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미션/ 포인터의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 공유하기
변수 앞에 붙여 사용하며, 변수가 할당된 메모리의 시작 주소 값을 구한다.
변수가 할당된 메모리의 위치를 확인한다.
시작 주소 값을 저장하는 변수며, 가리키는 자료형을 표시하여 선언한다.
포인터는 메모리를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포인터에 사용하며, 포인터가 가리키는 변수를 사용한다.
ex) *pa
: *
는 간접 참조 연산자이고, pa
는 포인터이다.
선택미션/ 나만의 언어로 포인터 정리하기
주소를 알려주는 연산자
printf("int형 변수의 주소 : %u\n", &a); //int형 변수의 주소를 알려준다.
printf("double형 변수이 주소 : %u\n", &b); //double형 변수의 주소를 알려준다.
printf("char형 변수의 주소 : %u\n", &c); //char형 변수의 주소를 알려준다.
포인터는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
int a;
int *pa; //포인터 선언
pa = &a;
*pa = 10;
printf("포인터로 a값 출력 : %d\n", *pa); //결과: 포인터로 a 값 출력 : 10
printf("변수명으로 a값 출력 : %d\n", a); //결과: 변수명으로 a 값 출력 : 10
변수명으로 a 값 출력 : 10
: a가 10의 주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변수명으로 a가 10이다.
포인터 pa가 a를 가리킨다. *pa에 10을 대입하면 a에 10을 대입하는 것과 동일하다.
*pa ==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