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Jung taeWoong·2021년 9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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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rText Transfer Protocl

HTTP 메시지에 모든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Video, Audio, File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때도 대부분 HTTP사용

HTTP 역사

  • HTTP/0.9 [1991년]: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X
  • HTTP/1.0 [1996년]: 메서드, 헤더 추가
  • HTTP/1.1 [1997년]: 가장 많이 사용, 중요한 버전
    • RFC2068[1997년] => RFC2616[1999년] => RFC7230~7235[2014년]
  • HTTP/2 [2015년]: 성능 개선
  • HTTP/3 [~ing]: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RFC(Request For Comments)

  • 미국의 국제 인터넷 표준화기구인 IETF에서 제공, 관리하는 문서
  • 인터넷 개발에 있어서 필요한 기술, 연구 결과, 절차 등을 기술해놓은 메모
  • 모든 인터넷 표준은 항상 RFC로 문서화 되어있음
  • RFC 문서가 필요한 단계를 통과하게 되면 IETF에서는 문서에 번호를 붙여주게 되는데, RFC****의 형식으로 번호가 순서대로 부여됨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개념적으로 분리(관심사 분리)
    • 서버: 비즈니스 로직, 데이터
    • 클라이언트: UI, UX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무상태 프로토콜

스테이스리스(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
  •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Stateless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수 있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다.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과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서버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상태 유지 - Stateful

  • 중간에 통신하던 서버가 장애가나면 첨부터 다시 통신을 해야한다.

무상태 - Stateless

  • 처음부터 필요한 데이터를 담아서 서버에게 요청

Stateful, Stateless 차이

  • Stateful은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함
  • Stateless는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있다.
  • Stateless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확장성)
  • stateless는 서버에게 요청할 때 비교적 많은 데이터를 보낸다.

상태 유지 - Stateful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이전 상태를 보존)

  • 고객: 이 노트북은 얼마인가요?
  • 점원: 100만원 입니다. (노트북 상태 유지)
  •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 어떤걸로 구매하시겠습니까? (노트북, 2개 상태 유지)
  • 고객: 신용카드
  •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노트북, 2개, 신용카드 상태 유지)

무상태 - Stateless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 100만원 입니다.
  • 고객: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노트북 2개는 200만원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 어떤걸로 구매하시겠습니까?
  • 고객: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했습니다.

비 연결성(connectionless)

  • 필요한 데이터를 주고받게되면 TCP/IP 연결 종료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가능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유지되는 동안 서버 자원이 소모됨

비 연결성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위와같은 문제를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

  • 성능 최적화를 위해 약간의 연결시간(보통 60초)을 유지
  • 서버에서 연결시간 변경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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