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디스에서 모든 데이터는 키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저장된 데이터를 검색할 때에는 항상 키를 식별자로 이용
command | 설명 | 옵션 |
---|---|---|
SET | 데이터 저장 | NX, XX |
GET | 데이터 조회 | |
INCR | 저장된 데이터 1씩 증가 | |
INCRBY | 입력한 값 만큼 데이터 증가 | |
DECR | 저장된 데이터 1씩 감소 | |
DECRBY | 입력한 값 만큼 데이터 감소 | |
MSET | 여러 데이터 한번에 저장 | |
MGET | 여러 데이터 한번에 조회 |
command | 설명 | 옵션 |
---|---|---|
LPUSH | list의 왼쪽(head)에 데이터 추가 | |
RPUSH | list의 오른쪽(tail)에 데이터 추가 | |
LPOP | list에 저장된 첫 번째 아이템 반환과 동시에 삭제 | |
LRANGE | 시작과 끝 아이템의 인덱스를 각각 인수로 받아 출력 | |
LTRIM | 시작과 끝 아이템의 인덱스를 인자로 전달받아 지정한 범위에 속하지 않는 아이템 모두 삭제, 삭제되는 아이템 반환X | |
LINSERT | 원하는 데이터의 앞이나 뒤에 데이터 추가 | BEFORE, AFTER |
LSET | 지정한 인덱스의 데이터를 신규 입력하는 데이터로 덮어 씀, list의 범위를 벗어난 인덱스를 입력함녀 에러 반환 | |
LINDEX | 원하는 인덱스의 데이터 확인 |
command | 설명 | 옵션 |
---|---|---|
HSET | hash에 아이템 저장, 한 번에 여러 필드-값 쌍 저장 가능 | |
HGET | hash에 저장된 데이터 가져옴 | |
HMGET | 하나의 hash 내에서 다양한 필드의 값 가져옴 | |
HGETALL | hash 내의 모든 필드-값 쌍을 차례로 반환 | |
HRANDFIELD | 랜덤으로 아이템 추출 | COUNT. WITHVALUES |
command | 설명 | 옵션 |
---|---|---|
SADD | set에 아이템 저장, 저장되는 실제 아이템 수 반환 | |
SMEMBERS | set에 저장된 전체 아이템 출력, 데이터 저장 순서와 관계없이 랜덤하게 출력 | |
SREM | set에서 원하는 데이터 삭제 | |
SPOP | set 내부의 아이템 중 랜덤으로 하나의 아이템을 반환하는 동시에 set에서 그 아이템 삭제 | |
SUNION | 합집합 | |
SINTER | 교집합 | |
SDIFF | 차집합 | |
SRANDMEMBER | 랜덤으로 아이템 추출 | COUNT, WITHSCORE |
SCARD | 해당 set에 저장된 키의 개수 리턴 |
command | 설명 | 옵션 |
---|---|---|
ZADD | sorted set에 아이템 저장, 스코어-값 쌍으로 입력, 한 번에 여러 아이템 입력 가능, 저장과 동시에 스코어 값으로 정렬됨 | XX, NX, LT, GT |
ZRANGE | sorted set에 저장된 데이터 조회(인덱스 기반), start와 stop(범위) 반드시 입력 | WITHSCORE, REV, BYSCORE, BYLEX |
ZREVRANGE | sorted set에 저장된 데이터를 내림차순으로 반환 | |
ZINCRBY | sorted set 내의 아이템의 스코어를 입력한 만큼 증가 | |
ZUNIONSTORE | 지정한 키에 연결된 각 아이템이 스코어를 합산, 스코어에 가중치 부여 가능 | WEIGHTS |
ZRANDMEMBER | 랜덤으로 아이템 추출 | COUNT, WITHSCORE |
command | 설명 | 옵션 |
---|---|---|
SETBIT | 비트 저장 | |
GETBIT | 비트 조회 | |
BITFIELD | 한 번에 여러 비트 SET | |
BITCOUNT | 1로 설정된 비트의 개수 카운팅 | |
BITTOP | AND, OR, XOR, NOT 연산 | AND, OR, XOR, NOT |
command | 설명 | 옵션 |
---|---|---|
PFADD | hyperloglog에 아이템 저장 | |
PFCOUNT | 저장된 아이템의 수(카디널리티) 추정 | |
PFMERGE | 여러 개의 hyperloglog 합침 |
command | 설명 | 옵션 |
---|---|---|
GEOADD | 위치 데이터 저장 | XX, NX |
GEOPOS | 지정된 위치 데이터 조회 | |
GEODIST | 두 아이템 사이의 거리 반환 | |
GEOSEARCH | 지정된 위치 데이터 조회 | BYRADIUS, BYBOX, FROMLONLAT, FROMMEMBER |
command | 설명 |
---|---|
EXISTS | 키가 존재하는지 확인 |
KEYS | 레디스에 저장된 모든 키 조회, 한 번에 모든 키를 반환 ➡️ 다른 클라이언트가 무한정 대기하면서 페일 오버 발생 가능 |
SCAN | KEYS를 대체해 키를 조회할 때 사용, 커서를 기반으로 특정 범위의 키만 조회 |
SORT | 키 내부의 아이템을 정렬해 반환, list, set, sorted set에서만 사용 가능 |
RENAME/RENAMENX | 키의 이름 변경 |
COPY | source에 지정된 키를 destination 키에 복사 |
OBJECT | 키에 대한 상세 정보 반환 |
FLUSHALL | 레디스에 저장된 모든 키 삭제 |
DEL | 키와 키에 저장된 모든 아이템 삭제, 동기적으로 작동 |
UNLINK | 키와 데이터 삭제, 백그라운드에서 다른 스레드에 의해 처리되며 우선 키와 연결된 데이터의 연결 끊음 |
EXPIRE | 키가 만료될 시간을 초 단위로 정의 |
EXPIREAT | 키가 특정 유닉스 타임스탬프에 만료될 수 있도록 키의 만료 시간 직접 지정 |
EXPIRETIME | 키가 삭제되는 유닉스 타임스탬프를 초 단위로 반환, 키가 존재하지만 만료 시간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1, 키가 없을 때는 -2 반환 |
TTL | 키가 몇 초 뒤에 만료되는지 반환, 키가 존재하지만 만료 시간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1, 키가 없을 때는 -2 반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