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이벤트 함수

김찬수·2023년 5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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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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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적인 이벤트 함수만 정리했다.

  • Awake : 씬이 시작할 때 단 한 번만 호출되는 함수다. 보통 다른 객체에 대한 참조를 하는 용도로 정의한다. 만약 게임오브젝트가 비활성화된 상태로 시작할 경우에는 Awake가 실행되지 않는다. (주의)

  • OnEnable : 컴포넌트 혹은 게임오브젝트가 활성화 될 때마다 호출되는 함수다. Awake 호출 직후 바로 호출된다.

  • Start : 컴포넌트가 활성화 되어 있을 때, 첫 프레임 시작 전 호출되는 함수다.

  • FixedUpdate : 고정된 간격으로 호출되는 함수로 물리 연산이 구현되는 곳이다.

  • Update :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는 함수로 게임 로직이 구현되는 곳이다.

  • LateUpdate : Update 이후에 호출되는 함수로 3인칭 카메라를 구현하는 데 보통 사용한다.

  • OnApplicationPause : 애플리케이션이 일시정지 될 때 호출되는 함수다.

  • OnApplicationQuit :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될 때 호출되는 함수다. 에디터에서는 플레이모드를 종료할 때 호출된다.

  • OnDisable : 컴포넌트 혹은 게임오브젝트가 비활성화 될 때마다 호출되는 함수다. OnEnable의 반대라고 할 수 있다.

  • OnDestroy : 게임오브젝트가 삭제될 때 호출되는 함수다.

초보 개발자가 기억이 나지 않을 때 꺼내어 보기 위해 기록하는 공간입니다. 틀린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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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 지망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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