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어 사용자 및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계층
[운영 체제]System Structure & Program Execution
Process
image여러 종류의 job(process)이 섞여 있기 때문에 CPU 스케줄링이 필요하다Interative job에게 적절한 response 제공 요망CPU와 I/O장치 등 시스템 자원을 골고루 효율적으로 사용I/O-bound processCPU를 잡고 계산하는 시간
공유 데이터(shared data)의 동시 접근(concurrent acecss)은 데이터의 불일치 문제(inconsistency)를 발생시킬 수 있다일관성(consistency)를 위해 협력프로세스간의 실행순서를 정해주는 메커니즘이 필요여러 프로세스들이 동시에 데이터
일련의 프로세스들이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block된 상태 2개 이상의프로세스들이 자원을 점유한 상태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요구하며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을 교착상태 라고 한다.Resource(자원)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
프로세스마다 독립적으로 가지는 주소각 프로세스마다 0번지부터 시작CPU가 보는 주소는 logical address메모리에 실제로 올라가는 위치보통 메모리의 낮은 주소 영역에는 운영체제가 올라가고, 높은 주소 영역에는 사용자 프로세스가 올라간다.프로세스의 논리적 주소를
메인 메모리의 크기는 한정되어 있다.따라서 물리적인 메모리 크기보다 크기가 큰 프로세스는 실행시킬 수 없게 된다.크기가 큰 프로세스를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메인 메모리를 크게 키우는 방법이 있겠지만, 이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나온 방법이 바로 가상 메모리(V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