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 기본] 연관관계 매핑

강신현·2022년 7월 13일
0
post-thumbnail

✅ 단방향 연관관계 ✅ 양방향 연관관계 ✅ 연관관계의 주인

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데이터 중심으로 모델링하면 아래와 같이 테이블과 객체 사이에는 이런 큰 간격이 생긴다.

  • 테이블 : 외래 키로 조인을 사용해서 연관된 테이블을 찾는다.
  • 객체 :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된 객체를 찾는다.

즉,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다.

따라서 객체의 참조와 테이블의 외래 키를 매핑해야 한다.

1. 단방향 연관관계

- Member.class

@Entity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
    @Column(name = "MEMBER_ID")
    private Long id;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username;

    @ManyToOne
    @JoinColumn(name = "TEAM_ID")
    private Team team;
}

멤버와 팀이 다대일로 매핑되어야 하므로

  • @ManyToOne : 다대일 관계 설정
  • @JoinColumn(name = "TEAM_ID") : 조인할 때 쓸 외래키 설정

2. 양방향 연관관계

- Team.class

@Entity
public class Team {

    @Id
    @GeneratedValue
    @Column(name = "TEAM_ID")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OneToMany(mappedBy = "team")
    List<Member> members = new ArrayList<Member>();
}
  • @OneToMany : 일대다 관계설정
  • (mappedBy = "team") : 반대쪽에 어떻게 선언되어 있는지 표시 (Member에는 team으로 되어 있으므로)

객체는 양방향으로 바꿨지만 테이블의 연관관계는 그대로인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FK를 사용한 JOIN을 통해 양쪽에서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 객체 연관관계 (2개)
    1. 회원 -> 팀 연관관계 1개(단방향)
    2. 팀 -> 회원 연관관계 1개(단방향)
  • 테이블 연관관계 (1개)
    1. 회원 <-> 팀의 연관관계 1개(양방향)

딜레마

Member의 team으로 테이블 TEAM_ID(FK)를 매핑하거나
Team의 members로 테이블 TEAM_ID(FK)를 매핑하여
둘 중 하나로 외래키를 관리해야 한다.

그래서 나온 개념이 연관관계의 주인

3. 연관관계의 주인

양방향 매핑 규칙

  • 객체의 두 관계중 하나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지정
  • 연관관계의 주인만이 외래 키를 관리(등록, 수정) 주인이 아닌쪽은 읽기만 가능
  • 주인이 아니면 mappedBy 속성으로 주인 지정
  • 주인이 아닌쪽이 mappedBy 속성 사용X

주인 선택

테이블 상으로 외래 키가 있는 곳이 주인이 된다.

여기서는 Member에 외래키가 있기 때문에 Member.team이 연관관계의 주인

- Main

public class Jpa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ntityManagerFactory emf = Persistence.createEntityManagerFactory("hello");
        EntityManager em = emf.createEntityManager();

        EntityTransaction tx = em.getTransaction();
        tx.begin();

        try {

            // 팀 저장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 회원 저장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Username("member1");
            
            team.getMembers().add(member);
            member.setTeam(team); // 🔥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 설정 🔥
          
            em.persist(member);

            em.flush();
            em.clear();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getId());
            List<Member> members = findMember.getTeam().getMembers();

            for(Member m : members){
                System.out.println("m = " + m.getUsername());
            }

            tx.commit();
        } catch (Exception e){
            tx.rollback();
        } finally {
            em.close();
        }

        emf.close();
    }
}

👉 순수한 객체 관계를 고려하면 항상 양쪽 다 값을 입력해야 한다.
1. team.getMembers().add(member)
2. member.setTeam(team) :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 설정

4.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

  •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사용하면 실수할 일을 줄일 수 있다.
  • 위 두 코드를 하나의 setter로 합쳤다고 보면 됨
  • 실제로는 그냥 setter가 아니라 changeTeam과 같이 특별한 로직도 함께 수행한다는 것을 메소드 명에 담아주면 더 좋다.
  • 양쪽 다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가 있으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한쪽에서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Member.class

public void setTeam(Team team) {
        this.team = team;
        team.getMembers().add(this);
    }
  • JPA 설계에서는 단방향 매핑만으로도 이미 연관관계 매핑은 완료된 것이므로 양방향은 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 양방향 매핑은 반대 방향으로 조회(객체 그래프 탐색) 기능이 필요할 때 (JPQL에서 사용) 추가하는 것이 좋음
profile
땅콩의 모험 (serv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