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자바 프로그래밍 도전하기

JavaSE 프로젝트 만들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클래스 단위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

Java 메인 클래스

  • main메서들르 가지고 있는 클래스
  • 많은 클래스 중에 메인 클래스는 딱 1개가 존재한다.
  • 메인 클래스부터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단, 클래스끼리 연결되어있지 않은 경우에는 시작클래스가 더 있을 수 있음)

JavaSE프로젝트 구조 살펴보기

터미널에서 컴파일, 실행 해보기

명령어

  • cls => clear
    현재 작업중인 프록젝트 위치

  • dir => 디렉토리
    디렉토리에 있는 내용을 보여줌
    .idea
    out
    src
    FastCampus.iml

  • java -version
    자바 버젼 확인(현재 자바11 사용중)

  • cd src => src 디렉토리로 change 하겠다.
    컴파일 하기 위해 src 폴더로 이동

  • 컴파일 : javac.exe 소스파일
javac.exe -d ..\out\production\FastCampus HelloWrold.java
- 소스파일을 컴파일하면 out > production > fastcampus 하위에 컴파일이 됨
- .exe는 안써도 됨
- -d ..\ 이하 => 디렉토리 위치 지정
- ..\ => src에서 바깥으로 빠져나가는 명령어
- 컴파일 시 한글 있는 경우 뒤에 옵션 넣어주기(안그럼 뒤에 실행시 에러메시지 뜸(unmappable character))
	=>	-encoding UTF-8
  • 실행 : java.exe 실행파일
java.exe -classpath ..\out\production\FastCampus HelloWorld
- HelloWorld.class 아니고 HelloWorld만 입력
- classpath : class가 있는 위치를 옵션으로 걸어줌

java.exe -> JVM호출 -> JVM이 HelloWorld클래스파일 실행

JVM과 자바의 구동방식

JVM(Java Virtual Machine)이란?

자바 가상 머신 :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해주느 프로세서(엔진)

특징

  • 플랫폼(OS)에 독립적이다.
  • 자동으로 메모리를 관리해준다.

    JVM이 있으면 어떤 OS위에서 만들어졌든 모든 플랫폼에서 java 실행가능
    (과정이 추가되니까 실행속도는 느릴 수 있음)

이것만 알자! 프로그래밍의 3대요소

변수(V), 자료형(D), 할당(A)

변수(Variable)

: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의 이름

자료형(Data Type)

: 변수의 크기 &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저장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

  • 기본자료형(PDT) : 컴파일러가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자료형

    - float의 경우 값을 할당할 때 f를 뒤에 붙여줘야 함
    (기본이 double이기 때문에 f를 쓰지 않으면 double로 인식해서 오류)
    - char의 경우 값을 할당할 때 홑따옴표(')를 적어야 문자로 인식
  • 사용자정의 자료형(UDDT)

할당(Assign)

: 변수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

변수선언과 할당 및 초기화

  • 변수 + 자료형 : 변수선언 => 메모리에 기억공간이 만들어짐

  • 변수 선언 후 데이터를 할당해야 초기화한 것임
    초기화를 하지 않으면 쓰레기 값이 들어가서 연산을 할 수 없다!!

변수와 심볼테이블

  • 심볼 테이블(symbol table)
    : 변수를 관리하는 테이블

  • 과정

  1. 변수의 이름과 번지를 저장한다.
  2. 변수 선언시 심볼 테이블에 key(변수), value(번지)가 저장된다.
  3. 할당시 번지로 변수를 찾아 값을 할당한다.
    변수선언을 하지 않고 할당하려고 할 경우 에러 메시지
    : connot find symbol

위의 내용은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학습한 내용입니다.
이미지 출처 : 패스트캠퍼스 강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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