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벌은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다.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프로퍼티 키
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다.
다른 원시값은 리터럴 표기법을 통해 값을 생성할 수 있지만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해야 생성된다.
→ 이때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다.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console.log(mySymbol); // Symbol()
▪️ 심벌 함수는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는다.
→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 또는 클래스를 호출하면 객체가 생성되지만 심벌 값은 변경 불가능한 원시 값이다.
▪️ 심벌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이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는다.
▪️ 심벌 값을 객체처럼 접근하면 암묵적으로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 단,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 Symbol.for 메서드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Symbol.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있으면 해당 심벌 값을 반환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 true
✏️ Symbol.keyFor 메서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다.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1); // -> mySymbol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 심벌 값은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const s2 = Symbol('foo');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2); // -> undefined
✔️ 심벌 값의 프로퍼티 키 동적 생성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대괄호를 사용해 접근한다.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1
};
obj[Symbol.for('mySymbol')]; // -> 1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프로퍼티를 생성하면 프로퍼티를 은닉할 수 있다.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mySymbol')]: 1
};
for (const key in obj) {
console.log(key); //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다.
}
console.log(Object.keys(obj)); //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