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교육센터 국비지원 교육을 받기 위해 오늘 java 인강으로 공부를 시작했다.위 그림은 기본적으로 컴퓨터가 어떻게 사람의 명령을 인식하는지에 대한 그림이다.java로 위와 같이 코드를 치면 컴파일을 시행한다.컴파일은 컴퓨터 언어(이진법)로 만드는 작업이다.컴파일러는
자바 처음 시작은 역시 "Hello World" 치기!첫번째로 public class로 class를 지정한다.그리고 public static void main 으로 main을 지정 한다! 그리고 자주 쓰게될 소스 코드인 System.out.println(); 화면에 문
문자와 숫자 차이를 설명했다. 기본적으로 숫자를 기입 시 java에서는 숫자로 기입된다. 숫자를 단순 문자로 입력하기 위해서는 큰따옴포 "" 를 사용하여 입력하면 된다.이에 숫자끼리는 사칙연산이 가능 하지만, 문자로 입력 시 사칙연산이 불가능 하다.\+는 가능한데, 이
java를 이용한 기본적인 숫자 연산을 해보고 수학과 관련된 것들을 모아놓은 일종의 캐비닛과 같은 Math 라는 클래스를 사용해보았다.Matn.PI는 원주율(파이)를 나타내고, 숫자를 정수로 올림 표현하는 ceil, 내림 표현하는 Math.floor를 사용해봤다.
큰따옴표와 작은 따옴표 차이를 알게 되었다.그리고 표현될 글자에 줄을 바꿔 표현할 시 역슬래쉬+n(\\n : 윈도우에서는 역슬래쉬 대신 원화 표시 사용)을 사용해야 줄을 바꿀 수 있다.단순 엔터로 줄바꿈 하는 것은 java에서 인식하지 못한다. 또한 큰따옴표를 포함한
단어를 바꿔주는 replace에 대해 배웠다.replace(기존 단어, 바꿀단어); 로 사용하면 기존에 있던 문장에서 특정 단어를 바꿔서 표현할 수 있다.기본 문장을 하나 정해놓고 그때 그때 이름을 바꿀 시에 편리할 것 같다.
변수를 지정하는 것을 배웠다.기본적으로 숫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정수, 실수를 지정하고 문자열을 지정했다.변수를 지정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데이터 타입을 지정하는 이유자바에서는 변수를 만들 때 왜 데이터 타입을 지정할까요?변수의 데이터 타입을 바로바로 판단할 수 있기
데이터를 변환해보자.실수를 이용해 1을 기입 시 결과는 1.0이 나온다. 정수 1을 기입해도 알아서 실수로 변환하여 1.0이 나온다.1.0하지만 정수 1.1을 기입하면 에러가 난다.이유는 1.1을 정수로 표현 시 1이 되어야 하는데 이때 0.1이 손실되기 때문에 에러가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class를 불러올 시에 활용하는 방법이다.다른사람의 class는 폴더 째로 드래그 앤 드롭으로 Navigator에 만들어놓은 내 프로젝트 안에 넣으면 된다.코드에 class를 넣어야 할 시에 원래는 'org.opentutoricals.iot
아래 도식과 같이 프로그램은 입력정보를 받아서 출력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입력 정보는 문자열, 숫자 등의 아규먼트가 될 수도 있고,파일, 네트워크를 통해 받은 정보, 소리, 다른 프로그램에서 출력된 정보 등이 될 수 있습니다.출력 정보도 화면에 출력하는 형태가
arguments를 입력받아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자.이전에 보면 id, Bright를 각각 실행해줬지만, 이를 위의 args(파라미터)를 통해 'Run' 버튼을 확장해서 눌러보자. list 중에 Run Configurations를 눌러 들어가자실행을 설정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만들어 여러 유용한 기능을 모아둔 클래스 집합, 개발 시 공동으로 사용될 수 있는 특정한 기능들을 모듈화 한 것으로, 완전한 프로그램이 아닌 특정한 부분만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 모듈 < 패키지 < 라이브러리(1) 모듈 : 재사용
우리가 자바 프로그램을 만들고 사용할 때의 단계는 아래 도식과 같습니다.우선 컴퓨터와 운영체제 위에 우리는 자바를 설치했습니다.자바의 라이브러리에는 다양한 도구들이 있는데, 모니터에 출력했을 때 사용했던 System 객체를 비롯하여Date, Math, PrintWrit
API와 UI 우리가 자바 프로그램을 만들고 사용할 때의 단계는 아래 도식과 같습니다.
수학적 소스가 모여있는 Math 클래스를 예시로 설명해보자.Math 클래스와 같이 클래스 안에는 'Math.PI'에서 PI와 같은 변수, 'Math.floor' 에서 floor, ceil과 같은 메소드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소드는 아직.. 내가 정확한 정의를 모
삼항연산자는 주로 3개 이상일때 주로 사용한다.나중에는 if 문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는데, 지금은 삼항 연산자로 진행한다.아래 예시는 12개를 조건으로 준 예시이다.
Scanner에 대해 알아보자.Scanner를 사용하는 이유는 java의 결과창(console)에 직접 값을 기입하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함이다.코드란에 변수를 직접 지정하지 않고, 실행시에 결과창에 직접 기입한다.사용 법은 아래와 같다.위의 sc는 단순히 변수 지정이고
증감연산자에 대해 알아보자\++a; // 원래 a값에서 1 증가한다.b++; // 원래 a값에서 1 증가한다.단 ++이 앞에있는 경우와 뒤에 있는 경우가 수식이 걸릴 경우 값이 달라진다.\++a 의 경우 숫자 먼저 증가 후 수식에 대입된다.b++의 경우 수식에 대입된
그냥 흔히 생각하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다.여기서 특이한 것은 %의 경우 나누기 한 후 남은 나머지에 대한 값이다.이후 if문이나 비교할 때 자주 사용되니까 항상 인지하고 있자.
논리, 비교 연산자를 확인해 보자.기본적으로 비교 연산자는 동일하다.여기서 주의할점은 코딩의 경우 '=='가 equal의 의미이고, '='은 대입한다는 의미이다.이점에 주의하자.또한 같지 않다는 '!=' 이다. 논리연산자의 경우는 그냥.. 외우자.equals라는 소스코
대입연산자에 대해 알아보자.항상 수학에서 '=' 은 같다라는 이미지가 쌔서 이해하기 어렵다.코딩에서 '='은 같다는 뜻이 아니라 대입이라는 것을 항상 생각하자.
if(조건) 그리고 조건에 맞는 결과값은 syso로 기입한다.조건이 여러개인 경우 else if로 추가 조건을 주고 그에대한 결과값을 syso로 기입한다.마지막 조건의 경우 else만 가입하여 결과값을 syso로 기입하면 완료 된다.위와 같이 syso대신 grade를
백슬래쉬, 백슬레쉬, 빽슬래쉬, 빽슬레쉬를 이용한 이스케이프 시퀀스
기본적으로 system.out.println() 에서 println은 ln(line)이 포함되어 줄바꿈이 포함되어 있다.그냥 print는 줄바꿈을 포함하지 않은 것이다.printf의 경우 정수, 실수, 소수점 자리수 등을 활용할때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줄바꿈이 포함되어
max값과 min값을 구하자..뭐 특별한건 없다.단지 if문과 삼항(조건)연산자를 이용해 구하는 것 뿐이다.
switch에 대해 알아보자if와 같이 조건을 따져서 실행한다.switch의 경우 case 별로 하나하나 정해줘야 한다. case가 범위같은 설정이 아니라 값을 명확히 기입해줘야 한다.그래서 if만큼 자주 쓰이진 않는다고 한다. 또한 'break'를 꼭 기입해줘야 한다
문장에서 한글자를 뽑아 그에 맞게 조건을 만들어 보자.아래 예시를 보자문자가 나열되어 있을 때 해당 번호에 맞는 숫자를 뽑는다.java에서 index 순서는 0부터 시작이니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또한 char로 실행을 하기에 변수에도 홑따옴표(')를 이용하여 급을 맞
이전 charAt은 한글자만 뽑았다면, subString은 여러 문자를 뽑는다.substring(시작글자위치,종료글자위치(+1))subString은 위치를 지정할 때 0부터 시작이고, 공백도 포함한다.단, 종료글자위치는 위치보다 1을 더해야 한다고 한다.정확한 이유는
for(초기값;조건식;증감식) {문장; => 조건이 참이 될때까지 반복 실행}==> 반복횟수가 정해져있는 경우 많이 사용(예: 배열)while(조건식){문장; =>조건이 참이 될때까지 반복 실행.. 조건이 안맞으면 한번도 실행안함(선조건)}==>do{문장;}while(
startWith에 대해 알아보자.단순하게 첫번째 문자를 비교 및 확인하는 것이다.위 코드와 같이 while문을 작성하여 실행한다.한글로 이름을 계속 적어본다.성이 "이"씨인사람(이름의 가장 앞자리가 "이"인 사람)이 count되어 최종적으로 총 몇명인지 나온다.자주
Math.randor() 메서드를 이용하는 방법 // 기본이 실수(double)인데, 1.0은 불가능함. 0.9999..는 가능.. 그래서 주로 사용할때 int로 형변환 해서 사용한다.위 코드를 보자. 기본적으로 Math.random()의 경우 0.00000000001
배열은 대괄호 \[] 를 이용하여 선언한다.대괄호 "\[]"를 치면 배열이라는 의미이다.2번째 줄에 'arr=new int3' 에서 배열의 메모리를 할당해준다. 즉 몇자리수 배열인지 대괄호 \[] 안에 숫자를 기입한다.대괄호 \[] 안에 3을 넣은 경우 자리수는 0,1
trim에 대해 알아보자.trimd은 지정된 문자열에서 앞,뒤 공백을 제거해주는 것이다.주의할점은 글자 사이의 공백은 제거가 불가능하다.결과indexOf에 대해 알아보자.indexOf는 주어진 문자열에서 해당하는 문자가 몇번째에 있는지 알려주는 명령어이다.결과repla
순서바꾸기를 해보자. 보통 temp라고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temp는 빈 공간 하나를 주어서 한칸씩 돌린다고 생각하면 편하다.결과순서를 바꿔보자.여기서 주의할점은 for문의 조건식이다.// 데이터 거꾸로 변경하기. 에서 for문 조건식을 보자.arr.length/2
배열에 있는 숫자들 중 해당 숫자가 몇번째인지 찾아보자.나머지 사항은 기존 배열과 동일하다.배열에 해당 숫자가 있는지 확인한다.배열에 해당 숫자가 있다면, 몇번째인지 확인한다.위의 순서를 잘 기억해야한다.위 순서에서 1번(해당 숫자 유,무 판단)을 해결하기 위해 boo
결과
main 위쪽에 변수를 선언한다. 그렇게 선언하면 class를 넘어가서도 사용 가능하다. 이번에 배울 class 내용의 경우 팀프로젝트 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다.static final String TITLE="중간고사 시험결과"; 를 보자. TITLE은 상수로 전
메서드에 대해 알아보자.지정예약어에 static의 경우 주고 받는거 없이 바로 출력이 가능하다. static이 없으면 set,get을 통해 주고 받아야 출력 가능하다.사용법 자체는 어렵지 않다. 그냥 단순히 메서드명을 작성하고, 그에 맞는 결과값이 return된다. 단
다른 package 에 있어도 가져와서 사용 가능하다.기존 제시된 class 의 변수들을 가져와 내가 원하는 몇가지를 추가하여 사용 가능하다.super 에서 변수가 3개 였다면 sub 에서 3개를 그대로 받아 내가 2개 추가하면 총 5개가 된다.즉 super 보다 su
기본세팅 완전 기본이다. swing사용 시 가져다 쓰자. 예제1 ![](https://velog.velcdn.com/images/li
배열(array)의 경우 값과 순서가 정해져 있다. 제네릭과 컬렉션을 이를 보안하여 값과 순서 변동이 배열에 비해 자유롭다.사용 이유 :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배열을 이용했지만, 크기가 고정, 삽입 삭제가 오래걸림⇒ 그로 인해 동적 배열 개념인 Set,List,
이론 예외(Exception) 프로그램 진행중 예외가 발생했을 때 프로그램이 종료되지만,가벼운 예외이거나 예상하고 있던 예외인 경우 예외처리를 해주어서프로그램의 비 정상적인 종료를 막고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을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해줌 실행예외(RunTimeExcep
기본적인 날짜와 숫자, 통화 포멧에 대해 배워보자.뭐.. 특이한건 없다. 그냥 이렇게 표현할 수 있다. 그냥 외우자.결과
CRUD 사용을 위해 DB를 만들어놓고 가져와서 사용하자.URL은 그대로 복붙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DB에 추가해 놓자.Close의 경우 자주 사용하고, 하나하나 기입하기 귀찮으니까 모아놓자.
일단 스트림(Stream) 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참고자료를 찾다보니 점프투자바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출처 : 점프 투 자바저걸 봤을때.. 수도꼭지는 이해가 갔는데 아래 3가지 항목은 이해가 안간다..아래 그림을 참고해보자.출발지와 도착지를 이어주는 빨대위 그림
버퍼를 사용하지 않는 입력(Scanner)는 키보드의 입력이 키를 누르는 즉시 바로 프로그램에 전달한다. 버퍼를 사용하는 입력은 키보드의 입력이 있을 때마다 한 문자씩 버퍼로 전송한다. 버퍼가 가득 차거나 혹은 개행 문자가 나타나면 버퍼의 내용을 한번에 프로그램에 전
String과 StringBuffer/StringBuilder의 차이를 간단하게 알아보자. 이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String은 불변 속성을 갖고, StringBuffer/StringBuilder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String은 내부 문자열을 수정할 수 없
window 환경에서, 여러 버전의 jdk를 설치 및 사용해야 하는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 본인이 원하는 JDK 를 각 버전별로 설치한다.필자는 이번에 추가로 JDK 11을 설치했다.zulu-JDK 다운로드 링크(https://www.azul.com/down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