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함수를 호출하고 싶을 때, 즉 함수 호출을 예약하려면 타이머 함수를 사용한다.
이를 호출 스케줄링이라고 한다.
setTimeout, setInterval
로는 타이머를 생성하고, clearTimeout, clearInterval
으로는 타이머를 제거할 수 있다. 타이머 함수는 ECSMAScript에 정의된 빌트인 함수가 아닌, 호스트 객체이다.
setTimeout
setTimeout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시간(ms, 1/1000초)으로 단 한 번 동작하는 타이머를 생성한다. 이후 타이머가 만료되면 첫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콜백함수가 호출된다.// 1초 후 콜백 함수 호출
setTimeout(() => console.log('Hi!'), 1000);
// 1초 후 콜백 함수 호출
// 콜백 함수에 'Lee'가 인수로 전달된다.
setTimeout(name => console.log(`Hi! ${name}.`), 1000, 'Lee');
setTimeout(() => console.log('Hello!'));
setTimeout
함수는 생성된 타이머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타이머 id를 반환한다. 타이머 id는 브라우저 환경인 경우에는 숫자이고, Node.js 환경인 경우에는 객체다.clearTimeout
setTimeout
함수가 반환한 타이머 id를 clearTimeout
함수의 인수로 전달해 타이머를 취소할 수 있다.// 고유한 타이머 id를 반환된다.
const timerId = setTimeout(() => console.log('Hi!'), 1000);
// 고유 id를 clearTimeout 함수에 인수로 전달하면 타이머가 취소된다.
clearTimeout(timeout);
setInterval
/ clearInterval
setInterval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시간으로 반복 동작을 하는 타이머를 생성한다. setInterval
함수 역시 생성된 타이머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타이머 id를 반환하며, clearInterval
함수의 인수로 전달해 타이머를 취소할 수 있다.let count = 1;
const timeoutId = setInterval(() => {
console.log(count); // 1 2 3 4 5
if(count++ === 5) clearInterval(timeoutId);
}, 1000);
scroll이나 resize, input, mousemove 같은 이벤트는 짧은 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벤트에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할 경우 과도하게 호출되어 성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디바운스와 스로틀은 짧은 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그룹화해서 과도한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타이머 함수를 사용해 구현할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input type="text">
<div class="msg"></div>
<script>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const debounce = (callback, delay) => {
let timerId;
// debounce 함수는 timerId를 기억하는 클로저를 반환한다.
// delay 시간이 경과하기 이전에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전 타이머를 취소하고, 새로운 타이머를 재설정한다.
// 즉 delay보다 짧은 간격으로 이벤트가 발생하면 callback은 호출되지 않는다.
return event => {
if (timerId) clearTimeout(timerId);
timerId = setTimeout(callback, delay, event);
};
};
// debounce 함수가 반환하는 클로저가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된다.
// 300ms 동안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으면 한 번 호출된다.
$input.oninput = debounce(e => {
$msg.textContent = e.target.value;
}, 300);
</script>
</body>
</html>
debound는 resize 이벤트 처리나 input에 입력한 값으로 ajax 요청을 하는 자동완성 처리, 버튼 중복 클릭 방지 처리 등에 사용된다.
아래 예시 코드는 입력이 진행되다가, 사용자가 입력을 멈추었을 때 ajax를 요청하도록 한 예시이다.
<출처: https://webclub.tistory.com/607>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container {
width: 300px;
height: 300px;
background-color: rebeccapurple;
overflow: scroll;
}
.content {
width: 300px;
height: 1000vh;
}
</style>
</head>
<body>
<div class="container">
<div class="content"></div>
</div>
<div>
스로틀 이벤트 핸들러가 scroll 이벤트를 처리한 횟수:
<span class="throttle-count">0</span>
</div>
<script>
const $container = document.querySelector('.container');
const $throttleCount = document.querySelector('.throttle-count');
const throttle = (callback, delay) => {
let timerId;
// delay 시간이 경과하기 전에 이벤트가 발생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다가 delay 시간이 경과했을 때 이벤트가 발생하면 콜백 함수를 호출하고 새로운 타이머를 재설정한다.
// 즉, delay 시간 간격으로 콜백 함수가 호출된다.
return event => {
if (timerId) return;
timerId = setTimeout(() => {
callback(event);
timerId = null;
}, delay, event);
};
};
let throttleCount = 0;
// throttle 함수가 반환하는 클로저가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된다.
$container.addEventListener('scroll', throttle(() => {
$throttleCount.textContent = ++throttleCount;
}, 100));
</script>
</body>
</html>
import { debounce } from 'lodash';
_.debounce(func, [wait=0], [options={}])
document.getElementById('input').onkeyup = _.debounce(function() {
document.getElementById('debounced').innerHTML = 'Debounced message!';
}, 500);
---------------------------------------------------------------------
_.throttle(func, [wait=0], [options={}])
window.onscroll = _.throttle(function() {
var doc = document.body;
if (doc.scrollTop > doc.scrollHeight - 1000) {
appendCards(10);
}
}, 500);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dive와, 추가 탐구한 내용을 정리한 포스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