개발, 드디어 공부를 시작한다.코드스테이츠 백엔드 과정에 합격해서 2022년 4월 25일부터 교육에 참여하게 되었다. 4월 25일에는 OT가 진행되었고, 학습 툴 안내와 사용 방법에 대해 안내 받았다.오후에는 메타 인지, 아고라스테이츠, 페어 프
💡Keyword > * 컴퓨터의 구성 요소 프로그래밍(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언어, 컴파일, 빌드, IDE) 웹 클라이언트와 서버 IntelliJ 컴퓨터의 이해 > 데이터 입력 → 규칙(프로그램)에 맞게 처리(연산) → 처리 결과 저장 & 출력 입력: 입력 장치를
Git: 분산형 버전 관리 시스템, 소스 코드 기록 및 관리 Github: 클라우드 기반의 git repository 관리 서비스파일의 변경 이력 저장 가능이전 버전으로 되돌리기 가능변경사항 확인에 용이협업 및 백업에 용이Remote Repository: 서버 상의 원
Write Once, Run Anywhere운영체제에 독립적 JRE가 설치된 환경에서 실행 가능JRE(Java Runtime Environment): 자바 가상머신 + 표준 클래스 라이브러리객체 지향 언어(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 함
데이터 저장 공간.사용 목적: 데이터 재사용, 저장공간 확보, 협업 효율 향상 (변수명)선언: 메모리에 데이터 저장 공간 확보 할당: 메모리 공간에 값을 저장자바에서 변수명은 카멜 케이스를 사용(camelCase)변수명은 숫자로 시작 불가변수명으로 예약어 사용 불가변하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먼저 보면 좋을 자료Code States | OOP 기초(1) - 클래스와 객체클래스에 포함된 변수로 속성을 나타낸다. 인스턴스 변수 & 클래스 변수를 의미클래스 변수(cv, class variable) 필드 Ostatic 키워드 O 공통된 저장공간 공유 (모든
💡 먼저 보면 좋을 자료Code States | OOP 기초(2) - 필드와 메서드생성자는 new 연산자를 통해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반드시 호출되며, 가장 먼저 실행된다.생성자는 인스턴스 변수를 초기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모든 클래스는 생성자가 반드시 존재클래
어제 진행한 기술면접 파트에서 내가 선택한 주제는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의 차이'였다.'생성자' 키워드도 선택했으나, 이전 글인 OOP 기초 파트에서 정리를 해서 오늘은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을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한다. '부모 클래스(상위 클래스)의 메소드를
💡 먼저 보면 좋을 자료Code States | OOP 기초(1) - 클래스와 객체Code States | OOP 기초(2) - 필드와 메서드Code States | OOP 기초(3) - 생성자Code States |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4가지
💡 먼저 보면 좋을 자료Code States | OOP 심화(1) - 상속객체의 속성과 기능을 캡슐로 집약하여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것.연관된 목적을 가지는 변수와 함수를 하나의 클래스로 묶어 외부에서 쉽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은닉하는 것. 목적데이터 보호: 쉽게 중요
💡 먼저 보면 좋을 자료Code States | OOP 심화(1) - 상속Code States | OOP 심화(2) - 캡슐화하나의 객체가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는 것 한 타입의 참조변수로 여러 타입 객체 참조상속 관계일 때, 하위 클래스의 타입으로 상위 클래스
데이터 형식에 의존하지 않고, 하나의 값이 여러 다른 데이터 타입들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클래스 외부에서 사용자에 의해 지정잘못된 타입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타입 변환을 해줄 필요가 없어 관리 용이 (타입 체크, 형변환 생략)다른 타입에 유사한 기능을 지원하고자 하
1. 컬렉션 프레임워크(Collection Framework) > 다수의 데이터를 쉽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하는 클래스의 집합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구현 주요 인터페이스: List, Set, Map 컬렉션 프레임워크 구조 <br
저장 순서가 유지되지 않고 요소의 중복이 불가HashSet, TreeSet 구현에 사용됨TreeSet: 이진 탐색 트리 형태로 데이터 저장정렬을 위한 인터페이스Comparable비교 대상과 자신을 비교CompareTo(arg) 메서드 사용 → 같으면 0, 다르면 비교하
Entry 객체 저장 구조 (Key, Value 구성)키 중복 저장 불가 (값은 가능)중복 키를 저장하면 기존 값을 삭제하고 새로운 값으로 대체됨구현 클래스: HashMap, Hashtable, TreeMap, SortedMapput(키, 값): 해당 키로 값 저장 (
클래스 내부에 선언된 클래스클래스간 연관이 있을 때 사용 클래스간 멤버들에 접근이 쉬움코드의 복잡성 감소예약어에 따라 유형 분류인스턴스 내부 클래스(instance inner class) 정적 내부 클래스(static inner class) 지역 내부 클래스(loc
제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나열 구조이며, 한 쪽 끝에서만 자료를 넣거나 뺄 수 있는 선형 구조(LIFO - Last In First Out) 이다.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쌓는 형태 제한적인 접근: 입출력이 한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후입선출(Last In First O
단방향 그래프로, 나무를 거꾸로 뒤집어 놓은 것과 같은 구조를 보인다.사이클이 없고, 서로 다른 두 노드를 잇는 길이 하나뿐인 그래프이다. 계층적인 비선형 구조로 사이클이 존재하지 않는다. 노드(Node) : 트리의 모든 데이터를 의미하며, 트리 구조를 구성 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