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AI - 7일차 TIL, 2022.04.26

Dongwoo Kim·2022년 4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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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 W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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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르타 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AI 웹개발자양성과정 2회차

2022.04.26. 7일차- TIL

1. 개인 프로젝트 개발

09:00-11:30

어제에 이어서 개인 프로젝트의 개발을 이어나갔다. 프로젝트를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나의 주제는 '스파르타파이터'로 python을 이용하여 스트리트파이터2와 같은 2d 횡스크롤 격투게임을 만들고 있다.

어제는 데모버전을 만들어보고, 기본적인 이동, 타격, 수비, 피격 등을 구현하고 pygame을 통해 gui을 입혀보았다. 오늘부터는 적과의 상호작용에 관련한 내용들을 구현하기 시작했다.

먼저 화면 상단에 hp 바와 타이머를 적용시켰다. hp바는 총 400px의 길이를 20px씩나눠서 체력을 표시했고 30% 이하가되면 빨간색으로 주의를 줄 수 있도록 했다.

2. 팀원들과 공유

11:30-12:30 점심시간
12:30-13:30 팀원들과 프로젝트 진행상황 공유
점심시간 이후에는 각자 개발 중인 프로젝트를 공유해보고 피드백 시간을 가졌다. 여기서 하나 뿌듯했던 것은 개발이 아예 처음이었고 python문법도 서툴러서 어제만해도 어려워하던 팀원이 정말 열심히 노력해서 오늘은 우리에게 결과물을 만들어 보여준 것이다. 주어진 문장을 타자로 쳐서 정확도와 시간을 측정하는 간단한 게임이었지만 정말 노력하면 된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었고, 난 그저 우와 감탄하며 박수밖에 칠 수 없었다.

3. 점점 커지는 함수

13:30-18:30 개인 프로젝트 개발

이후에는 피격시 경직효과를 부여했고 넉백효과도 넣었다. 또한 상대방의 공격을 보고 반응하여 수비할 수 있도록 공격전 공격준비동작을 넣었다. 그런데 여기서부터 조금 힘들어진 부분이 있다.

바로 캐릭터를 그리는 부분이었다. 이전까지는 화면에 그릴 정보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캐릭터 객체의 draw_char()함수 하나로 그 캐릭터의 모든 정보를 그렸는데, 이제 공격준비동작, 타격,수비,크리티컬 이펙트 등등 넣어야할 요소가 많아지니 함수하나가 너무 거대해진 것이다. 때문에 조금씩 수정하거나 잘못된 부분을 찾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

일단 다른 구현할 내용들이 남았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뒤로 미루긴 하겠지만 나중에 여유가 된다면 Draw라는 클래스를 만들어서 화면에 보여줄 캐릭터 객체 두개를 요소로 넣고 그 두 객체의 특성들을 이용해 각각 그려주는 함수를 만들어 볼 생각이다.

4. 일일 결과물

18:30-19:30 저녁시간
19:30-20:00 프로젝트 및 퀴즈 일정 공지
20:00-20:30 팀원별 일일 결과물 공유
20:30-21:00 일일회고 및 TIL 작성

저녁시간 이후에는 간단한 다음 날의 일정에 대해 공지를 받고 팀원들과 오늘 하루 개발한 결과물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까 나에게 감탄을 주었던 팀원은 더 발전해서 카드 뒤집기 게임을 만들어 보여줬다. 정말 대단해 보였고 나 또한 좀더 발전해야겠다고 자극받을 수 있었다.
내일부터는 궁극기 구현과 함께 실제 게임 캐릭터 이미지를 입혀보고 예정이고 시간이 여유가 된다면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서 적용시켜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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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physic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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