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계층 구조

  • 컨트롤러 : 웹 MVC의 컨트롤러 역할
  • 서비스 : 핵심 비지니스 로직 구현
  • 레파지토리 : 데이터베이스에 접근, 도메인 객체를 DB에 저장하고 관리
  • 도메인 : 비지니스 도메인 객체

2. MemberController

  • 생성자에 @Autowired가 있으면 스프링 연관된 객체를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찾아서 넣어준다.
    이렇게 객체 의존관계를 외부에서 넣어주는 것을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 주입이라 한다.
  • 이전에는 개발자가 직접 주입했고, 여기서는 @Autowired에 의해 스프링이 주입해준다.

3. 제어역전

  • IoC, Inversion of Control
  • 개발자가 프레임워크의 기능을 호출하는 형태가 아니라 프레임워크가 개발자의 코드를 호출하기 떄문에, 개발자는 전체를 직접 구현하지 않고 자신의 코드를 부분적으로 "끼워넣기"하는 형태로 구현할 수 있다.
  • 프레임워크가 객체의 생성, 소멸과 같은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며 스프링으로부터 필요한 객체를 얻어올 수도 있다.
  • 객체의 의존성을 역전시켜 객체 간의 결합도를 줄이고 유연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하여 가독성 및 코드 중복, 유지보수를 편하게 할 수 있게 한다.

4. Spring Container

  • 스프링 컨테이너는 자바 객체의 생명 주기를 관리하며, 생성된 자바 객체들에게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바 객체를 스프링에서는 빈(Bean )이라고 부른다.
  • 개발자는 객체를 생성하고 소멸할 수 있는데, 스프링 컨테이너가 이 역할을 대신해준다. 즉, 제어의 흐름을 외부에서 관리한다.
  • 또한, 객체들 간의 의존 관계를 스프링 컨테이너가 런타임(서버가 올라가는) 과장에서 알아서 만들어 준다.
  • 스프링은 실행시 객체들을 담고있는 Container가 있다.

(예전에는 순차적으로 개발자가 컨트롤했는데
이제는 스프링부트가 하는데 서버가 올라가는 시점에 컨테이너에 다 만들어 주고 시작한다.)

5. @Autowired

  • 필요한 의존 객체의 "타입"에 해당하는 빈(객체)을 찾아 주입한다. 기본값이 true 이기 때문에 의존성 주입을 할 대상을 찾지 못한다면 애플리케이션 구동에 실패한다.

6. POJO

  • Plain Old Java Object, 단순한 자바 오브젝트
  • 객체 지향적인 원리에 충실하면서 환경과 기술에 종속되지 않고 필요에 따라 재활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설계된 오브젝트를 말한다.

7. 컴퍼넌트 스캔의 대상

  • component scan의 대상은 main메서드가 있는 class의 동일 패키지 또는 하위 패키지만 Spring이 scan을 하는 대상이 된다. (스캔해서 컨테이너에서 넣는 기준이되는게 컴퍼넌트)
    (즉 범위에 벗어나있는 경우에도 내가 컨테이너에 넣어서 사용하고싶다면 @component 해주면 사용할수는 있다.)
  • 예를 들면 Core3Application.java 파일에 main 메서드가 있고
    Core3Application.java 파일은
    com.codingbox.core3 패키지에 들어있고
    com.codingbox.core3.~~ 에 속하는 하위 패키지에서만
    spring이 scan할 수 있다는 소리이다.

8. DI 3가지 방법

의존성 주입 3가지 방법

  • Field Injection(필드 주입) (순환참조 때문에 권장 하지 않음)
  • Setter Injection(수정자 주입)
  • Constructor Injection(생성자 주입) - 우리가 한거(권장)

9. SOLID

(기술면접 많이 나옴)

  •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9-1.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기준이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

9-2.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있고, 수정, 변경에는 닫혀있다.

9-3.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9-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서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를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 인터페이스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9-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쉽게 이야기 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10. JPA

  • JPA는 기존의 반복 코드는 물론이고, 기본적인 SQL도 JPA가 직접 만들어서 실행해준다.
  • JPA를 사용하면, SQL과 데이터 중심의 설계에서 객체 중심의 설곌 패러다임을 전환할 수 있다.
  • JPA를 사용하면 개발 생산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DB 커넥션
build.gradle 에 이거 추가하고
우클릭 gradle reflesh 해주기
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jdbc'
implementation group: 'com.oracle.database.jdbc', name: 'ojdbc6', version: '1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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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부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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