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콥 닐슨 10가지 휴리스틱(Heuristic) 원칙

Ye Seo Lee·2023년 4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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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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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정의

휴리스틱(Heuristic)
"어림짐작" 또는 "대충 내린 결정"
직관과 경험을 바탕으로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리고 결과를 예측하는 방법론

  • 행동 경제학에서는 전통의 경제학의 "경제적 인간"처럼 인간은 언제나 이성적이고 합리적 판단의 존재로 보지 않는다. 행동 경제학의 핵심은 인간의 비합리적 행동을 심리/사회/감정적 관점에서 보고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휴리스틱 분석(Heuristic Analysis)
전문가가 이론과 경험을 근거로 하여 일련의 규칙을 만들어 놓고
평가 대상 웹사이트가 그러한 규칙들을 얼마나 잘 지키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평가 방법

휴리스틱 평가(Heuristic evaluation)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사용성 문제를 찾기 위한 사용성 엔지니어링 방법론

  • 주로 3명의 소수의 평가자가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 원칙으로 인터페이스를 검사하고 사용성 준수 여부를 판단합니다.
  • 제이콥 닐슨(Jacob Nielsen)이 만듬
  • 계획 > 평가자 결정 > 실행 > 분석의 단계로 이루어짐

10가지 휴리스틱 원칙

1. 가시성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Visibility of system status)
시스템은 적절한 시간과 피드백으로 사용자에게 진행사항을 알려줘야 한다.(로딩바 등)

사람들은 일을 통제하기를 좋아하며, 그래야만 안전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진화론 적 관점에서 볼 때, 안전과 생리적 필요 (음식, 수면, 성관계)에 대한 필요성은 우리가 생존하는 데 도움이되었습니다. 모든 상호 작용 후 시스템 상태 및 피드백 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제어 감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폰을 살펴보세요. 화면이 켜진 직후 배터리, Wi-Fi 연결, 수신 된 메시지, 부재 중 전화 등에 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이 정보가 누락되면 얼마나 안전하지 않을지 상상해보십시오. 시스템은 표지판, 아이콘 및 표시기를 활용하여 상태를 전달하고 사용자가 정보에 입각 한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람들이 시스템과 상호 작용할 때 항상 상호 작용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합니다. 우리 각자는 과거의 나쁜 경험으로 인해 화상을 입었고, 이로 인해 회의적이고 의심스러운 선험이 생겼습니다. 버튼 색상 변경, 로딩 스피너 또는 아이콘 애니메이션과 같은 시각적 표시만으로도 사용자가 진행 상황을 이해하고 다른 불필요한 상호 작용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2. 정확성

실세계 일치 (Match between system system and the real world)
전문용어는 자제한다.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로 말한다.

사람들은 정신적 모델을 염두에두고 모든 새로운 시스템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즉, 사람들은 유사한 다른 시스템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 할 수 있는지 추측합니다 . 익숙한 언어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초기 어색함을 극복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극단적 인 예는 실제 개체의 모든 세부 사항을 소프트웨어로 전송하는 스 큐어 모피 즘 디자인입니다. 스마트 폰 도입 초기에는 사람들이 이전에 익숙했던 미학과 프로세스를 통해 새로운 동반자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되었습니다.


실제 일치 아이콘의 훌륭한 예

오늘날의 최소한의 세상에서도 나침반이나 계산기와 같은 앱이나 폴더, 토글 또는 잠금 아이콘과 같은 디자인 구성 요소와 같은 수십 가지 디자인 단서가 그 시대부터 지속되었습니다. 또한 실제 언어와 개념은 사용자가 시스템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드 저장 용 앱을 "지갑"이라고 부르고, 즐겨 찾는 웹 사이트를 저장하는 데 "북마크"를 사용하고, 온라인 쇼핑을하는 동안 "휴지통"을 사용하여 오래된 파일을 제거하거나 "장바구니"를 사용합니다.

3. 자율성

사용자 제어와 자유도 (User control & freedom)
사용자는 자신의 실수를 금세 복구할 수 있어야 한다. 대표적으로 '이전'으로 돌아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령어 'control+z'와 같은 비상구가 있어야 한다.

사람들은 종종 서둘러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며 종종 완전히 집중되지도 않습니다. 이로 인해 실수로 클릭하거나 실망 할 수있는 기타 사고가 발생합니다. 중요한 파일을 실수로 삭제하거나 회사의 소셜 미디어에 문법 오류를 게시하는 것과 같은 상황을 상상해보십시오.모든 시스템에는 사용자가 원치 않는 상태에있는 것을 발견 한 후 쉽게 돌아갈 수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명확하게 표시된 "비상 종료"메커니즘이 있어야합니다.

"모든 시스템에는 명확한 비상구가 있어야합니다."

적절한 비상구는 화살표 뒤로 (예 : 브라우저), 우발적 인 삭제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휴지통 또는 사용자가 마지막 작업을 되돌릴 수있는 "실행 취소"버튼과 같은 간단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예제는 사용자가 실수를했을 때 실망시키지 않고 대신 사용자가 고칠 수 있도록하는 시스템을 보여줍니다.

4. 일관성, 표준성

일관성과 표준 (Consistency and Standards)
인터페이스의 일관성(내부/외부)을 제공하고 표준화 시켜야 한다.

어떤 앱을 사용하든 복사-붙여 넣기 기능이 똑같이 작동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 하단 가장자리에서 위로 스 와이프하여 홈 화면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은 어떻습니까? 이는 Apple이 사용자를 위해 시스템을 일관되고 예측 가능하게 만드는 데 사용하는 두 가지 사용성 패턴입니다. 이해할 수있는 시스템은 동일한 개념에 대해 다른 단어, 시각 또는 동작을 사용하여 사용자를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사람들이 시간의 90 %를 다른 앱과 상호 작용하는 데 소비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모바일 앱의 일관된 디자인 시스템을위한 좋은 출발점은 Apple의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 라인 과 Google의 머티리얼 디자인 가이드 라인 입니다. 많은 예제와 함께 중요한 설계 구성 요소를 설명하는 견고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앱을 디자인하는 동안 사람들은 시간의 90 %를 다른 앱과 상호 작용하는 데 소비하므로 모범 사례와 공통 패턴을 사용하면 결과적으로 훨씬 더 나은 전반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관성은 유용성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5. 오류 방지

에러 방지 (Error Prevention)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을 제거하거나, 오류를 확인하고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확인 옵션을 제시하세요.

Don Norman의 책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를 기반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에는 실수와 실수라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슬립 은 사용자가 행동을하는 경향이 있지만 주의력이 낮기 때문에 다른 행동을 수행 할 때 발생합니다 (예 : 잘 알려진 작업을 수행 할 때). 사용자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위한 전략은 안전한 영역을 통해서만 안내함으로써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잘못된 값을 설정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제약 조건을 사용하거나 (예 : 숫자를 예상 할 때, 문자 쓰기를 허용하지 않음) 사용자가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가장 일반적인 옵션을 제안합니다 (예 : 검색 중). 파괴적인 작업을하기 전에 확인 대화 상자를 사용하십시오.

Gmail 웹 앱의 스마트 슬립 방지. 불행히도 모바일 앱에는이 기능이 없습니다.

실수 는 종종 시스템 작동 방식에 대한 사용자의 잘못된 정신 모델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의사 소통을 오해하고 의도와 다른 결과를 초래하는 행동을 의식적으로 수행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오류는 쉽게 수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사용자 테스트 단계에서 공개해야합니다. 명확한 커뮤니케이션과 일관된 설계 시스템을 사용하여 실수를 방지하십시오.

6. 직관성

기억보다 직관(인식)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사용자가 별도 학습 또는 기억 없이 해당 기능에 대해 쉽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기억 검색에는 인식과 기억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5 ]
. 인식 은 익숙한 사람이나 물체를 쉽게 인식 할 때 발생합니다. 메모리에서 검색하는 매우 얕은 형태이며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리콜은 기억 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는 정보 (이름, 연도, 세부 정보 등)를 찾아야 할 때 발생합니다.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 사람들은 더 많은 메모리 청크를 활성화해야합니다. 따라서 회수 프로세스는 더 깊은 검색이며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시험의 객관식 문제가 개방형 문제보다 답하기가 훨씬 쉬운 이유입니다.)

좋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자주 기억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선택에 필요한 모든 옵션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이콘이나 텍스트 메뉴를 빠르게 검색하고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는 것이 메모리에서 불러 와서 터미널과 같은 텍스트 인터페이스에 쓰는 것보다 훨씬 쉽습니다. 사용자에게 정보 기억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고 기능 이름 옆에 아이콘을 제공하거나 관련 기능에 특정 색상을 사용합니다. 잘 설계된 정보 아키텍처는 정보 검색에도 도움이됩니다.

터미널 명령 구문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는 파일을 열거 나 삭제하는 것만 큼 쉬운 작업을 수행 할 수 없습니다.

7. 유연성, 효율성

사용의 융통성과 효율성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자주 쓰는 메뉴 모음이나 순서 변경 같이, 숙련된 사용자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모든 사용자는 고유합니다. 각기 다른 필요와 기술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작업은 고유하며 서로 다른 컨트롤러가 필요합니다.

화면을 정리하고 앱을 더 쉽게 탐색 할 수 있습니다. 앱은 항상 관련 UI 요소와 명령 만 표시해야합니다. Apple Pages 또는 G-Drive 앱과 같은 앱을 살펴보십시오. 문서를 작성할 때 텍스트 편집과 관련된 몇 가지 컨트롤러 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추가 차트를 추가하기로 결정하면이 작업을 완료하는 데 도움이되도록 특별히 선별 된 완전히 새로운 기능 팔레트가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전문가와 고급 사용자를 잊지 마십시오! 학습 곡선 [ 6 ]에 진입하는 신규 사용자는 매일 몇 시간 씩 사용하는 전문가와는 항상 다른 요구를 갖게됩니다. 고급 사용자는 고급 옵션, 바로 가기 또는 앱 인터페이스의 확장 성 및 사용자 지정을 높이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고급 사용자는 시간을 절약하고 작업을 신속하면서도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수행해야합니다. 좋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경험이없는 사용자와 경험이있는 사용자 모두에게 적절한 기능을 제공해야합니다.

8. 심미성

간결한 디자인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불필요한 요소가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로부터 사용자의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미니멀리즘은 지난 몇 년간의 패션 일뿐만 아니라 주제에 대한 설명을 필요한 요소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하는 지속적인 추세입니다. 예술, 음악 및 문학에 많은 응용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미니멀리즘은 사용자가 중요한 정보에 빠르게 액세스하고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완벽 아무것도 추가하는 것이 더 없다하지 않을 때, 얻을 수 있지만,이 때 아무것도 빼앗아 남아 있지. ”– Antoine de Saint-Exupery

나머지 콘텐츠를 돋보이게하려면 공백 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가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되며, 행동 유도를 강조하고 균형 잡히고 즐거운 모습을 만듭니다 [ 8 ]. 최소한의 디자인은 시각적 계층 구조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색상 만 사용합니다. 각 색상의 목적과 의미를 생각하십시오. 일관되게 사용하십시오.

9. 복구성

명확한 에러표시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recover frome errors)
쉽고 명확한 언어로 에러 표시를 해야 한다. 동시에 빠른 해결책이 필요하다.

모든 종류의 오류와 문제는 사용자에게 실망 스러울 수 있습니다. 특히 제대로 설계되고 전달되지 않은 경우.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사용자는 항상 탈출구를 찾아야하는 상황에 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좌절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우리는 나머지 시스템에 쏟는 것만 큼 오류 경험을 설계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합니다.

사용자에게 명확하지 않거나 유용하지 않은 오류 메시지의 잘못된 예입니다.

모든 오류 메시지는 가능한 한 명확하고 정확해야합니다. 아무도 "뭔가 잘못되었습니다"와 같은 모호한 메시지를 읽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읽을 수있는 인간 언어로 무슨 일이 일어 났는지 설명하십시오. "클래스 오류 372"와 같은 메시지도 어리석은 일입니다. 사용자에게 다음에 수행 할 작업에 대한 건설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솔루션을 제안하거나 상황을 처리 할 수있는 고객 지원 직원에게 사용자를 안내합니다. 좋은 오류 메시지의 마지막 규칙은 정중함입니다. 사용자를 비난하거나 그들이 어리 석다고 암시하지 마십시오.

다음 단계를 즉시 제안하는 오류 메시지의 좋은 예입니다.

10. 도움말

도움말과 문서화 (Help and documentation)
사용자가 해당 기능에 대한 설명을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어야 한다.
도움말 문서를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필요로 하는 시점에 상황별로 제시한다.

도움말과 문서 내용은 검색하기 쉽고 사용자의 작업에 집중해야 합니다. 간결하게 유지하고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인 단계를 나열하십시오.
1) 찾기 쉬운가?
2) 작업 수행을 돕는가?
3) 스캔하기 쉬운가?

모든 앱은 문서없이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지만 앞서 언급 했듯이 모든 사용자는 서로 다른 기술과 지식 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의 90 %에게 쉬운 것은 나머지 10 %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잘 작성된 문서, FAQ 및 자습서는 기절 한 사용자를 유지하는 데 중요 할 수 있습니다.

문서는 잘 구조화되고 인간의 언어로 작성되어야 하며 미니멀 해야 합니다. 때때로 사용자는 많은 문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기능의 작동 방식을 보여주는 간단한 코치 마크 또는 기본 사항을 설명하는 간단한 [온보딩 가이드]로 충분합니다. Trello, Slack, Duolingo와 같은 앱은 사용자를 온 보딩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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