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디버그모드에서 변수의 메모리 차지 공간

이용준·2023년 3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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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환경

Visual Studio 2022, MSVC, C++17, Windows 10

int64의 크기는 8바이트이고 로컬변수 선언시 스택 메모리에 8바이트씩 차지하게 된다.

8바이트 크기의 변수 3개를 선언 후 메모리 주소를 확인해보자.

int64 n1 = 1;
int64 n2 = 2;
int64 n3 = 3;
cout << "n1 addr: " << &n1 << endl; 
cout << "n2 addr: " << &n2 << endl; 
cout << "n3 addr: " << &n3 << endl;

Release Mode

output

n1 addr: 00000047E6CFF720
n2 addr: 00000047E6CFF728
n3 addr: 00000047E6CFF730

릴리즈 모드에서는 예상했던대로 8바이트 간격으로 메모리주소를 사용하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Debug Mode

output

n1 addr: 000000124BEFF908
n2 addr: 000000124BEFF928
n3 addr: 000000124BEFF948

하지만 동일한 코드가 디버그 모드에서는 메모리 주소 간격이 8바이트가 아닌 32바이트이다.
추가된 24바이트는 MSVC 컴파일러에서 오버플로우등 메모리 오염탐지를 위해 추가한 메모리 공간이다.
컴파일러 속성에서 해당 기능을 끄고 켤 수 있으며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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