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_Nov: πŸ°μ—˜λ¦¬μŠ€ AI νŠΈλž™: 개인 ν”„λ‘œμ νŠΈ 개발 회고 [κΈ‰ν•  수둝 λ˜λŒμ•„ 가라]

μœ ν™˜μ΅Β·2021λ…„ 11μ›”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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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exander Yoo의 Dev 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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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μ°¨ μ›Ή ν”„λ‘ νŠΈμ—”λ“œ 개발 개인 ν”„λ‘œμ νŠΈ

Last 24 Hrs

κΉƒν—ˆλΈŒλ§Œ μ—°λ™ν•˜μ—¬ κΉƒ ν˜•μƒκ΄€λ¦¬ μž‘μ—…μ„ ν•΄μ˜€λ‹€κ°€ κΉƒλž©μ„ 처음으둜 μ—°λ™ν•˜μ—¬ μž‘μ—…μ„ ν•˜λ €λŠ”λ°, authentication λ¬Έμ œκ°€ λ°œμƒν–ˆλ‹€. local ν™˜κ²½μ— μ €μž₯된 credential 정보가 κΉƒλž© λ‚΄μ˜ 정보와 μΌμΉ˜ν•˜μ§€ μ•ŠλŠ”λ‹€λŠ” κ²ƒμ΄μ—ˆλ‹€. 혼자 ꡬ글링을 톡해 해결을 해보렀닀가, git rm λͺ…λ Ήμ–΄λ₯Ό 잘λͺ» μ‚¬μš©ν•˜λŠ” λ°”λžŒμ— μ΄ν‹€λ™μ•ˆ μž‘μ—…ν–ˆλ˜ 사항듀이 λͺ½λ•… λ‚ μ•„κ°€ 버렸닀.

κ·Έλž˜λ„ λΆˆν–‰ 쀑 닀행인 것은 μ–΄μ œ 제좜용으둜 λ°±μ—…ν•΄ λ‘” zip파일이 μžˆμ—ˆκΈ° λ•Œλ¬Έμ— μ•„μ˜ˆ μ²˜μŒλΆ€ν„° μ§„ν–‰ν•˜λŠ” λΉ…μ˜€ λ…Έν…Œμ΄μ…˜μ€ μ˜€μ‹œμ§€ μ•Šμ•˜λ‹€. κΈ°μˆ μ„ μ‚¬μš©ν•˜μ—¬ κΈ°λŠ₯ κ΅¬ν˜„μ„ ν•  λ•Œμ—λŠ” λ¨Όμ € 이 κΈ°λŠ₯을 κ°€λŠ₯μΌ€ ν•˜κΈ° μœ„ν•΄ ν•„μš”ν•œ 기술이 무엇인지, 이 기술이 개발된 μ£Όμš” 원인과 μ£Όμš” 역할을 νŒŒμ•…ν•˜λŠ” 것이 μ€‘μš”ν•˜λ‹€κ³  μƒκ°ν•œλ‹€. 이 점을 μƒκ°ν•΄μ„œ κ°œλ°œμ„ μ§„ν–‰ν•˜κ²Œ 되면, 이후 ν”„λ‘œμ νŠΈ λ°œν‘œ μ‹œμ—λ„ λ§‰νž˜μ—†λŠ” μ½”λ“œ μ„€λͺ…을 ν•  수 μžˆμ„ μˆ˜λ„ 있기 λ•Œλ¬Έμ΄λ‹€.

λ”°λΌμ„œ μ˜€λŠ˜μ€ λ¦¬μ•‘νŠΈ κ°•μ˜λ₯Ό λ³΄λ©΄μ„œ λ‹€μ‹œ ν•œλ²ˆ λ¦¬μ•‘νŠΈμ˜ ν›…κ³Ό μŠ€ν…Œμ΄νŠΈ, 비동기 톡신에 λŒ€ν•œ κ°œλ…μ„ λ‹€μ‹œ μ •λ¦¬ν•˜λŠ” 데에 λŒ€λΆ€λΆ„μ˜ μ‹œκ°„μ„ ν• μ• ν•˜μ˜€λ‹€. μ‹€μ œλ‘œ μ½”λ“œλ₯Ό 치며 ν”„λ‘œμ νŠΈ κ΅¬ν˜„ μž‘μ—…μ€ 거의 μ§„ν–‰ν•˜μ§€ μ•Šμ•˜λ‹€. μ–΄μ°¨ν”Ό 더 쒋은 기법을 μ•Œκ²Œλ˜λ©΄ λ‹€μ‹œ 뒀집어 μ—Žμ„ 것이 λΆˆλ³΄λ“― λ»”ν•˜κΈ°μ—, ν”„λ‘œμ νŠΈ κ΄€λ ¨ μž‘μ—…μ€ λ…ΈνŠΈμ— μžŠμ§€ μ•Šλ„λ‘ μ°Έκ³ ν•  사항을 체크해 λ‘” 것이 전뢀이닀.

진행사항

  • μ»΄ν¬λ„ŒνŠΈ ꡬ쑰 λ‚˜λˆ„κΈ° (layout/ui, Form, Main Components) !! λ˜λ„λ‘μ΄λ©΄ μž¬μ‚¬μš© κ°€λŠ₯ν•œ λ‹¨μœ„λ‘œ κΈ°λŠ₯ 뢄리

  • git ν™œμš© μ—°μŠ΅

  • λ¦¬μ•‘νŠΈ κ°•μ˜λ₯Ό 리뷰 (Hook, Component, Props, State, Async) ν›„ 배운 λ‚΄μš© ν”„λ‘œμ νŠΈ κΈ°λŠ₯ κ΅¬ν˜„μ— λ°”λ‘œ μ μš©ν•˜λ©° 진행

  • μ‹œμž‘νŽ˜μ΄μ§€ κΈ°λŠ₯ κ΅¬ν˜„ (μœ μ €μ˜ 데이터 μ €μž₯, 쑰건 λΆ„κΈ°ν•˜κΈ°)

Next 24 Hrs

λ‹€μŒ 날도 였늘과 큰 μ°¨μ΄λŠ” μ—†κ² μ§€λ§Œ, 벌써 기간이 1/3 정도 λ„˜κ²Œ κ²½κ³Όν•œ μƒνƒœμ΄λ‹ˆ 개발 μž‘μ—…λ„ 슬슬 λ³‘ν–‰ν•˜λ©΄μ„œ 진행해야 ν•  것 κ°™λ‹€. 내일 λͺ©ν‘œλ‘œ ν•˜λŠ” 것은 이것이닀.

  • μ–΄λ–»κ²Œ ν•˜λ©΄ νŽ˜μ΄μ§€μ˜ λ¦¬λ Œλ”λ§μ΄ μΌμ–΄λ‚˜μ§€ μ•Šκ²Œ ν•˜λ©΄μ„œ 심리검사 ν•­λͺ© 화면을 μ „ν™˜ ν•  수 μžˆμ„ 지에 λŒ€ν•œ 기술적 κ³ λ―Ό 및 νŒŒμ•…

  • μŠ€ν…Œμ΄νŠΈλ₯Ό μ „μ—­μœΌλ‘œ κ΄€λ¦¬ν•˜μ—¬ (μ΅œλŒ€ν•œ λ¦¬λ•μŠ€λ₯Ό μ‚¬μš©ν•˜μ§€ μ•ŠλŠ” λ°©λ²•μœΌλ‘œ) 효과적으둜 ν•΄λ‹Ή μŠ€ν…Œμ΄νŠΈλ₯Ό ν•„μš”λ‘œ ν•˜λŠ” μ»΄ν¬λ„ŒνŠΈμ— 전달할 수 μžˆμ„ 지에 λŒ€ν•œ 기술적 κ³ λ―Ό

  • λ§ˆμ§€λ§‰ νŽ˜μ΄μ§€μ˜ 경우, μ–΄λ– ν•œ λ°©μ‹μœΌλ‘œ ν…ŒμŠ€νŠΈ κ²°κ³Όλ₯Ό 보여쀄 수 μžˆμ„ 지에 λŒ€ν•œ ꡬ상

  • λ‚˜λ§Œμ˜ 개발 μ² ν•™ (μ‚¬μš©μžμ˜ μ„œλΉ„μŠ€ 이용 어렀움을 κ·Ήμ†Œν™”ν•œ μ„œλΉ„μŠ€, μœ μΎŒν•˜κ³  직관적인 UI)을 μ–΄λ–€ μ‹μœΌλ‘œ λ°˜μ˜ν•  것인가에 λŒ€ν•œ κ³ λ―Ό

  • 이 μ½”λ“œλ₯Ό λ™λ£Œκ°€ λ¦¬λ·°ν•œλ‹€κ³  κ°€μ •ν–ˆμ„ λ•Œ, κ³Όμ—° 직관적이고 communicatableν•œ ν΄λ¦°μ½”λ“œλΌκ³  ν•  수 μžˆμ„κΉŒμ— λŒ€ν•œ κ³ λ―Ό

=> λ¨Όμ € μ„œλΉ„μŠ€μ˜ 얼꡴인 μ‹œμž‘νŽ˜μ΄μ§€μ™€ 핡심 뢀뢄인 문제 νŽ˜μ΄μ§€ κ΅¬ν˜„μ„ μœ„μ˜ 사항을 염두에 두고 μ œμž‘ κ°œμ‹œν•œλ‹€.

μœ„μ˜ λ‚΄μš©μ„ κ³ λ €ν•΄ 슬슬 μ‹€μ œ 개발 μž‘μ—…μ„ 진행할 μ˜ˆμ •μ΄λ‹€.

λŠλ‚€ 점

κ°•μ˜λ₯Ό μ΄ˆκΈ°μ— 보면 쒋은 점은, 쒋은 μ½”λ“œ μ»¨λ²€μ…˜κ³Ό μ˜¬λ°”λ₯Έ 기술 ν™œμš©λ²•μ— 미리 μ΅μˆ™ν•΄μ§„ 채 ν”„λ‘œμ νŠΈ μ€€λΉ„λ₯Ό ν•  수 μžˆλ‹€λŠ” 것이닀.

이번 ν”„λ‘œμ νŠΈμ—μ„œλŠ” λ˜λ„λ‘ λ¦¬λ•μŠ€λ₯Ό μ‚¬μš©ν•˜μ§€ μ•Šμ„ 것이닀. 아직 λ‚˜λŠ” λ¦¬λ•μŠ€λ₯Ό 잘 ν™œμš©ν•  만큼 λ§Žμ€ 이해λ₯Ό ν•˜κ³  μžˆμ§€λ„, μ œλŒ€λ‘œ λ‹€μ‹œ 배울 만큼의 μ‹œκ°„μ  μ—¬μœ λ„ μ—†λ‹€.

κ·Έλ ‡λ‹€λ©΄ μƒνƒœκ°’ 관리λ₯Ό μ–΄λ–»κ²Œ μ „μ—­μ μœΌλ‘œ ν•  κ²ƒμΈκ°€λΌλŠ” 의문이 생길 수 μžˆμ§€λ§Œ, λ‹€ν–‰νžˆλ„ λ¦¬λ•μŠ€ 없이, 순수히 λ¦¬μ•‘νŠΈμ—μ„œ μ œκ³΅ν•˜λŠ” κΈ°μˆ λ‘œλ„ κ·Έ λͺ©ν‘œλ₯Ό 이룰 방법이 μ‘΄μž¬ν•œλ‹€.

κ°œλ°œμ„ μ§„ν–‰ν•˜λ‹€λ³΄λ©΄, 더 λ‚˜μ€ 방법 더 μ•„λ¦„λ‹€μš΄ μ½”λ”©μ˜ 경우의 μˆ˜λŠ” 무수히 μ‘΄μž¬ν•œλ‹€. λ‚΄κ°€ ν•˜λ˜ μ‹λŒ€λ‘œ λ¬΄ν„±λŒ€κ³  ν•˜κΈ° λ³΄λ‹€λŠ” μ² μ €ν•œ 사전 μ€€λΉ„λ₯Ό ν†΅ν•œλ‹€λ©΄ κ²°κ΅­ μ§€κΈˆκΉŒμ§€μ˜ μ‹œκ°„μ€ ν—›λ˜μ΄ μ†ŒλΉ„λœ 것은 아닐 것이닀.

profile
μ‚¬μš©μžμ˜ 편의λ₯Ό 더 μƒκ°ν•˜κ³  νŽΈμ•ˆν•œ UI/UX κ°œλ°œμ„ κΏˆκΎΈλŠ” ν”„λ‘ νŠΈμ—”λ“œ 개발자 μ§€λ§μƒμž…λ‹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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