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체제]CPU Scheduling

Jihun·2022년 3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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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체제(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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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Scheduling

CPU-burst Time의 분포

여러 종류의 job(process)이 섞여 있기 때문에 CPU 스케줄링이 필요하다

  • Interative job에게 적절한 response 제공 요망
  • CPU와 I/O장치 등 시스템 자원을 골고루 효율적으로 사용

프로세스의 특성 분류

  • I/O-bound process
    • CPU를 잡고 계산하는 시간보다 I/O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job
    • many short CPU bursts
  • CPU-bound process
    • 계산 위주의 job
    • few very long CPU bursts

CPU Schduler & Dispatcher

  • CPU Scheculer
    • Ready 상태의 프로세스 중에서 이번에 CPU를 줄 프로세스를 고른다
  • Dispatcher
    • CPU의 제어권을 CPU scheduler에 의해 선택된 프로세스에게 넘긴다
    • 이 과정을 context switch라고 한다
  • CPU 스케줄링이 필요한 경우
    1. Running → Blocked(ex: I/O요청하는 시스템 콜)
    2. Running → Ready(ex: 할당시간만료로 time Interrupt)
    3. Blocked → Ready(ex: I/O완료 후 Interrupt)
    4. Terminate

비선점:Non-preemptive(=강제로 빼앗지 않고 자진 반납)

선점:preemptive(=강제로 빼앗음)


Scheduling Crieria(성능 척도)

시스템 입장에서 CPU 성능척도

  • CPU utillization (이용료)

    • Keep the CPU as busy as possible (ex: 주방장이 일하는 시간)
  • Throughput (처리량)

    • of processes that complete their execution per time unit

    • (ex: 얼마나 많은 손님이 다녀갔는가)

      - process 입장에서의 성능척도
  • Turnaround Time (소요시간, 평균시간)

    • amount of time to execute a particular process
    • cpu 처리시간의 총합
    • (ex: 손님이 와서 식사 하는 시간의 총합(코스요리의 경우 먹고 쉬고 먹고 쉬고를 반복, 먹는 시간의 합))
  • Waiting time (대기 시간)

    • amount of time a process has been waiting in the ready queue
    • (ex: 손님이 와서 기다리는 시간의 총합(코스요리))
  • Response time (응답 시간)

    • amount of time it takes from when a request was submitted until the first response is produced, not output
    • 처음으로 응답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
    • (ex: 손님이 와서 밑반찬을 네주는데 걸리는 시간)

CPU Scheduling

FCFS(First-Come First-Served)

프로세스 도착 순서대로 처리(비선점형 nonpreemptive)

※ 문제점

Convoy effect : short process behind long process

앞에 긴 프로세스가 존재하여 뒤에 짧은 프로세스가 처리되지 못하는 현상


SJF(Shortest-Job-First)

  • 각 프로세스와 다음번 CPU burst time을 가지고 스케쥴링에 활용
  • CPU burst time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제일 먼저 스케쥴

1) Non-preemptive

CPU를 잡으면 이번 CPU burst가 완료될 때까지 CPU를 뺏기지 않음

2) Preemptive

현재 수행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burst time보다 더 짧은 CPU burst time 을 가지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CPU를 빼앗긴다. 이를 SRTF(Shortest-Remaining-Time-First)라고 부른다.

  • SJF is optimal(최적화) : 주어진 프로세스에 대해 minimum average waiting time을 보장

※ CPU Burst Time의 예측

  • 다음번 CPU burst time 은 추정(estimate)만 가능
  • 과거의 CPU burst time 을 이용해서 추정 (exponential averaging)

Priority Scheduling

  • A priority number(integer) is associated with each process
  • (smallest integer = highest priority) 가장 높은 우선수위를 가진 프로세스에게 CPU 할당
  • SJF 는 일종의 priority scheduling

※ 문제점

Starvation(기아현상)

  • low priority processes may never execute. (낮은 우선순위 프로세스가 영원히 CPU를 얻지 못하는 것)

※ 해결책

Aging(노화)

  • as time progresses increase the priority of the process (시간이 지나면 우선순위를 올려주는 것)

RR(Round Robin)

  • 각 프로세스는 동일한 크기의 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10-100milliseconds) 할당 시간(time quantum)
  • 할당 시간이 지나면 프로세스는 선점(preempted) 당하고 ready queue와 제일 뒤에 가서 다시 줄을 선다
  • n 개의 프로세스가 ready queue에 있고 할당 시간이 q time unit 인 경우 각 프로세스는 최대 q time unit 단위로 CPU 시간의 1/n을 얻는다 (어떤 프로세스도 (n-1)q time unit 이상을 기다리지 않는다)

※ 장점

1) 응답시간이 빠르다.

2) CPU가 길게 필요하면 길게 기다리고, 짧게 필요하면 짧게 기다린다. (짧은 프로세스는 빨리 나가고 긴 프로세스는 많이 기다리게 되므로 프로세스의 waiting time 과 turnaround time이 비례)

※ 할당시간에 따른 차이

  • time quamtum large (할당시간이 길다면) => FCFS
  • time quamtum small (할당시간이 짧다면)=> context switch 오버헤드가 커진다.

Multilevel Queue

Queue가 여러줄이며 우선순위가 높은 큐의 프로세스가 CPU 우선권을 가진다

  1. Ready queue를 여러개로 분할
    • foreground (interactive(IO))
    • background(batch - no human interaction)
  2. 각 큐는 독립적인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가진다
    • foreground - RR (빠른 응답속도)
    • background - FCFS
  3. 큐에 대한 스케쥴링 필요
    • Fixed priority scheduling : starvation 문제
    • Time slice : 각 큐에 CPU time을 적절한 비유로 할당한다
      • Eg. 80% to foreground in RR, 20% to background in FCFS

Multilevel Feedback Queue

  1. 프로세스 처리가 끝나면 바로 나감, 처리가 끝나지 못하면 두번째 큐로 이동, 또 처리가 되지 못했다면 맨 밑의 큐로 이동
  2. 처리가 짧은 프로세스에게 우선권을 먼저 준다

※ Multiple-Processor Scheduling

CPU가 여러개인 경우

1) Homogeneous processor 인 경우

  • Queue에 한 줄로 세워서 각 프로세서가 알아서 꺼내가도록
  • 반드시 특정 프로세서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프로세스가 있는 경우 문제가 복잡해진다

2) Load sharing

  • 일부 프로세서에 job이 몰리지 않도록 부하를 적절히 공유하는 메커니즘 필요
  • 별개의 큐를 두는 방법 vs. 공동 큐를 사용하는 방법

3) Symmetric Multiprocessing(SMP)

  • 각 프로세서가 각자 알아서 스케쥴링 결정

4) Asymmetric multiprocessing

  • 하나의 프로세서가 시스템 데이터의 접근과 공유를 책임지고 나머지 프로세서는 거기에 따름

※ Real-Time Scheduling

1) Hard real-time systems : 정해진 시간안에 반드시 끝내도록 스케쥴링

2) Soft real-time computing : 일반 프로세스에 비해 높은 우선순위를 갖도록 해야 한다


Thread Scheduling

1) Local Scheduling : User level thread 의 경우 사용자 수준의 thread library에 의해 어떤 thread 를 스케쥴할 지 결정

2) Global Scheduling : Kernel level thread 의 경우 일반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커널의 단기 스케쥴러가 어떤 thread 스케쥴할지 결정


※ Algoritm Evaluation 알고리즘 평가방법

1) Queueing models

  • 확률 분포로 주어지는 arrival rate와 service rate 등은 통해 각종 performance index 값을 계산

2) Implementation (구현) & Measurement (성능 측정)

  • 실제 시스템에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실제 작업(workload)에 대해서 성능을 측정 비교

3) Simulation (모의 실험)

  • 알고리즘을 모의 프로그램으로 작성 후 trace를 입력하여 결과 비교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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