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언리얼 엔진 기초적 엔진 조작

Doorbals·2022년 12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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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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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축키

1) 기본 툴 단축키

  • w : 이동
  • e : 회전
  • r : 스케일 조절

위 툴이 선택된 상태에서

  • Ctrl + 마우스 왼쪽 : x축 기준 이동 / 회전 / 스케일 조절
  • Ctrl + 마우스 오른쪽 : y축 기준 이동 / 회전 / 스케일 조절
  • Ctrl + 마우스 양쪽 : z축 기준 이동 / 회전 / 스케일 조절

* 언리얼 엔진에서는 유니티와 다르게 y축이 앞뒤 / z축이 상하 방향이다.

2) 오브젝트 Pivot 변경

: Alt + 마우스 휠버튼 누른 상태에서 옮기고 싶은 위치로 드래그
(해당 오브젝트 선택 비활성화시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가므로,
영구적으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 -> Pivot -> Set as Pivot Offset)

Pivot을 정확한 위치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좌측 상단의 뷰포트 변경을 통해 세밀하게 조절

3) Orthographic 뷰포트 변경

: 기본 단축키는 Ctrl + 마우스 휠버튼 누른 상태로 드래그. 드래그 방향에 따라 뷰 변경

  • 왼쪽 드래그 : Back
  • 오른쪽 드래그 : Front
  • 위쪽 드래그 : Top
  • 아래쪽 드래그 : Bottom
  • 왼쪽 대각선 위 드래그 : Left
  • 오른쪽 대각선 위 드래그 : Right
  • 아무 방향 대각선 아래 드래그 : Perspective

4) 버텍스 스냅

: 오브젝트를 V를 누른 상태로 이동시키면 Pivot이 버텍스에 스냅 되도록 이동 가능
=> 위의 Pivot 변경 기능과 함께 사용해 정확하게 모서리에 오브젝트 이동 가능

5) 오브젝트 바닥에 붙이기

: 공중에 떠있는 오브젝트 선택하고 End 누르면 바닥에 붙는다.
Alt + End 누르면 오브젝트의 Pivot이 바닥에 붙는다.

6) 오브젝트 복사해 이동

: 오브젝트 선택하고 Alt + 드래그 하면 기존 오브젝트는 그대로 있고 새로운 오브젝트가 복사되어 이동시킬 수 있다.

2. 지오메트리 브러쉬 액터

: 언리얼 엔진에는 기본 도형 오브젝트 유형이 두 가지가 존재하는데,
하나는 Basic / 다른 하나는 Geometry이다.

두 유형은 큰 차이점이 존재한다.

  • Basic의 경우 이동, 회전, 스케일 조절만 가능

  • Geometry의 경우 Mode를 Brush Editing으로 변경해 점, 선, 면을 조절하여 Mesh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다.

  • 점의 위치를 조절한 모습

  • Brush Settings에서 Brush Type을 Subtractive로 변경하면 해당 Geometry Brush와 겹쳐있는 Geometry Brush의 Mesh 부분이 제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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