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이 가기 전에 벨로그에 TIL을 써보기로 결심했다! 첫 번째 TIL이라 조금 어색하겠지만 쓰면 쓸수록 점차 익숙해지겠지. 오늘은 스프링 입문을 위한 자바 객체지향의 원리와 이해> 1장과 2장을 읽었기 때문에, 머릿속에서 휘발되기 전에 정리해보려 한다.
스프링 입문을 위한 자바 객체지향의 원리와 이해> - 3. 자바와 객체지향 파트를 읽은 내용을 정리해보려 한다.캡슐화(Encapsulation) : 정보 은닉상속(Extends) : 재사용추상화(Abstaction) : 모델링다형성(Polymorphism) :
오늘 학습한 것 자바 LinkedList 내부 구현해보기 스프링 입문을 위한 자바 객체지향의 원리와 이해> 3파트 상속과 인터페이스, 다형성, 캡슐화상속 관계 : 하위 클래스 is a kind of 상위 클래스=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의 한 분류다.
오늘 배운 자료구조 HashTable에 대해 적어보려 한다. Key에 Value를 매핑할 수 있는 데이터 구조해쉬 함수로 배열에 키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주소(인덱스 번호) 를 계산Key 를 통해 바로 데이터가 저장되어있는 주소를 알 수 있으므로, 저장 및
스프링 입문을 위한 자바 객체지향의 원리와 이해> 4장자바가 확장한 객체지향 파트를 읽고 정리해보려 한다.추상 메서드는 간단히 선언부는 있는데 구현부가 없는 메서드를 말한다.추상 메서드를 하나라도 갖고 있는 클래스는 반드시 추상 클래스로 선언해야 한다.
객체 지향 설계(OOD; Object Oriented Design)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5원칙 개념이 SOLID다. SOLID는 아래 5가지 원칙의 알파벳을 따서 부르는 이름이다.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AppConfig.class 사용으로 애플리케이션 영역을 사용 영역과 객체를 구성하고 구성(Configuration)하는 영역으로 분리하였다. 기존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 구현 객체가 스스로 필요한 서버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실행했다.
서블릿을 이용한 http 요청, 응답에 대해 공부했다. HTTP 요청 데이터 GET - 쿼리 파라미터 /url?username=hello&age=20 메세지 바디 없이, URL의 쿼리 파라미터에 데이터를 포함해서 전달 예) 검색, 필터, 페이징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스프링 MVC 백엔드 웹개발 핵심 개발 기술> 에서 배운 것들. @RequiredArgsConstructorfinal이 붙은 멤버변수만 사용해서 생성자를 자동으로 만들어준다.이렇게 생성자가 딱 1개만 있으면 스프링이 해당 생성자에 @Autowired로 의존관계를 주
BoardUserReply@Data : @Getter 와 @Setter를 합친 어노테이션.@Builder : 생성자에 빌더 어노테이션을 붙이면 객체를 만들 때 값의 순서를 지키지 않아도 된다.@Lob:대용량 데이터 컬럼에 붙
스프링 기본 개념 정리! 프레임워크 틀 안에서 동작한다.소스코드 공개되어 있어 내부를 뜯어고칠 수 있다. 새롭게 기여할 수 있다. IoC : Inversion of Controll, 제어의 역전이고 스프링의 핵심이 된다. 주도권이 스프링에게 있다.
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데이터 중심으로 모델링하면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다.테이블은 외래 키로 조인을 사용해서 연관된 테이블을 찾는다. 객체는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된 객체를 찾는다.시나리오회원과 팀이 있다.회원은 하나의 팀에만 소속될 수 있다.회원과 팀은 다대일 관계
자바 표준 ORM 프로그래밍 기본편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JPA는 Java Persistence API로, 자바 진영의 ORM 기술 표준이다. Object-relational mapping(객체 관계 매핑).객체는 객체대로 설계하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관
오늘 써 볼 학습 내용은 빌드 도구에 관한 내용이다.빌드 도구는 응용프로그램 빌드, 테스트, 배포 등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를 자동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빌드 도구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장점을 제공한다.프로젝트에 적용되는 공통적인 구조를 제공하기 때문에 동료 개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운영체제의 목적, 운영체제의 분류, 운영체제의 예, 운영체제의 구조
책 <모두의 네트워크> 를 참고하여 배운 내용을 정리해보려 한다. 네트워크 : 컴퓨터 간의 연결. 두 대 이상 연결하여 서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통신망 인터넷 :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네트워크. 거대한 컴퓨터 통신망
<모두의 네트워크> 를 읽고 이어서 정리해보려 한다.전기 신호에는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가 있다.아날로그 신호는 전화 회선이나 라디오 방송에 사용되는 신호다.네트워크를 통해 상대방에게 데이터를 전달할 때 0과 1의 비트열은 전기 신호로 변환되어 전송된다. 상
데이터 링크 계층의 역할과 이더넷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 네트워크 기기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고 물리 주소를 결정한다. 이더넷(Ethernet) :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 중 하나로 전 세계의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랜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