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그리디] 거스름돈 (Java)

Alex Moon·2023년 8월 18일
0

알고리즘

목록 보기
18/27

문제

타로는 자주 JOI잡화점에서 물건을 산다. JOI잡화점에는 잔돈으로 500엔, 100엔, 50엔, 10엔, 5엔, 1엔이 충분히 있고, 언제나 거스름돈 개수가 가장 적게 잔돈을 준다. 타로가 JOI잡화점에서 물건을 사고 카운터에서 1000엔 지폐를 한장 냈을 때, 받을 잔돈에 포함된 잔돈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제한 조건

  • 시간 제한 : 1초
  • 풀이 시간 : 30분

입력

  • 입력은 한줄로 이루어져있고, 타로가 지불할 돈(1 이상 1000미만의 정수) 1개가 쓰여져있다.

출력

  • 제출할 출력 파일은 1행으로만 되어 있다. 잔돈에 포함된 매수를 출력하시오.

예시

입력출력
3804
115

풀이

처음에는 HashMap을 활용하여 풀이를 생각했다.

  • key -> 동전
  • value -> 필요한 동전의 개수

그리고 가장 큰 동전부터 거스름 돈을 나누며 필요한 동전의 개수를 구한다.

  • 몫 -> 필요한 동전의 개수
  • 나머지 -> 0이 아니면 다음 동전으로 나누기 연산

그리고 HashMap의 value를 모두 더한 값을 출력하려고 했다.

하지만 코드를 작성하면서 보니 어차피 각 동전별 연산은 1번씩만 하면 충분하다. 즉, HashMap 없이 동전을 꺼내와 연산을 할 때마다 발생하는 몫을 더하면 되는 것이다.

이 풀이는 동전의 개수만큼만 연산하는 O(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진다.

코드

profile
느리더라도 하나씩 천천히. 하지만 꾸준히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