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콥 닐슨 사용성 평가 기준

FE 개발자 신상오·2022년 6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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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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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nngroup.com/articles/ten-usability-heuristics/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평가 기준

1. 시스템의 가시성

합리적인 시간 내에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에게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
ex) 파일을 첨부할 때 파일이 업로딩 되는 상황

2. 시스템과 현실 세계의 일치

내부 전문용어가 아닌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 구문, 개념을 사용
ex) 연주 앱이 실제 악기의 생김새와 유사

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진행 중인 작업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 혹은 실수로 수행한 작업을 취소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합니다

4. 일관성 및 표준

  • 외부 일관성 : 일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플팻폼 및 업계의 관습을 따라야 함
    사용자에게 익숙한, 잘 알려진 UI 디자인 패턴을 따르는 것이 좋음

  • 내부 일관성 :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제품의 인터페이스나 정보 제공에 일관성이 있어야 함
    ex) 제품 내 같은 인터페이스 유지 (버튼 모양, 위치, 아이콘 크기 등)

5. 오류 방지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상황을 제거, 사용자의 실수 방지
ex) 데이터 삭제할 때 의사를 물어보는 단계를 거치도록 함

6. 기억보다는 직관

사용자가 기억해야하는 정보를 줄임
ex) 최근 검색 기록

7.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개별 맞춤 기능을 제공
ex) 프로그램 단축키 커스텀

8. 미학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

관련없거나 불필요한 정보는 인터페이스에 포함되지 않도록
콘텐츠와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제공하고있는지 확인
ex) 사용 빈도 적은 메뉴를 숨기거나 잘 안 보이는 곳으로 위치

9. 오류의 인식, 진단 복구를 지원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표시, 해결 방법 제안

10. 도움말 및 설명 문서

추가 설명이 필요없도록 만드는 것이 best
상황에 따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문서를 제공

사용성 평가 기준 활용

서비스중인 애플리케이션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제품 설계 단계에서 완성도있는 기획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음
10가지 원칙을 지속적으로 확인한다면 사용성과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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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 회고용 블로그입니다 (개발일지와 정보글은 티스토리에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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