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곽태욱·2023년 7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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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질문

어제/이번 주에 무엇을 공부하셨나요?

이번 주에는 주로 "영상처리 및 분석에 사용되는 딥러닝 알고리즘"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하였습니다. 특히 라이트비전의 비전과 연계하여, 영상 분석에 활용되는 인공지능 기술이 어떤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는지, 어떠한 도구들이 사용되고 있는지에 집중하였습니다.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CNN)의 구조와 원리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있게 공부하였으며, YOLO, SSD, Faster R-CNN과 같은 object detection 알고리즘에 대해 이해하려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실시간 비디오 분석을 위한 딥러닝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인 PyTorch를 활용하여 이론적인 지식을 실제 코드로 구현해보는 실습도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이론과 실습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이해도를 높이고 기술력을 강화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의 고급 기능을 학습하였습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대해 공부하며, Python에서 제공하는 map, reduce, filter와 같은 고차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이렇게 Python의 다양한 기능을 더 깊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면, 더 효율적이고 간결한 코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당신이 경험한 기술적인 문제는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했나요?

최근에 저는 한 개인 프로젝트에서 크롤링을 통해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작업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웹페이지가 동적으로 로딩되는 AJAX를 사용하고 있어서, 단순한 GET 요청만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하는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웹페이지가 초기에 로드된 이후에 JavaScript를 통해 추가적인 데이터를 요청하고 받아와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일반적인 HTTP 요청만으로는 페이지에 동적으로 추가되는 내용을 크롤링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Selenium과 같은 웹 드라이버를 활용하여, 웹브라우저를 직접 실행하고 JavaScript가 모두 실행된 후의 페이지를 크롤링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Selenium WebDriver를 설치하고 Python 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했습니다.
또한, 페이지 로딩 시간을 고려하여 적절한 대기 시간을 설정함으로써, 동적으로 로딩되는 웹페이지의 모든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크롤링한 데이터는 정제 과정을 거친 후 데이터 분석에 활용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동적 웹 크롤링의 필요성을 깊이 이해하게 되었으며, Selenium 같은 웹 드라이버를 활용한 동적 웹 크롤링 기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제 문제 해결을 통해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 과정은 제게 더욱 실질적인 기술적 역량을 갖추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호하는 개발 환경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해 주세요.

제가 선호하는 개발 환경은 효율적인 협업과 코드의 품질을 중요시하는 환경입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버전 컨트롤 시스템: Git과 같은 현대적인 버전 컨트롤 시스템을 활용해 코드 변경 내역을 추적하고 협업을 용이하게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는 코드의 이력을 파악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인을 찾아내는 데 있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코드 리뷰: 코드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코드 리뷰를 중요시하는 환경을 선호합니다. 다른 팀원의 코드를 리뷰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자신의 코드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지며, 코드 품질 개선을 위한 좋은 방법을 알게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도구: Slack, Jira와 같은 협업 도구를 활용해 팀원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이는 모든 팀원이 프로젝트의 현재 상태와 진행 상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쉽게 공유하도록 돕습니다.
개발 환경의 표준화: Docker를 이용해 개발 환경을 표준화하고 코드를 실행하는 환경의 차이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한, 저는 다양한 도구와 기술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작업 환경을 만드는 것을 즐깁니다. 이에는 개발 편의를 위한 다양한 IDE 플러그인, 코드 포맷팅 도구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도구들을 통해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버그를 미리 방지하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버전 관리 시스템은 어떤 것들을 사용해보셨습니까?

저는 주로 Git을 이용하여 버전 관리를 해왔습니다. Git을 통해 팀원들과의 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명령어를 활용하는 것에 익숙합니다. 특히, branch를 이용한 병렬 개발, commit과 push를 통한 로컬 및 원격 저장소 간의 코드 동기화, merge와 rebase를 이용한 코드 통합 등을 자유롭게 다룰 수 있습니다.
또한, Git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GitHub, GitLab, Bitbucket 등의 원격 저장소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들 플랫폼을 통해 코드 리뷰, 이슈 트래킹, CI/CD 통합 등 다양한 협업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관리해 본 바 있습니다.
그 외에도 Subversion(SVN)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Git의 유연성과 광범위한 커뮤니티 지원에 힘입어 Git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팀원들과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있습니다.

HTML

다국어가 포함된 페이지는 어떤 방식으로 제공하나요?

다국어를 지원하는 웹 페이지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요한 전략이 있습니다. 다음은 그 중 일부입니다:
국제화(i18n) 및 지역화(l10n) 라이브러리 활용: 대표적으로 JavaScript 환경에서는 i18next, react-intl 등의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다국어 지원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라이브러리를 통해, 각 언어에 해당하는 번역 텍스트를 관리하며, 사용자의 언어 설정에 따라 해당 언어의 텍스트를 동적으로 렌더링합니다.
서버에서 언어 설정 확인: 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보내는 HTTP Accept-Language 헤더를 통해 사용자의 선호 언어를 확인하고, 해당 언어에 맞는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언어 선택 기능 제공: 웹사이트 내에 사용자가 직접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드롭다운 메뉴나 버튼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언어로 컨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설정은 쿠키 또는 로컬 스토리지에 저장되어, 사용자가 사이트를 재방문할 때도 동일한 언어 설정을 유지합니다.
URL 구조: 언어별로 서브도메인(예: en.example.com, kr.example.com)을 구성하거나, URL 경로에 언어 코드를 포함(예: example.com/en/, example.com/kr/)시킴으로써 언어별 페이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 중에서 적절한 방식을 선택하고, 사용자가 손쉽게 언어를 선택하고 변경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국어 지원이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Google 등의 검색 엔진이 각 언어 버전의 콘텐츠를 올바르게 인덱싱할 수 있도록 과 같은 HTML 태그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쿠키(Cookies)와 세션저장소(sessionStorage)와 로컬저장소(localStorage)의 차이점을 설명해주세요.

쿠키, 세션 저장소, 로컬 저장소는 모두 웹 브라우저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사이드의 스토리지 방식입니다. 이들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쿠키(Cookies):
    • 쿠키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HTTP 헤더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입니다.
    • 쿠키는 각각의 크기가 4KB를 초과할 수 없으며, 한 도메인당 최대 20개의 쿠키를 저장합니다.
    • 만료 날짜가 지정되어 있지 않은 쿠키는 세션 쿠키라고 하며, 브라우저를 닫을 때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만료 날짜가 지정된 쿠키는 해당 날짜에 삭제됩니다.
    • 쿠키는 웹사이트가 사용자를 식별하고,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세션 저장소(sessionStorage):
    • 세션 저장소는 HTML5에서 도입된 웹 스토리지로, 각 브라우저 탭에서 독립적으로 동작합니다.
    • 세션 저장소는 탭을 닫을 때 저장된 데이터가 자동으로 삭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세션 저장소는 각 도메인당 약 5MB~10MB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로컬 저장소(localStorage):
    • 로컬 저장소 또한 HTML5에서 도입된 웹 스토리지로, 세션 저장소와 동일한 용량을 가집니다.
    • 로컬 저장소의 데이터는 만료 기간이 없으며, 사용자가 직접 삭제하거나 웹 애플리케이션이 프로그래밍적으로 삭제하기 전까지 저장됩니다.
      로컬 저장소는 주로 사용자의 특정 설정이나 캐시된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들 세 가지 방법은 서로 다른 사용 케이스를 가지며, 보안, 데이터의 유효 기간, 저장 용량 등에 따라 적절한 저장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script>, <script async><script defer>의 차이점에 관해 설명해주세요.

<script>, <script async><script defer>는 HTML에서 스크립트를 로드하는 세 가지 주요 방법을 나타냅니다. 이들의 차이점은 스크립트가 언제 다운로드되고 실행되는지에 있습니다.
<script>: 기본적인 스크립트 태그로, 브라우저가 <script> 태그를 만나게 되면, HTML 파싱을 중단하고 스크립트를 즉시 다운로드 및 실행합니다. 이는 스크립트가 문서의 파싱 및 렌더링을 차단(blocking)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script> 태그는 페이지 로딩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script async>: async 속성이 추가된 <script> 태그는 스크립트를 비동기적으로 다운로드하며, 스크립트 다운로드는 HTML 파싱과 동시에 진행됩니다. 스크립트가 다운로드 완료되면 HTML 파싱이 일시 중단되고 해당 스크립트가 실행됩니다. 그러므로, async 스크립트는 순서에 의존적인 스크립트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cript defer>: defer 속성이 추가된 <script> 태그는 HTML 문서의 파싱이 완료되고 페이지가 완전히 렌더링 된 후에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defer 스크립트는 문서의 파싱 동안 다운로드되며, 파싱이 완료된 직후에 실행됩니다. 따라서 defer는 스크립트 실행 순서를 보장하며, DOM이 완전히 로드된 후에 실행되기 때문에 DOM 조작을 하는 스크립트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스크립트가 페이지의 로딩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적절한 실행 순서를 보장하기 위해 async와 defer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CSS

그리드 시스템(Grid system)을 사용한 적이 있나요? 있다면 어떠한 것을 선호하나요?

그리드 시스템은 웹페이지의 레이아웃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한 도구로, 복잡한 레이아웃을 훨씬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화면 크기에 따라 유연하게 레이아웃을 조정할 수 있어 반응형 웹 디자인에 매우 유용합니다.
저는 이전에 여러 그리드 시스템을 사용해 보았고, 그 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것은 Bootstrap의 그리드 시스템입니다. Bootstrap의 그리드 시스템은 반응형 웹사이트를 구현하는데 매우 유용하며, 사용하기 쉽고 다양한 설정 옵션을 제공합니다. 12개의 열을 기반으로 하며, CSS 클래스만으로 레이아웃의 열 너비를 설정하거나 조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CSS 그리드와 Flexbox 역시 매우 유용한 도구로, 둘다 웹 레이아웃을 구성하는데 있어 강력하고 유연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CSS 그리드는 2차원(행과 열 모두) 레이아웃을 지원하며, Flexbox는 1차원(행 또는 열) 레이아웃에 더 적합합니다. 이러한 원시 CSS 솔루션들은 별도의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 없이도 복잡한 레이아웃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저는 프로젝트의 요구사항과 범위에 따라 적절한 그리드 시스템을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CSS에서 'C’는 Cascading을 의미합니다. Cascading에 관해서 설명해주세요. 또 cascading system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Cascading"은 CSS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스타일 규칙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결정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이 단어는 "폭포처럼 떨어지다"라는 의미로, 스타일 규칙이 상위에서 하위로 흐르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이 메커니즘에 따라, 한 요소에 적용되는 여러 스타일 규칙이 충돌할 경우 다음 세 가지 기준에 따라 어떤 규칙을 우선시할지 결정합니다.
중요도(Importance): '!important'로 선언된 규칙이 일반 규칙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특정성(Specificity): 같은 중요도를 가진 규칙이 충돌할 경우, 선택자의 특정성이 높은 규칙이 우선합니다. ID 선택자는 클래스 선택자보다, 클래스 선택자는 태그 선택자보다 특정성이 높습니다.
소스 순서(Source Order): 같은 중요도와 특정성을 가진 규칙이 충돌할 경우, 나중에 정의된 규칙이 우선됩니다.
Cascading system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사용성과 유지 관리성: 일관된 스타일을 쉽게 적용할 수 있으므로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스타일을 수정하려면 해당 스타일 규칙을 한 곳에서만 변경하면 되므로 유지 관리성이 높아집니다.
유연성: 다양한 스타일 규칙을 조합하여 다양한 디자인 효과를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특정성: 특정 요소에 대해 특별한 스타일을 적용하려면 선택자의 특정성을 높여 해당 요소를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Javascript

null과 unedefined 그리고 undeclared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null, undefined, 그리고 undeclared는 모두 JavaScript에서 값의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들이지만, 각각 다른 상황을 가리킵니다.
null: null은 의도적으로 값이 비어있음을 나타냅니다. 개발자가 변수를 null로 세팅하면, 그 변수는 값이 없음을 의미하게 됩니다.
undefined: undefined는 변수가 선언되었지만, 아직 값을 할당받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let myVar;와 같이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하지 않으면, 그 변수의 값은 undefined가 됩니다.
undeclared: undeclared는 변수 자체가 선언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즉, 코드에서 이 변수를 어디에서도 선언하지 않았지만, 그 값을 참조하려고 할 때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JavaScript는 ReferenceError를 던집니다.
결국, null과 undefined는 변수의 값이 존재하지 않는 다른 상황을 각각 나타내며, undeclared는 변수 자체가 아예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null과 undefined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JavaScript에서 제공하는 typeof 연산자를 사용하면 됩니다. typeof 연산자는 피연산자의 데이터 타입을 문자열로 반환합니다. 그렇기에 undefined와 null을 구분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myVar는 선언하고 참조만하면 값이 할당되지 않았으므로 typeof는 "undefined"를 반환합니다. 반면에 myVar에 null이 할당되었다면, typeof는 "object"를 반환합니다. 이는 JavaScript의 오래된 버그로, 실제로 null은 객체가 아닌 특별한 값을 나타냅니다. 이런 이유로 typeof 연산자로 null을 확인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더 정확하게 null과 undefined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 연산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undefined와 null을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mutable object와 immutable object에 관해 설명해주세요.

Mutable 객체(가변 객체): Mutable 객체는 생성된 후에도 내부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JavaScript에서 배열과 객체는 가변 객체입니다. 배열의 요소를 추가, 제거 또는 변경하거나 객체의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Immutable 객체(불변 객체): Immutable 객체는 한 번 생성된 후에는 내부의 상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대신, 변경이 필요한 경우 새로운 객체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JavaScript에서 문자열과 숫자는 불변 객체입니다. 문자열이나 숫자를 수정하면 새로운 문자열이나 숫자가 생성되는 것이며, 기존의 값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JavaScript에서 Immutable 객체의 예:
문자열: 문자열은 한 번 생성된 후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const str = "Hello";와 같이 선언한 문자열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숫자: 숫자 역시 불변 객체입니다. 예를 들어, const num = 5;와 같이 선언한 숫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불변성(Immutability)의 장점:
코드의 예측 가능성과 신뢰성: 불변 객체를 사용하면 객체의 상태가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코드의 예측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상태 변화로 인한 예기치 않은 동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병행성과 동시성: 불변 객체는 여러 스레드 또는 프로세스 간에 안전하게 공유될 수 있습니다. 동시성 환경에서 상태 변경에 따른 동기화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성능 최적화: 불변 객체는 캐시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변경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변경 검사를 생략할 수 있어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불변성 달성 방법:
Object.assign() 또는 Spread 문법을 사용하여 객체 복사: 기존 객체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객체를 생성합니다.
Array 메서드를 활용한 배열 조작: 배열 메서드인 map(), filter(), reduce()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배열을 생성하거나, concat()을 사용하여 배열을 병합할 수 있습니다.
Immutable.js와 같은 라이브러리 사용: Immutable.js는 JavaScript에서 불변성을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로, 불변 객체를 쉽게 다룰 수 있게 해줍니다.

불변성은 코드의 신뢰성과 예측 가능성을 향상시키지만,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할 수 있고 객체의 수정에 대한 추가적인 메모리 및 CPU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불변성을 유지할지 가변성을 허용할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Typescript

TypeScript와 JavaScript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TypeScript와 JavaScript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적 타입 지원: TypeScript는 정적 타입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변수, 함수, 객체 등에 명시적인 타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의 안정성과 가독성을 향상시켜 줍니다. 반면, JavaScript는 동적 타입 언어이기 때문에 타입을 명시적으로 선언하지 않고도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컴파일 과정: TypeScript는 컴파일러를 통해 JavaScript 코드로 변환됩니다. 타입 체크, 문법 변환, 최적화 등의 단계를 거쳐 JavaScript로 변환됩니다. JavaScript는 인터프리터에 의해 바로 실행됩니다.
언어 확장: TypeScript는 JavaScript에 타입 시스템을 추가한 언어로, JavaScript의 모든 기능과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JavaScript 코드를 TypeScript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TypeScript는 JavaScript를 포함하면서 추가적인 기능과 혜택을 제공합니다.
클래스 기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TypeScript는 클래스 기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합니다. 클래스, 상속, 인터페이스, 제네릭 등의 개념을 활용하여 구조화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JavaScript는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합니다.
IDE 지원: TypeScript는 정적 타입 정보를 활용하여 풍부한 자동 완성, 오류 검출, 리팩토링 등을 지원하는 IDE에서 더 좋은 개발 경험을 제공합니다. JavaScript는 동적 타입 언어로 IDE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와 생태계: JavaScript는 매우 넓은 사용자 기반과 다양한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도구, 문서 등 풍부한 생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TypeScript는 JavaScript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JavaScript의 생태계와 호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으로 인해 TypeScript는 대규모 프로젝트나 협업 환경에서 코드의 안정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유용합니다. 반면, JavaScript는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나 프로토타입 개발에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TypeScript에서 interface를 사용하는 목적과 이점을 설명하세요.

TypeScript에서 interface는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사용되며, 다음과 같은 목적과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입 체크와 검증: interface는 객체의 형태를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객체가 해당 interface를 따르는지 여부를 검사함으로써 코드의 타입 안정성을 보장하고, 일관성 있는 데이터 구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컴파일러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코드를 검사하므로 올바르지 않은 프로퍼티나 메서드의 사용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습니다.
코드의 가독성: interface를 사용하면 코드의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객체의 프로퍼티와 메서드의 이름, 매개변수 타입, 반환 타입 등을 명시하여 코드를 읽는 사람이 코드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객체의 구조화: interface는 객체의 구조를 추상화하는데 사용됩니다. 비슷한 속성을 가진 객체들에 대한 공통된 규약을 정의하고,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다양한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다형성을 구현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상호운용성: TypeScript는 JavaScript와의 상호운용성을 가지는데, interface를 사용하여 외부 JavaScript 라이브러리와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TypeScript 코드에서 외부 라이브러리의 타입 정보를 활용하고, IDE에서 자동 완성이나 타입 검사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확장성과 모듈화: interface는 코드의 모듈화를 돕습니다. 서로 다른 개발자나 팀 간의 협업 시, interface를 정의하고 공유함으로써 특정 모듈이 기대하는 객체의 형태를 약속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듈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재사용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interface는 TypeScript의 주요한 기능 중 하나로, 코드의 가독성과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객체의 형태를 명확하게 정의하여 타입 체크와 검증을 수행하며, 코드의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킵니다.

TypeScript에서 "let"과 "const"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가변성(Mutability): "let"은 변수를 선언하고, 해당 변수의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const"는 상수를 선언하며, 선언 이후에는 해당 상수의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재할당(Reassignment): "let"으로 선언한 변수는 값을 재할당할 수 있습니다. "const"로 선언한 상수는 초기화 이후에는 재할당할 수 없습니다.

TypeScript에서 custom type alias를 어떻게 만들고 사용할 수 있나요?

type 키워드를 사용하여 타입 별칭을 정의합니다. 타입 별칭은 새로운 이름을 지정하여 기존 타입을 참조하는 것입니다. 타입 별칭은 유니온 타입과 함께 사용하여 복잡한 타입을 표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타입 별칭을 사용하면 코드의 가독성과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복잡한 타입을 이름으로 표현하여 코드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고, 유지 및 유지보수도 용이해집니다.

TypeScript의 decorator는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되나요?

TypeScript의 데코레이터(Decorator)는 클래스, 메서드, 속성, 매개변수 등의 선언에 부가적인 메타데이터를 제공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데코레이터는 @ 기호를 사용하여 표시되며, 일종의 함수로 정의됩니다. 데코레이터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클래스 데코레이터(Class Decorator): 클래스 정의를 수정하거나 확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로 클래스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클래스 전체에 메타데이터를 적용하는 데 활용됩니다.
  • 메서드 데코레이터(Method Decorator): 메서드 정의를 수정하거나 확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로 메서드에 로깅, 인증 등의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는 데 활용됩니다.

TypeScript에서 "any" 유형과 "unknown" 유형의 차이점을 설명하세요.

TypeScript에서 "any" 타입과 "unknown" 타입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입 안정성: "any" 타입은 타입 체크를 받지 않는 동적 타입으로, 어떤 종류의 값이든 할당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unknown" 타입은 타입 체크를 받으며, 해당 타입의 값이 무엇인지 확실하지 않을 때 사용됩니다. "unknown" 타입을 사용하면 값을 사용하기 전에 타입 검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타입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할당과 사용: "any" 타입은 다른 모든 타입에 할당할 수 있고, 어떤 종류의 값이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unknown" 타입은 다른 타입에 직접 할당할 수 없으며, 다른 타입과의 호환성이 없습니다. "unknown" 타입의 값을 사용하려면 타입 체크나 타입 단언(assertion)을 통해 명시적으로 타입을 확인해야 합니다.
타입 정보의 손실: "any" 타입은 타입 정보가 없거나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unknown" 타입은 타입 정보를 유지하며, 해당 타입에 대한 추가적인 타입 검사나 타입 단언을 통해 타입 정보를 추론할 수 있습니다.
타입 추론: "any" 타입을 사용하면 TypeScript의 타입 추론 기능을 제한하거나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unknown" 타입은 타입 추론을 유지하면서 타입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TypeScript interface 또는 type에서 optional property를 어떻게 정의하나요?

선택적 프로퍼티를 정의할 때는 프로퍼티 이름 뒤에 물음표(?)를 붙여주면 됩니다. 이를 통해 해당 프로퍼티는 필수적으로 제공되지 않아도 되는 선택적인 프로퍼티로 정의됩니다. 이후 객체를 생성할 때 선택적 프로퍼티를 생략하거나 값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TypeScript의 union 및 intersection type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나요?

Union 타입(Union Types):
Union 타입은 둘 이상의 타입을 결합하여 하나의 타입으로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 기호를 사용하여 타입들을 나열합니다. Union 타입은 주로 선택적인 값들을 표현하거나 다양한 타입을 허용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Intersection 타입(Intersection Types):
Intersection 타입은 둘 이상의 타입을 결합하여 하나의 타입으로 생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 기호를 사용하여 타입들을 결합합니다. Intersection 타입은 여러 타입의 속성을 모두 포함하는 타입을 표현하거나 타입들을 조합해 새로운 타입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Union 타입과 Intersection 타입은 타입 시스템을 더 유연하고 표현력있게 만들어줍니다. Union 타입은 여러 타입 중 하나의 타입을 가질 수 있음을 나타내고, Intersection 타입은 여러 타입의 속성을 모두 가진 타입을 표현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타입 조합과 유니온의 활용으로 코드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TypeScript에서 type assertion에 "as" 키워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세요.

TypeScript에서 Type Assertion(타입 단언)은 변수의 타입을 개발자가 명시적으로 지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as" 키워드를 사용하여 Type Assertion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Type Assertion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개발자가 직접 타입을 지정하기 때문에 실제로 해당 변수의 타입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도 컴파일러는 경고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Type Assertion을 사용할 때는 주의하여 올바른 타입으로 단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ypeScript class에서 private 및 static member를 어떻게 만들 수 있나요?

private 멤버: private 멤버는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한 멤버로, 외부에서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private 멤버는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또는 도우미 함수 등에 활용됩니다. 변수나 함수 앞에 private 키워드를 붙여서 만들 수 있습니다.
static 멤버: static 멤버는 클래스 자체에 연결되는 멤버로, 클래스의 인스턴스화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atic 멤버는 클래스 수준에서 데이터를 공유하거나 클래스 메서드를 호출할 때 사용됩니다. 변수나 함수 static 키워드를 붙여서 만들 수 있습니다.

React.js

React.js는 무엇이며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요?

React.js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축하기 위한 JavaScript 라이브러리로, Facebook에서 개발한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입니다. React는 가상 DOM(Virtual DOM)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UI 업데이트와 렌더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React.js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상 DOM(Virtual DOM): React는 가상 DOM을 사용하여 UI의 변경 사항을 효율적으로 감지하고, 변경된 부분만 실제 DOM에 적용하여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컴포넌트 기반 개발: React는 컴포넌트 기반 개발을 지원하여 UI를 독립적이고 재사용 가능한 작은 조각으로 구성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이 향상되며, 개발 생산성도 증가합니다.
단방향 데이터 흐름: React는 단방향 데이터 흐름을 사용하여 상태(State)와 속성(Props)을 관리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흐름이 예측 가능하고 디버깅이 용이해지며, 애플리케이션의 상태 관리를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가능한 UI 컴포넌트: React는 컴포넌트의 재사용성을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컴포넌트 기반의 아키텍처로 인해 UI 요소를 캡슐화하고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 라이브러리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가독성과 유지보수성: React의 선언적인 구문과 컴포넌트 기반 아키텍처는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여줍니다. JSX라는 JavaScript와 유사한 구문을 사용하여 컴포넌트를 정의하고 UI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React에서 class component와 functional component의 차이점을 설명하십시오.

React에서 Class Component와 Functional Component는 컴포넌트를 정의하는 두 가지 주요 방법입니다. 그들 간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Component (클래스 컴포넌트):
클래스 기반의 컴포넌트입니다.
React의 Component 클래스를 상속하여 생성됩니다.
State를 관리하고,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his 키워드를 사용하여 메서드와 속성에 접근합니다.
React의 예전 버전에서 사용되던 방식입니다.

Functional Component (함수형 컴포넌트):
함수를 사용하여 컴포넌트를 정의합니다.
클래스 컴포넌트보다 간단하고 간결한 구문을 가집니다.
상태(State)나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전에는 그렇지 않았지만, 최신 React 버전에서는 React Hooks를 사용하여 상태 및 라이프사이클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함수의 매개변수로 속성(props)을 전달받아 사용합니다.

Functional Component는 최신 React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함수형 컴포넌트는 코드가 간결하며 이해하기 쉽고 테스트하기도 간단합니다. 또한 React Hooks를 사용하여 상태 및 라이프사이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클래스 컴포넌트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특정한 경우에는 클래스 컴포넌트의 기능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React Hooks는 무엇이며 왜 유용한가요?

React Hooks는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상태(State)와 라이프사이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React의 기능입니다. 이전에는 클래스 컴포넌트에서만 상태를 관리하고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Hooks를 통해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eact Hooks의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태 관리(State Management):
    useState Hook을 사용하여 상태를 선언하고 간편하게 상태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컴포넌트에서의 this.state 및 this.setState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2. 라이프사이클 기능 사용:
    useEffect Hook을 사용하여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이벤트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예: 컴포넌트 마운트, 언마운트, 업데이트 시)
    클래스 컴포넌트의 componentDidMount, componentDidUpdate, componentWillUnmount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3. 클래스 컴포넌트 없이 개발 가능:
    함수형 컴포넌트와 Hooks를 조합하여 상태와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클래스 컴포넌트 없이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함수형 컴포넌트는 코드의 간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제공하므로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React Hooks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원칙에 따라 컴포넌트를 작성하고 상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컴포넌트의 작성과 관리가 더욱 간편해지고,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이 향상됩니다.

React의 useState 및 useEffect hook의 목적과 사용법을 설명하세요.

useState Hook은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상태(State)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React의 기능입니다. useState Hook을 사용하면 상태를 선언하고 해당 상태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사용 목적:
컴포넌트 내에서 변경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고 관리합니다.
상태의 초기값을 설정하고 필요에 따라 업데이트합니다.
컴포넌트의 렌더링 결과에 상태의 변경을 반영합니다.

사용법:
useState Hook을 불러옵니다.
상태와 상태를 업데이트하는 함수를 선언합니다.
선언한 상태와 업데이트 함수를 이용하여 상태를 조작합니다.

useEffect Hook은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부수 효과(Side Effect)를 다루기 위해 사용되는 React의 기능입니다. useEffect Hook을 사용하면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이벤트와 같은 동작을 수행하고, 컴포넌트가 마운트, 언마운트, 업데이트될 때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useEffect Hook은 컴포넌트 라이프사이클 이벤트에 따라 필요한 작업을 실행하고 정리하는데 유용합니다. 상태나 프로퍼티의 변경에 따라 동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 컴포넌트의 성능과 상태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사용 목적: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구독 및 정리, DOM 조작 등과 같은 부수적인 작업을 수행합니다.
컴포넌트 라이프사이클 이벤트에 대응하여 원하는 동작을 수행합니다.

사용법:
useEffect Hook을 불러옵니다.
컴포넌트가 마운트되거나 업데이트될 때 실행할 작업을 정의합니다.

React component에서 "props"와 "state"의 차이점을 설명하세요.

React에서 "props"와 "state"는 둘 다 컴포넌트의 데이터를 다루는 데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그들 간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Props (속성):
"Props"는 부모 컴포넌트로부터 자식 컴포넌트에 전달되는 읽기 전용 데이터입니다.
Props는 컴포넌트 간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며, 컴포넌트 외부에서 설정됩니다.
Props는 컴포넌트가 받는 매개변수와 유사하게 동작하며, 컴포넌트 내부에서 변경되지 않습니다.
부모 컴포넌트에서 자식 컴포넌트로 정보나 기능을 전달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State (상태):
"State"는 컴포넌트 내부에서 관리되는 변경 가능한 데이터입니다.
State는 컴포넌트의 상태를 나타내며, 컴포넌트 내부에서 초기화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State는 주로 컴포넌트의 동적인 데이터와 상호작용, 상태 변화에 따른 렌더링 업데이트 등에 사용됩니다.
State는 useState Hook 또는 클래스 컴포넌트의 this.state를 사용하여 정의하고 변경합니다.

차이점:
Props는 읽기 전용 데이터로 외부에서 전달되고 컴포넌트 내부에서 변경되지 않습니다.
State는 컴포넌트 내부에서 관리되며 변경 가능한 데이터입니다.
Props는 컴포넌트 간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고, State는 컴포넌트 내부에서 상태 변화를 추적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Props는 부모 컴포넌트에서 자식 컴포넌트로 전달되는 반면, State는 컴포넌트 자체에서 관리됩니다.

Props와 State는 React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데 중요한 개념이며, 이들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컴포넌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고 데이터 흐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React 애플리케이션에서 전역 상태를 어떻게 관리하나요?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의 예를 드세요.

React 애플리케이션에서 전역 상태를 관리하기 위해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라이브러리는 애플리케이션의 여러 컴포넌트에서 공유되는 상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업데이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 중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Redux: Redux는 가장 인기있는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 중 하나입니다. Redux는 단방향 데이터 흐름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전역 상태를 관리합니다. 상태는 단일 저장소(store)에 저장되며 컴포넌트는 필요한 상태를 구독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MobX: MobX는 더 간단하고 직관적인 상태 관리 솔루션입니다. MobX는 관찰 가능한(Observable) 객체를 사용하여 상태를 추적하고 변화를 자동으로 감지합니다. 이를 통해 상태 변경에 따른 컴포넌트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Context API: React의 내장 기능인 Context API를 사용하여 전역 상태를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Context API는 컴포넌트 트리를 통해 값을 전달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하며, 전역으로 공유할 상태를 제공하는 Provider 컴포넌트와 해당 상태를 사용하는 Consumer 컴포넌트로 구성됩니다.
Apollo Client: Apollo Client는 GraphQL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 관리를 위한 강력한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입니다. Apollo Client는 GraphQL 쿼리 결과를 캐싱하고 데이터 업데이트를 추적하여 컴포넌트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가 있으며, 선택은 개발자의 선호도와 프로젝트의 요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는 React 컴포넌트의 전역 상태를 중앙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상태 변경에 따른 컴포넌트 갱신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가상 DOM은 무엇이며 React는 렌더링을 최적화하기 위해 이를 어떻게 사용하나요?

가상 DOM(Virtual DOM)은 브라우저의 실제 DOM에 대한 가벼운 복제(가상 트리)입니다. React는 가상 DOM을 사용하여 렌더링을 최적화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합니다.

React의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컴포넌트 업데이트: 컴포넌트의 상태(State)가 변경되면 React는 가상 DOM을 사용하여 컴포넌트 트리의 새로운 상태를 생성합니다.
가상 DOM 비교: 이전 가상 DOM 트리와 새로운 가상 DOM 트리를 비교하여 변경된 부분을 식별합니다. 이를 통해 React는 변경된 부분만 실제 DOM에 반영하고 나머지 부분은 건너뛰게 됩니다.
최소한의 업데이트: 변경된 부분만을 실제 DOM에 적용하여 필요한 업데이트를 최소화합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리렌더링과 DOM 조작을 방지하고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React가 가상 DOM을 사용하여 렌더링을 최적화하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능 향상: 실제 DOM 조작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가상 DOM을 사용하여 변경된 부분만을 처리함으로써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일관성 유지: 가상 DOM은 컴포넌트의 상태와 실제 DOM 사이에 중간 계층을 제공하므로 일관성을 유지하고 예상치 못한 동작을 방지합니다.
추상화: 가상 DOM을 사용하면 브라우저의 특정 DOM 구현과 상호작용하는 대신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개발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React는 가상 DOM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렌더링을 실현하고 컴포넌트의 상태 변경에 따라 필요한 부분만 업데이트함으로써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이를 통해 React는 빠르고 반응성이 뛰어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

React에서 "lifting state up"의 개념을 설명하고 예를 드세요.

"lifting state up"은 React에서 컴포넌트 간에 상태를 공유하거나 조작할 때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이 개념은 상위 컴포넌트로 상태를 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여러 컴포넌트에서 동일한 상태를 사용해야 할 때 해당 상태를 공유하는 상위 컴포넌트에 상태를 올리는 것입니다.

"lifting state up"을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모-자식 컴포넌트 간의 상태 공유: 여러 자식 컴포넌트가 동일한 상태를 공유해야 하는 경우, 해당 상태를 공유하는 부모 컴포넌트에 상태를 올립니다. 이를 통해 부모 컴포넌트는 상태를 관리하고 자식 컴포넌트는 필요에 따라 해당 상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태 업데이트를 위한 중앙 집중화: 여러 컴포넌트에서 상태를 변경해야 할 때, 해당 상태를 변경하는 로직을 상위 컴포넌트에 위치시킴으로써 중앙 집중화된 상태 업데이트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상태 업데이트 로직을 한 곳에서 관리하고 컴포넌트 간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lifting state up"은 컴포넌트 간의 상태 공유와 상태 업데이트의 중앙 집중화를 가능하게 하여 React 애플리케이션의 상태 관리와 데이터 흐름을 더욱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React에서 controlled component와 uncontrolled component의 차이점을 설명하세요.

React에서 "controlled component"와 "uncontrolled component"는 폼 요소의 값을 다루는 방식에 따라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Controlled Component (제어 컴포넌트):
Controlled component는 폼 요소의 값(value)에 대해 React 컴포넌트의 상태(state)로 제어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컴포넌트는 자체적으로 값을 가지지 않고, 외부에서 제공된 값(props)을 사용하여 렌더링됩니다.
값의 변경은 이벤트 핸들러(onChange)를 통해 상태를 업데이트하고, 변경된 상태가 컴포넌트에 다시 전달되어 값이 업데이트됩니다.
React 컴포넌트의 상태(state)를 통해 폼 요소의 값을 추적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제어 컴포넌트는 보다 예측 가능하고 제어된 방식으로 폼 요소를 다룰 수 있으며, 유효성 검사와 같은 추가 로직을 수행하기에도 용이합니다.

Uncontrolled Component (비제어 컴포넌트):
Uncontrolled component는 폼 요소의 값이 React 컴포넌트의 상태로 제어되지 않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컴포넌트 자체적으로 값을 가지고 있으며, 외부에서 제어되지 않습니다.
값의 변경은 사용자의 입력에 의해 직접 반영되고, 필요에 따라 ref를 사용하여 폼 요소의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상태를 직접 추적할 필요 없이 값을 자유롭게 다룰 수 있습니다.
비제어 컴포넌트는 간편하게 폼 요소를 다룰 수 있으며, 컴포넌트 렌더링 최적화 등 특정 상황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JSX는 무엇이며 React에서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JSX는 JavaScript XML의 약어로, JavaScript 코드 안에 XML 형식으로 작성되는 문법 확장입니다. JSX는 React에서 UI 컴포넌트를 작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주요한 기능입니다.

React에서 JSX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독성과 표현력: JSX는 XML과 유사한 문법을 가지며, HTML과 비슷한 구조로 UI 컴포넌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코드의 가독성이 향상되고, 컴포넌트 구조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와의 결합: JSX는 React 컴포넌트와 결합하여 UI와 로직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JSX를 사용하여 컴포넌트를 작성하면, 컴포넌트의 상태와 이벤트 핸들러 등과 함께 UI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JavaScript 통합: JSX는 JavaScript 코드 안에 포함되기 때문에 JavaScript와 완전히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는 JavaScript의 기능과 라이브러리를 JSX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성능 최적화: JSX는 React의 가상 DOM(Virtual DOM)과 함께 사용되어 효율적인 렌더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JSX는 React 컴포넌트의 구조를 가시적으로 표현하므로 React는 변경된 부분만을 실제 DOM에 업데이트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React에서 JSX를 사용함으로써, 컴포넌트 기반의 개발 방식을 지원하고 가독성, 유지보수성, 효율성 등을 제공합니다. JSX는 React의 핵심 기능 중 하나로, React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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