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h-Up 12th Project 회고

sanghoon Ahn·2022년 9월 26일
0

SelfReview

목록 보기
3/5
post-thumbnail

Mash-Up 12th Project

지난 6월. Mash-Up 12기의 프로젝트 팀이 정해졌습니다.

iOS, Spring, Design 세 파트로 이루어진 총 8명의 팀이 탄생했고

저는 iOS 팀의 리드를 맡게 되었습니다. 😅

(당시에 실무를 하고있던 사람이 저밖에 없어서 입니다.. 🥲)


약 3개월간 열심히 개발하여 스토어 배포도 완료했습니다.
(서버 사정으로 인해 금방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

나름 Tuist도 적용해보고, Match도 활용해보고 아주 재밌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기수에는 팀원으로써 열심히 개발만 보고 달렸는데,

이번 기수는 주니어들을 함께 케어하며 App 개발을 해야하는 두가지 미션이 주어진 느낌이였습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개인적으로는 생각보다 두가지 미션 모두 잘 해내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당연히 알 줄 알았다

먼저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다른 파트와의 협업은 무조건 발생하게 됩니다.

저는 보통 아래와 같이 협업하는 것 같습니다.

디자인팀과의 협업 예시

  • 이 화면에서 사용되는 컴포넌트는 표현하기 어렵네요, 다른 방향으로 이런 방식은 어떨까요?
  • padding이 다른 부분에는 동일하게 20으로 지정되어있는데, 해당 화면에서는 다르게 적용되어있네요. 어떤것으로 적용해야 하는지 확인해주실 수 있을까요?
  • 텍스트의 typography가 적용되어 있지 않아요! 어떤 typography를 사용해야 할까요?

백엔드팀과의 협업 예시

  • API(/home)에서 500에러가 발생해요. 확인 부탁드려요!
  • 검색 API 문서에 따라서 (/search?keyword={\(text)}&filter={orderDescend}) 와 같이 요청을 보내고 있는데 response가 다음과 같이 나와요, request의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을까요?
  • 상세 정보 API(/detail/{id})를 가지고 상세정보 화면에서 마감시간을 화면에 표시해야 해서 마감시간 정보가 필요해요! expireDate 라는 필드로 추가해 주실 수 있을까요?

iOS팀과의 협업 예시

  • 홈화면에서 아이템을 눌러서 상세화면으로 넘어갈 때 상세정보가 빈값으로 나오다가, 정상적인 정보로 노출되어요! 로딩 중일 때 placeHolder를 넣거나 skeleton을 넣는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 검토 부탁드려요!
  • 상세화면의 상품 이미지의 padding이 일정하지 않아요! top, left, right, bottom 모두 20으로 설정 부탁드립니다!

각각 협업하는 팀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짐작 할 수 있을 만한 단서들을 최대한 포함시켜 문제점을 전달합니다.

이렇게 전달하면 전달받은 측에서도 문제를 파악하고 대응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죠.

제 협업 방법을 나열하는것을 보니 협업에 문제가 있었을것 같네요.
어떤 문제가 있었을까요? 😅

함께한 팀원은 각각 야곰, 코드스쿼드를 수료한 열정 넘치고 학습하기를 좋아하는 아주 우수한 주니어 개발자들이였습니다. 🍎👍 

(개인적으로 앞으로의 성장이 너무 기대되는 두분입니다 🤩)

하지만 여러 상황에서의 문제를 파악하고 공유하는 경험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이것이 제가 놓친 부분 가장 큰 부분이였던 것 같습니다. 🥺

문제를 파악해야 타 팀에게 어떤점이 문제이니 이 부분을 개선해달라고 요청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발생했고, 파악이 어려우니 타 팀에게 우선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예시입니다 😅)

to 디자인팀

  • 버튼의 radius를 figma에 설정된 대로 했는데 figma랑 달라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

to 백엔드팀

  • 포스트맨에서는 API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데, 앱애서 API 요청을 보내면 정상적인 응답이 오지 않아요 😭

도움을 요청받은 팀에서도 난감할수도 있을만한 요청입니다. 🥲

어느 부분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했고, 내가 무엇을 도와줄 수 있는지 파악해야합니다.


막연하게 "팀원들이 알아서 잘 하겠지" 라는 생각은 제 뒤통수를 시원하게 때렸고

결국 타 팀과의 협업은 매끄럽게 이루어 지지 못했습니다.

요청을 받은 백엔드 팀은 프론트의 잘못된 request에도 error를 파악하기 위해 코드를 보아야 했고,

디자인팀과 iOS팀은 서로 왜 figma 대로 설정했는데 제대로 표시가 안되는지 서로 이유를 찾고 있었습니다.

서로의 시간을 뺐어가며 이루어진 팀 프로젝트는 개발에 집중할 시간을 줄어들게 했고, 결국 기획했던 기능을 제외 하여 MVP를 배포하는것으로 결정되기까지 이르렀습니다. 🤯

이것이 저의 두번째 목표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고 느꼈던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협업해야하나요?

팀 혹은 타팀에게 요청을 하게된다면

  1. 무엇이 문제인지
  2.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요청을 받은 사람이 어떤 점을 도와줘야 하는지

문제점을 명시해주면 요청 받는 입장에서도 어떤 내용인지 짐작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요청을 받은사람이 어떤점을 도와줘야하는지 명확하게 명시함으로써 별도의 의사소통 없이 문제 해결을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도움을 주는, 받는 사람 모두 빠르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이전의 요청을 위 두 가지내용을 바탕으로 재구성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to 디자인팀

  • (before) 버튼의 radius를 figma에 설정된 대로 했는데 figma랑 달라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 (after) 버튼의 radius를 figma에 설정된 값으로 설정했는데, 디자인과 다릅니다. 디자인과 비슷하게 radius를 임의로 수정해보았는데, 의도하신 radius가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 (기존안과 수정된안의 참고사진을 각각 첨부한다)

to 백엔드팀

  • (before) 포스트맨에서는 API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데, 앱애서 API 요청을 보내면 정상적인 응답이 오지 않아요. 😭
  • (after) search API가 아래 request에서 500 에러가 발생하고 있어요. 😱 request와 response는 다음과 같습니다. (request 정보, response를 각각 첨부한다)

마무리하며..

개구리 올챙이적 시절 생각 못한다고 했었나요 🐸

저도 신입이였을 때의 협업은 팀원들보다 못했으면 못했지, 잘했다고는 절대 말 못할것 같습니다.

서툴렀지만 함께 따라와주고 고생한 동료들에게 고마웠고 많이 수고했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서투른 리드 만나서 고생많았어요 !!! 😭 끝까지 잘 따라와줘서 고마워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처음 협업을 해보는 분들에게는 어떤 식으로 의사소통 해야 나도 편하고 동료들도 편한지 미리 힌트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iOS 팀 내에서 발표라도 해야 하나 .. 🤓)

이번 기수의 프로젝트는 저 나름대로 느낀점이 많은 프로젝트였습니다.

  • 뛰어난 신입들과 함께 프로젝트 하면서 내가 개발 외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

  • 신입들과 경력들과의 차이가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이 무엇일까? 😳

고민했던 부분에 대한 조그마한 해답을 낼 수 있었고
(어떠한 답을 냈는지 궁금하시다면 커피한잔 해요 😉 ☕️)

늘어만가는 경력이란 숫자 앞에서 나는 남들보다 무엇을 잘 하고있을까? 에 대한 생각도 하게 되는 뜻깊은 기간이였습니다.

부족했던 부분을 조금 더 보완해서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더욱 더 많은 도움을 주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짧지 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GitHub Repository

profile
hello, iOS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