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 101 (클래스 101)의 Product Development Life Cycle

jw.jeong·2022년 5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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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1. Class 101 분석

누구나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면서 사는 세상을 만든다

1.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 기회

사회 변화

  • 현재의 행복을 중시하는 YOLO, 소확행, 워라밸 중시 풍조
  • 주 52시간 근무제, 1인 가구 증가
  • 임시직을 기용하는 긱 경제 (Gig Economy) 부상

대상

  • 자신의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려는 2, 30대
  • 크리에이터 :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나눌 수 있는 기회 제공
  • 수강생 : 사랑하는 일을 찾을 수 있는 기회

2. 솔루션 디자인 : 문제 정의, 해결 방식

시공간의 제약 극복

  • 온라인 클래스 장점 극대화
    • 수강생 : 시간, 비용적 부담 감소, 반복 수강 가능
    • 크리에이터 : 오프라인 강의 공간 비용 부담 감소, 온라인 콘텐츠 -> 시간적 부담 감소

크리에이터 지향적 서비스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도록

  • 크리에이터에게 적합한 취미 강의 주제 큐레이션 서비스 제공
    • 소비자 설문조사, 광고 집행 및 효과 분석 -> 강의 주제, 커리큘럼, 가격대 등을 제시
    • WEC (We Creator) 서비스 런칭
      • 예비 ~ 프로 크리에이터까지 창작 시 필요한 모든 서비스 제공
        • 분야별 전문가 노하우 콘텐츠, 강의, 멘토링 프로그램 제공
        • 온오프라인 강연 및 프라이빗 네트워킹 기회 제공
    • 역량에 따른 정액제 모델

준비물까지 챙겨주는 온라인 클래스 - 취미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

강의 동영상을 시청만 할 사람은 유튜브로 가라
"우리는 제 2의 유튜브가 되려는 게 아닙니다. 강의 콘텐츠를 내 것이 되는 경험을 유저에게 제공하려는 거에요" - 고지연 대표

3. 솔루션 구축

다양한 분야의 취미 강의 + 필요한 준비물 제공

  • 한 번의 구매로 모든 준비물을 제공
  • 수강생들끼리 자신의 작품을 공유, 크리에이터의 직접적인 피드백 제공

Product Market Fit (PMF)

  • 시장이 원하는 제품 개발 -> 크라우드 펀딩
  • 일정 수요가 확인되면 클래스 개설

    잘 만들어 파는 것이 아닌 잘 팔릴만한 것을 제작

  • 주제 A/B Testing으로 예약자 수 최대화, 고객군별 Dynamic Pricing으로 수익 극대화
  • 크리에이터에겐 충분한 수익을, 수강생에게는 취미 생활의 경험 제공

4. 솔루션 공유 :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크리에이터의 유명세, 명예를 금전으로 전환하는 역할

5. 솔루션 평가


수강생의 지속적인 참여 유도

  • 직접 작성하는 알림 문구, 요일 푸시
    • 플랫폼 차원에서 반복되는 푸시보다 접속, 수강 요인 high
  • 다른 수강생의 피드에 각자의 클래스 수강 다짐 및 목표 팔로잉 미션 수행
  • 수강 빈도, 연속성 보상 제공

해외 진출

  • 미국 : 2019년 7월 출시
  • 새로운 IT 기기, 엔터테인먼트 선호 : 디지털 드로잉, 원밀리언 댄스 클래스
  • 일본 : 230여 개 클래스, 500여 명 누적 크리에이터 보유
    • 아기자기한 공예품 선호 : 공예, 자수 콘텐츠 집중
  • 120개국에 240여 개 클래스 제공, 230여 명 다국적 크리에이터 활동
  • 타 국가 수업도 수강하도록 자막 지원

300억원 규모 시리즈 B 단계 투자 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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