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Section1 Coz’ Mini Hackathon (1)

송현우·2022년 9월 15일
0

오늘의 공부

오늘부터 개인 과제로 나만의 아고라 스테이츠(질답을 주고받을 수 있는 페이지)를 구현하고 있다. JSON 구조의 객체로부터 키, 값을 할당하여 동적으로 게시판을 구현하는 과정이다. 추가적으로 페이지네이션, Local storage를 이용한 데이터 저장하기 등을 구현 중이다. 아직 제작중이기 때문에 Coz’ Mini Hackathon은 내일 블로깅하려 한다.

git 활용

로컬 repository

git은 협업 및 형상관리를 할 수 있는 툴이다. 로컬 환경에서 자신이 관리하고자 하는 디렉토리에 git init을 통해 Local git repository를 추가할 수 있다. git init을 통해 git으로 관리가 가능해지면 이 데이터를 모아둘 수 있는 Staging area로 옮길 수 있다. git add <경로명> 또는 git add .(전부)를 통해 작업할 수 있다.

Staging area에 자신이 보내고자 하는 파일이 잘 올라갔는지 확인하거나, 아직 보내지 않은 Untracked files를 확인하려면 git status를 사용한다. 이를 이용해 경로의 변경이나, Staging area에 올라간 파일을 제거할 수 있는 git rm --cached 을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변경사항을 폐기하는 git retore 을 사용할 수 있다.

Staging area에 보낸 코드 묶음을 저장하고자 한다면 git commit을 통해 코드의 용도를 적을 수 있다. git commit -m "작업한 내용"을 통해 가능하다. 커밋 메세지는 간결하고 사실적으로 적어 누가 읽어도 이해할 수 있게 적어야 한다.

  • git init -> git add -> git commit -> git push

원격 repository

Remote git repository를 활용하기 위해서 git remote add 을 통해 Local git repository로 불러올 수 있다. 그 이후의 과정은 로컬에서 다루듯 할 수 있다. 또는 clone을 통해 로컬 환경에서 다룰 수 있다.

마무리

git은 워낙 유명하기도 하고 지난 유닛에서도 살짝 배웠기 때문에 수월하게 했다. 다만 터미널에서 CLI를 통해서 해보려하니 서툴렀다. 커밋 내용을 적는게 뭘 했는지 간결하게 나타내야하기 때문에 변수 선언만큼 신경써야할 것 같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