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Pv1와 RIPv1설정(네트워크)

심채운·2023년 7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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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컴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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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다이나믹 라우팅 프로토콜 중에서 가장 먼저 나오고 설정이 쉬운 라우팅 프로토콜로써 주로 소규모 네트워크에 사용한다. v1과 v2가 있으며, 라우팅 업데이트 시에 서브넷 전송 여부 및 보안 적용 여부 등에 따라 각 버전의 특징이 구분된다. UDP 520번을 사용하여 통신하고, Broadcast 및 Multicast를 사용하여 라우팅 정보를 업데이트 한다.

Debug

디버그 명령어는 라우터와 라우터 또는 라우터와 네트워크 장비가 주고 받는 패킷의 흐름을 볼 수 있는 명령어로써, 기본적으로 활성화는 되어 있지 않다. 라우터에 많은 부담을 주는 명령어 지만, 네트워크의 흐름에 대하여 자세한 정보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이다.

Passive-interface

라우터와 라우터는 라우팅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이 의미가 있지만 라우터와 연결된 L2 스위치의 경우는 라우팅 정보를 받는다 하더라도 별로 의미가 없다. 따라서 브로드캐스트나 멀티캐스드 형태로 전달되는 라우팅 업데이트 정보를 보내지 않는 곳을 선언함으로써 이러한 데이터가 전달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RIPv1의 개념

RIPV1

  • RIP은 v1과 v2가 있음
  • Distance Vector 라우팅 프로토콜이며, 라우팅 정보 전송을 위해서 UDP 520번을 사용함
  • 설정이 간단하고 소규모 네트워크에 사용하기 좋음(Hop Count 15까지만 지원)
  • 그러므로 대규모의 네트워크 보다는 소규모의 네트워크에 적합
  • 목적지로 가는 경로 중에서 라우터를 가장 적게 거치는 경로를 선택
    • 가장 적은 Hop-Count를 가진 경로가 최적의 경로가 됨
    • 네트워크 경로 결정 시 위의 한 가지 요소만 보며, 링크의 속도를 반영하지 않음
  • 최대 홉 카운트가 15 즉 패킷이 라우터를 15번만 거칠 수 있기 때문에 대형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
  • 30초 주기로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을 이웃하는 장치들에게 브로드캐스트 함
  • 복잡한 네트워크의 경우 라우팅 테이블을 주고 받는 RIP의 특성으로 인해 상당한 오버헤드 트래픽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음
  • 서브넷 마스크 정보가 없는 Classful 라우팅 프로토콜
  • VLSM을 지원하지 않음

RIPv2의 개념 및 RIPv1과의 차이점

RIPv2 개념

  • RIPv2는 Classless 라우팅 프로토콜이며, 네트워크 정보와 함께 서브넷 마스크의 정보도 함께 전달함
  • 라우팅 정보의 전달을 위하여 브로드캐스트 주소를 사용하지 않고 Multicast 주소인 224.0.0.9를 사용함
  • 나머지 내용은 v1과 동일함
  • 각 라우터에서 네트워크 경로 정보에 대한 인증을 할 수 있음 → 보안성 강화
  • 라우팅 경로에 대한 Auto Summary(자동 축약)을 사용하며, 이 기능이 필요 없을 때는 Manual Summary(수동 축약)를 사용할 수 있으며, no AutoSummary 명령어를 사용하여 자동 축약 기능을 해제할 수 있음
  • 수렴 시간(Convergence Time)
    • Convergence : 네트워크에 변화가 생길 경우 모든 라우터가 네트워크 변화 상태에 대해 정확하고 일관된 정보를 유지하는 것
    • Convergence Time : 네트워크에 변화가 생겼을 경우 그 변화된 정보를 서로 인식하고 수정하는 시간
    • Convergence Time은 라우팅 프로토콜 별로 틀림
    • Convergence Time은 짧을 수록 좋음
    • RIP 같은 경우 Convergence Time이 30초로 느리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Routing Loop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RIPv2와 RIPv1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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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 뿐이다. - 무하마드 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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