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을 만들 때 절차라는게 있습니다.
출시 전에 프로그램을 만들고 출시 후에는 일반 이용자들이 사용합니다.
출시 후 일반 이용자들이 사용할 때에는 절차를 늘리거나 줄일 수 없습니다.
최대한 모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3명의 절차
1. 세 명의 참가자가 있습니다 (A, B, C)
2. A가 '자바스크립트'라고 말했습니다.
3. B가 '트집'이라고 말했습니다.
4. C가 '집합'이라고 말했습니다.
5. 다시 A가 '합체'라고 말했습니다.
6. 다시 B가……
7. 무한 반복
완벽해지려고 하는 것보다 하나씩 만들면서 에러를 찾고 순서도의 순서대로 보완합니다.
이런 작업을 반복하는 게 프로그래머입니다.
에러를 100% 없앨 수는 없습니다. 구글도 서버가 터지고, 네이버도 서버가 터지는 경우가 있거든요.
일반 이용자들이 사용 할 때에는 사람 수에 따라서 절차가 줄거나 늘면 안됩니다.
그래서 고정 절차대로 해야합니다.
4명의 절차
1. 네 명의 참가자가 있습니다 (A, B, C, D)
2. A가 '자바스크립트라고 말했습니다.
3. B가 '트집'이라고 말했습니다.
4. C가 '집합'이라고 말했습니다.
5. D가 '합체'라고 말했습니다.
6. 다시 A가 '체육'이라고 말했습니다.
7. 다시 B가……
8. 무한 반복
3명이었던 절차가 4명으로 늘자 절차가 늘어났습니다. 인원이 더 늘수록 절차는 더 늘을 겁니다.
+ 사람수에 따라서 절차가 늘거나 줄면 안됩니다. 고정된 절차에 따라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됩니다.
+ 절차는 항상 같은 내용이어야 합니다.
첫번째 사람의 제시어가 바뀌면 절차 2가 바뀌어 버립니다. 이런 경우에는 A가 제시어를 제시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처럼 일반적인 말보다 범용적인 말로 절차를 작성합니다.
위와 같은 조건으로 절차를 재작성하면
그런데 위와 같은 순서도를 재작성해도 1->2->3->4->5->8이 되는 경우도 있고 1->2->3->8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이 부족한 경우거나 단어가 안맞거나 다양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순서도를 그려서 순서도대로 쭉 따라가며 작성합니다.
순서도대로 하면 무한 반복도 표현이 쉽습니다.
이런식으로 순서도를 표현합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만들 때의 원칙이 있습니다.
본문은 위에는 과정이고 결론은 순서도에 다 적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