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위에서 실행되는 프로세스들이 다른 머신에 있는 프로세스와 메시지를 주고 받는 것클라이언트: 필요할 때만 요청을 보냄서버: 24시간 작동되며 요청을 받음, 고정된 주소 가짐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API 중 하나프로세스들 사이의 communication에서 sock
TCP, UDP 두 가지 방식Multiplexing: 애플리케이션 계층의 여러 소켓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하나로 모으는 것 (발신)Demultiplexing: 하나로 들어오는 데이터를 적절한 소켓으로 분배하는 것 (수신)UDP: Connectionless transpo
forwarding: 들어온 패킷의 목적지 주소와 포워딩 테이블의 엔트리를 매칭시켜서 그 엔트리에 해당하는 링크로 전달routing: 포워딩 테이블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담당라우터는 오직 들어온 패킷을 라우팅 알고리즘에 따라 다음 라우터로 전달하는 역할만을 담당ver:
multiple node들 사이의 충돌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 목적이상적인 multiple access protocol한 사람만 사용하려고 할 때에는 bandwidth를 모두 사용전부 다 동시에 사용하려고 하면 1/n씩 공평하게 사용함분산적이어야 함간단해야 함MAC
유선은 링크를 통해서 이동, 무선은 공기라는 매체를 공유해서 사용유선 - 연결 거리에 영향을 받지 않음, 무선 - 거리에 큰 영향을 받음무선에는 CSMA/CD 적용이 어려움Wireless Fidelity - 무선이지만 유선과 같은 성능을 내겠다는 뜻공유기 하나 당 하나
네트워크 보안의 4가지 요소Confidentiality: 기밀성, Sender와 Receiver의 통신 내용을 제 3자가 알아서는 안 됨Authentication: 인증, Sender와 Receiver가 상대방을 확신할 수 있어야 함Message integrity: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