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p<k, v>
Entry 객체 저장 구조 (Key, Value 구성)
키 중복 저장 불가 (값은 가능)
중복 키를 저장하면 기존 값을 삭제하고 새로운 값으로 대체됨
구현 클래스: HashMap
, Hashtable
, TreeMap
, SortedMap
put(키, 값)
: 해당 키로 값 저장 (새로운 키면 null, 중복 키면 이전 value값 반환)containsKey(키)
: 해당 키 존재 유무 확인 (있으면 true, 없으면 false 반환)
containsValue(값)
: 해당 값이 있으면 true, 없으면 false 반환
entrySet()
: 존재하는 모든 엔트리(키-값 쌍) 객체 반환 (반환타입: set)
get(키)
: 해당 키에 대한 값 반환
isEmpty()
: 비어있는지 확인
keySet()
: 모든 키 반환 (반환타입: set)
size()
: 엔트리 총 개수 반환
values()
: 모든 값 반환 (반환타입: 컬렉션)
clear()
: 모든 엔트리 삭제
remove(키)
: 해당 키에 대한 엔트리 삭제 및 값 반환
Hashing 사용 → 많은 데이터 검색에 유용
키, 값의 저장 위치를 해시 함수를 통해 결정 → 순서 유지 X
Map<K, V> 변수명 = new HashMap<K, V>();
키와 값에 기본타입 사용 불가 (클래스, 인터페이스만 가능)
키와 값에 null 값 허용 (hashtable은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