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XR: 기본 조작

yoonsang lee·2022년 6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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씬 세팅

먼저 Ctrl + N (Cmd + N) 으로 Standard (URP) 로 empty scene 을 하나 만들어준다.

Create > XR > XR Origin (Action-based) 추가.
이후 Main Camera 가 XR Origin 아래로 들어가 각 컨트롤러와 HMD 의 조작과 맞도록 위치, 시선이 수정된다.


이후 설치한 XR Device Simulator Sample 내부의 Prefab 인 XR Device Simulator 를 불러온다.

내부에 XR Device Simulator / Input Action Manager 가 Attach 되어 있는데,

XR Device Simulator: 씬에 연결한 Input Actions 들을 각 해당하는 Controller / HMD 의 동작에 Mapping 하는 컴포넌트.

Input Action Manager: 씬에 사용할 Input Action Asset 을 추가. XR Origin > Controller 의 XR Controller Component 에 할당된 Input Actions 를 활성화 하기 위함.

기본적으로

XR Device Simulator Controls (Input Action Assets) 가 할당 되어있으며, 여기에 Start Assets Sample 로 설치한 XRI Default Input Actions 도 추가하여 세팅.


셋업 검증

  1. 시작 버튼을 누르면 XR Origin > LeftHand Controller / RightHand Controller 가 각자 위치로 이동.

조작법은
Left Controller: LShift (Hold) / T (Toggle)
Right Controller: Space (Hold) / Y (Toggle)

Modifier 로
LCtrl (Hold) -> 컨트롤러 회전
Mouse Wheel Up/Down: 컨트롤러 전/후방 이동
Mouse R-Click: 카메라 Panning
G: Grip

이렇게 작동하면 기본 세팅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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