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시스템은 하드웨어와 스프트웨어로 나누어진다.하드웨어 : 컴퓨터를 구성하는 기계적 장치스프트웨어 :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명령어 집합중앙처리장치 (CPU) : 인간으로 따지면 두뇌에 해당하는 부분주기억장치에서 프로그램 명령어와 데이터를 읽어와 처리하
요구 사항문제의 해결 또는 목적 달성을 위해 고객에 의해 요구되는 기능고객이 특별히 요구하지 않았어도 당연히 제공되어야 한다고 가정되는 사항<span style="background-color:사용자의 요구를 정확히 반영된 시스템 개발을 위해 사용자의 요구를 추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컴퓨터 소프트웨어를 구조적 코드 단위로 보는 것이 아니라 object 단위로 구분하고 object간의 모음으로 설계하는 것프로그램이 단순화되고 생산성, 신뢰성이 높아져 대규모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span style="background-colo
디자인 패턴 소프트웨어 개발 중 나타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한 가지이다자주 사용하는 설계 형태를 정형화하여 유형별로 설계 템플릿을 만들어 둔 것을 의미한다<span style="background-color: - <span style="back
데이터 모델현실 세계의 정보를 컴퓨터 세계의 환경에 맞게 추상화하여 체계적으로 표현한 개념적인 도구현실세계를 데이터 베이스에 표현하는 중간 과정, 즉 데이터 베이스 설계 과정에서 데이터의 구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이다데이터 모델링현실 세계의 정보 구조를 실체(
<span style="background-color: - 독립 엔티티사람, 물건, 장소, 개념처럼 원래부터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엔티티중심 엔티티업무가 실행되면서 발생하는 엔티티종속 엔티티주로 1차 정규화로 인하여 관련 중심 엔티티로부터 분리된 엔티티를 의미한다
<span style="background-color:분석 ➡︎ 설계논리 데이터 모델링 ➡︎ 물리 데이터 모델링ER Model Phsical ➡︎ ModelEntiry → TableAttribute → columnPrimary UID → Primary keySec
<span style="background-color:물리 데이터 베이스 설계에서 성능 향상을 위해 테이블의 컬럼과 레코드를 빠르게 식별할 수 있도록 컬럼값과 그 값을 포함하는 레코드의 논리적인 주소를 별도의 저장구조를 만들어 저장하는 것인덱스의 두 가지 기본 종
<span style="background-color:서비스의 규모가 확대되면 DB에 저장하는 데이터의 규모 또한 대용량화되어, DB시스템의 용량의 한계와 성능의 저하가 유발된다큰 table이나 index를 관리하기 쉽도록 Partition이라는 작은 단위로 물리
연계 방식의 종류<span style="background-color: - DB link 한 데이터 베이스에서 네트워크상의 다른 데이터 베이스에 접속하기 위한 설정을 해주는 오라클 객체이다DB Connection Pool수신 시스템 WAS에서 송신 시스템 D
<span style="background-color:효율적인 개발을 위한 코드 라이브러리,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설정 정보 등의 집합으로서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공통적인 개발 환경인 기본 뼈대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데이터 저장 계층 또는 영속 계층DAO/DTO/
<span style="background-color: - <span style="background-color: 인가된 사용자만 정보 자산에 접근할 수 있다일반적인 보안의와 가장 가깝다신분 위장과 같은 공격 때문에 위협 받을수 있다<span sty
<span style="background-color: - <span style="background-color: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span style="background-color: 사용자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
<span style="background-color:소프트 웨어 개발 단계에서 사용자 요구사항에 서술된 동작과 성능, 사용성, 안전성 등을 만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찾아내는 활동품질 향상 관점오류 발견 관점오류 예방 관점<span st
<span style="background-color:애플리케이션 개발 단계에 따라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인수 테스트, 설치 테스트로 분류한다애플리케이션을 총체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테스트 활동의 묶음테스트 레벨은 서로 독립적이며 각각 다른
<span style="background-color:소프트웨어 구현에 필요한 다양한 동작 중 한 가지 동작을 수행하는 기능을 모듈로 구현한 것을 의미한다<span style="background-color: - 기능 기반 Coverage테스트 대상 애플리
단위 테스트소프트웨어 최소 기능 단위인 모듈, 컴포넌트를 테스트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한 기능 테스트를 제일 먼저 수행한다<span style="background-color:각 모듈을 결합하여 시스템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모듈 간 인터페이스 혹은
소스 코드 최적화나쁜 코드잦은 오류 발생 가능성스파게티 코드처리 로직의 제어가 체계화되어 있지 않고 스파게티 면처럼 서로 얽혀 있는 코드클린 코드깔끔하게 잘 정리된 코드이다가독성이 높아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소스 코드 최적화의 유형클래스 분할
<span style="background-color: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의 단위로, 실행중인 프로그램이라고 한다프로세스 제어 블록(PCB)운영체제가 프로세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해 놓을 수 있는 저장 장소PCB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프로세스의 현재 상태프
앱 개발에 있어서의 사양서란, 앱에 요구하는 모습을 명확하게 나타낸 서류입니다. 한편, 설계서란 요구하는 앱의 이미지를 완성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실현하는지를 기재한 서류가 됩니다. 바꾸어 말하면, <span style="color:또, 사양서는 발주자가 작성하기
✏️ 기본 설계서 |이름|내용| |:---:|:---:| |업무 흐름|업무의 흐름을 이해하고 기능을 씻어낸다| |기능 일람표|개발 범위가 되는 기능의 일람| |네트워크 구성도|네트워크 구성| |테이블 정의|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정의| |ER 다이어그램|데이터베이스 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