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ser Interface)
개념
- UI(User Interface): 정보기기와 사용자간 상호작용을 위한 매개체 역할
- UX(User eXperience): UI를 통해 경험하는 모든 것
UI 유형⭐️
(20.)
- CLI(Command Line Interface): 텍스트 기반의 인터페이스
- GUI(Graph User Interface):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AUI(Auditory User Interface): 오디오(소리)를 통해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VUI(Voice User Interface): 음성인식기술을 사용한 인터페이스
- NUI(Natural User Interface):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OUI(Organic User Interface):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 HMI(Human Machine Interface): 인간과 기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중개하는 인터페이스
UI 설계 원칙⭐️⭐️
(20.8)
-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함
-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함
-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함
-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함
UI 표준
UI 관련 개념
- 웹 표준(Web Standards)
-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
- 웹 호환성(Cross Browsing)
- 반응형 웹
- 인포그래픽
- 브랜드 아아텐티티
- 내비게이션
- 아코디언
- 플레이스 홀더
- 필터링
- 입력폼
- 입력필드
- 썸네일
- 레이블
- 대체 텍스트
- 피드백(Feedback): 사용자가 시스템에 어떤 동작 명령을 내렸을 때, 그 결과나 상태 변경을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
터치제스처 용어
- 탭
- 더블탭
- 핀치
- 스와이프
- 프레스/터치 앤 홀드
- 플릭: 수평/수직 방향으로 빠르게 미는 동작(예: 새로고침, 화면 전환)
- 팬: 화면에서 손을 떼지 않고 드래그
- 드래그
UI 설계
UI 설계 도구⭐️
- 와이어프레임(Wireframe): 레이아웃을 협의/공유하기 위해 사용
- 스토리보드(Story Board):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지침서, 작업산출물
- 프로토타입(Prototype): 인터랙션을 적용해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 가능한 동적 모형
- 목업(Mockup): 실제 화면과 유사한 정적인 모형
- 유스케이스(Use Case): 사용자 측면 요구사항을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