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문서:
Human Interface Guidelines App Architecture
NOTE
본 글은 Apple developer의 공식문서인 Human Interface Guidelines App Architecture원본을 번역하여 정리한다.
NOTE
Onboarding 이란 사용자가 앱을 처음 설치하고 실행할 떄, 사용자를 환영하며 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화면이다. 즉 사용자가 앱을 처음 시작할 때 앱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
온보딩은 앱의 새로운 사용자와 재사용자를 환영한다. 스킵(건너뛰기)이 가능한 온보딩은 빠르며, 재미있고, 교육적이며, 앱의 사용에 방해가 받지 않게 설계되어야 한다.
Provide onboarding that helps people enjoy your app, not just set it up (단순히 사용자에게 앱을 설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즐길 수 있도록 온보딩을 제공해라): 사용자는 온보딩이 앱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는 동시에 앱을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온보딩에 앱 설정 및 라이선스 정보들을 포함하면 안 된다. 이와 관련된 사항은 다음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Launching
Get to the action quickly (작업이 빨라야 한다): 시스템이 시작 화면(luanch screen)에서 앱의 초기 화면으로 변경 시킨 후, 사용자가 앱을 즉시 작동할 수 있게 설계한다. 만약 튜토리얼이나 앱의 소개 화면을 제공해야 하는 경우 사용자에게 스킵을 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하며 이는 사용자가 다시 앱을 시작할 떄 표시되지 않는다.
Anticipate the need for help (사용자의 어려움을 예측해라): 사용자가 앱 도중에 중지해 있는 시간을 사전에 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게임이 일시적으로 중지되거나 사용자의 캐릭터가 전진하지 않을 때 유용한 팁을 보여줄 수 있다. 그런 경우 사용자가 튜토리얼에서 무언가를 놓쳤다고 판단하여 튜토리얼을 다시 재생한다.
Stick to the essentials in tutorials (튜토리얼에서 필수적인 것은 사용자에게 준수하도록 장려해라): 앱을 처음 실행하는 사용자를 위한 지침을 좋지만, 지침보다 훌륭한 앱의 디자인이 더 중요하다. 제일 중요한 것은 앱을 직관적으로 설계해야 한다. 만약 사용자들이 너무 많은 지침을 봐야 하는 경우, 앱의 디자인을 재설계하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
Make learning fun and discoverable (학습을 재미있고 발견되기 쉽게 해라) : 사용자가 행동으로 직접 배우는 것은 단순히 지침을 읽는 것보다 훨씬 재미있고 효과적이다. 애니메이션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점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소통을 하는것 처럼 보이는 스크린샷 사용은 자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