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매던 부분들-NULL

jh Seo·2024년 3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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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매던 부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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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이더가 너무 작은 문제

spell effect를 스프라이트를 가져와 사용하던 중이였다.
빛이 좌우로 점점 커지는 이펙트인데, 프리펩으로 만들어주고 사용중이였다.
문제는 이펙트에 비해 콜라이더가 너무 작았다.
이펙트의 scale을 5배 키워서 사용하는데 콜라이더가 커지질 않았다.

이유를 계속 찾아봤는데 너무나 단순한 문제였다.
애니메이션을 통해 점점 커지도록 만든 프리펩인데 애니메이션의 첫번째 스프라이트가
엄청 작았던 것이다.
해당 스프라이트를 기본 Sprite로 사용하니 box collider가 해당 sprite에 맞춰져서
엄청 작았다.

5배 했을때 collider가 안 커진게 아니라 5배 커졌는데
너무 작은 sprite가 기준이라 커져봤자 티가 안난 것이다..

UI이미지에서 쉐이더 그래프 사용

쉐이더 그래프를 통해 발광효과와 시간에 따른 glow intensity의 변화를 추가하려고
shader와 material을 만들어 ui image에 넣어줬다.

문제는 scene화면에서는

잘 나오지만 game 화면에서는

뒤에 transparent한 배경이 검정색으로 표시되었다..

고쳐지지가 않아서 화가나 여기저기 찾아봤다.

검색 결과

그러던 중 찾은 첫번째 방법은
canvas의 render mode를 screen space - overlay에서
screen space - camera로 설정하는 것이였다.

설정해보니 된다!

하지만 카메라에 맞춰서 ui를 렌더링하는 방식이라 내가 원하지 않게 동작을 해서
다른 방법을 검색해봤다.

https://mentum.tistory.com/640

이분의 포스팅을 본 결과,, ui image는 쉐이더를 지원을 안 한다고 한다..
슬프다. 그래도 안 되는걸 알게된게 다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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