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myeonji·2022년 2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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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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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한 번 강조!
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분리하여 설계해야 한다. 언제든지 갈아끼울 수 있도록!

> 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1. SRP 단일 책임 원칙

  • 중요한 기준 : 변경을 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 것

  • 즉, 변경이 있을 때 하나의 클래스에 하나의 지점만 고치면 잘 따른다고 할 수 있다.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책임이라는 범위를 적절하게 잘 조절하자!

2. ⭐(중요) OCP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말이 되나? 확장을 하려면 기능을 추가해야 하는데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추가가 가능한가?

  • -> 다형성!! 을 활용하기!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드는 것은 기존 코드를 변경한다고 할 수 없다. 기존 코드에는 전혀 변경 없이 그냥 새로운 클래스가 하나 만들어지는 것이다.

  • 역할과 구현의 분리

  • 하지만!! 만든 것을 적용할 때 문제가 있다.

🚨 OCP 가 깨진다! OCP 문제점

클라이언트 : MemberService
서버 : MemberRepository

< MemberService >
클라이언트인 MemberService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 코드
	private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 코드

}
  • 예) 구현된 자동차 BMW에서 벤츠로 변경하려면 운전자가 구현 자동차를 선택하는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해서 기능을 넣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가 변경 될 수 밖에 없다.

  • 다시 말해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 해야한다.

  •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어떻게 해결?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이것이 스프링 컨테이너의 역할이다.
따라서 이 원칙을 지키기 위해 DIIoC 컨테이너 라는 개념이 필요한 것이다.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악셀 기능 구현할 때, 후진을 구현해도 컴파일은 된다. 하지만 LSP 원칙 위반이다.)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악셀 기능을 구현할 때, 악셀을 밟았는데 후진하게 만들지 말아라 -> LSP 위반된다!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기능을 적당한 크기로 쪼개는 것이 중요하다.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 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분리
    • 운전 인터페이스
    • 정비 인터페이스
  • 사용자 클라이언트 분리
    • 운전자 클라이언트
    • 정비사 클라이언트
  • 위처럼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즉,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5. ⭐(중요)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 구현보다 역할!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즉,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

  •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 그런데!!
    < MemberService >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 위의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고,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MemberRepository 필드를 가지고 있는데, MemoryMemberRepository를 할당하고 있다.
즉, 두 개 모두 의존하고 있다. -> DIP 위반이다!!

❓ 의존한다?

  • 내가 저 코드를 안다는 것 = MemberRepository뿐만 아니라 MemoryMemberRepository까지 알고 있다.

MemberService는 MemberRepository에만 의존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어떻게?! -> 다음 게시물로!!


>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하지만,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또한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즉,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무언가 더 필요하다..!!!
  • 다음 게시물로 고고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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