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 도메인에서 환불을 진행하려고 할때 환불 기능을 제공하는
도메인 서비스를 통해 실행하게 된다.
보통 결제 시스템은 외부에 존재하므로 도메인 서비스에서 외부서비스를 호출한다.
이때 여러 문제가 발생할수 있다.
첫번째로 외부 서비스가 정상이 아닐 경우 트랜잭션 처리를 어떻게 해야하는가?
환불기능 실행중 예외 발생시 롤백할지 커밋할지 애매하다.
두번째로 외부 시스템의 응답이 길어질 경우의 성능 문제이다.
환불 처리 기능이 오래걸릴수록 주문 취소 기능 또한 대기 시간이 증가한다.
즉, 외부 서비스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추가적인 문제로 설계상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주문을 표현하는 도메인에 결제 도메인의 환불 로직이 뒤섞이게 된다.
지금 까지 언급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주문과 결제 바운디드 컨텍스트의
강결합 때문이다.
이런 강결합은 이벤트를 통해 없앨수 있다.
특히 비동기 이벤트를 사용하면 두 시스템 간의 결합을 크게 낮출 수 있다.
이 절에서 사용하는 이벤트라는 용어는 '과거에 벌어진 어떤 것' 을 뜻한다.
이벤트가 발생한다는 것은 상태가 변경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메인 모델에 이벤트를 도입하려면 아래와 같은 네 개의 구성요소를 구현해야한다.
도메인 모델에서 이벤트 생성주체는 엔티티, 밸류, 도메인 서비스와 같은 도메인 객체이다.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 생성 주체가 발생한 이벤트에 반응한다.
이벤트 생성 주체와 이벤트 핸들러를 연결해 주는것이 이벤트 디스패처다.
이벤트 디스패처의 구현 방식에 따라 이벤트 생성과 처리를 동기나 비동기로 실행하게 된다.
이벤트는 발생한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담는다.
이벤트는 크게 2가지 용도로 쓰인다.
이벤트를 사용하면 서로 다른 도메인 로직이 섞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벤트 핸들러를 사용하면 기능 확장도 용이하다.
기능을 확장해도 구매 취소 로직은 수정할 필요가 없다.
이벤트 자체를 위한 상위 타입은 존재하지 않는다.
원하는 클래스를 이벤트로 사용하면 된다.
이벤트 클래스의 이름을 결정할때는 과거 시제를 사용해야 한다.
이벤트클래스는 이벤트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데이터를 포함해야 한다.
public class OrderCanceledEvent {
// 이벤트는 핸들러에서 이벤트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포함한다.
private String orderNumber;
public OrderCanceledEvent(String number) {
this.orderNumber = number;
}
public String getOrderNumber() {
return orderNumber;
}
}
모든 이벤트가 공통으로 갖는 프로퍼티가 존재할 경우
public abstract class Event {
private long timestamp;
public Event() {
this.timestamp = System.currentTimeMillis();
}
public long getTimestamp() {
return timestamp;
}
}
// 발생 시간이 필요한 각 이벤트 클래스는 Event 를 상속받아 구현한다.
public class OrderCanceledEvent extends Event {
private String orderNumber;
public OrderCanceledEvent(String number) {
super();
this.orderNumber = number;
}
}
public class Events {
private static ApplicationEventPublisher publisher;
static void setPublisher(ApplicationEventPublisher publisher) {
Events.publisher = publisher;
}
public static void raise(Object event) {
if (publisher != null) {
publisher.publishEvent(event);
}
}
}
@Configuration
public class EventsConfig {
@Bean
public InitializingBean eventsInitializer(ApplicationEventPublisher eventPublisher) {
return () -> Events.setPublisher(eventPublisher);
}
}
public class Order {
public void cancel() {
verifyNotYetShipped();
this.state = OrderState.CANCELED;
Events.raise(new OrderCanceledEvent(number.getNumber()));
}
}
public class OrderCanceledEventHandler {
private RefundService refundService;
public OrderCancelOrderService(RefundService refundService) {
this.refundService = refundService;
}
@EventListener(OrderCanceledEvent.class)
public void handle(OrderCanceledEvent orderCanceledEvent) {
refundService.refund(event.getOrderNumber());
}
}
코드 흐름을 보면 응용 서비스와 동일한 트랜잭션 범위에서 이벤트 핸들러를 실행하고 있다.
즉, 도메인 상태 변경과 이벤트 핸들러는 같은 트랜잭션 범위에서 실행된다.
이벤트를 사용해서 강결합 문제는 해소 했지만 외부 서비스에 영향을 받는 문제는 남아있다.
외부 시스템 연동을 동기로 처리할때 성능과 트랜잭션 범위 문제를 해소 하는 방법은
이벤트를 비동기로 처리하거나 이벤트와 트랜잭션을 연계 하는것이다.
이벤트를 비동기로 구현할 수 있는 방법
스프링이 제공하는 @Async
어노테이션을 사용하면 된다.
@EnableAsync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비동기 기능 활성화@Async
어노테이션을 추가public class OrderCanceledEventHandler {
// ...
@Async
@EventListener(OrderCanceledEvent.class)
public void handler(OrderCanceledEvent orderCanceledEvent) {
refundService.refund(event.getOrderNumber());
}
}
카프카(Kafka), 래빗MQ(RabbitMQ) 와 같은 메세징 시스템 사용.
이벤트 발생시 디스패처는 이벤트를 메세지 큐에 보낸다.
메세지 큐는 이벤트를 메세지 리스너에 전달하고
메세지 리스너는 알맞는 이벤트 핸들러를 이용해서 이벤트를 처리한다.
필요 하다면 이벤트 발생 도메인 기능과 메세지 큐 이벤트 저장 절차를
한 트랜잭션으로 묶어야 한다.
이러한 글로벌 트랜잭션은 안전하게 이벤트를 메세지 큐에 전달할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글로벌 트랜잭션으로 인해 전체 성능을 떨어지는 단점도 있다.
래빗MQ는 글로벌 트랜잭션 지원을 지원하며 카프카는 글로벌 트랜잭션을 지원하진 않지만
다른 메세징 시스템에 비해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이벤트를 일단 DB 에 저장한 뒤에 별도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벤트 핸들러에 전달하는 방법도 있다.
이벤트 저장소를 구현한 코드 구조는 하단과 같다.
추가) 실제 구현 내용은 책에서 확인
연산을 여러 번 적용해도 결과가 달라지지 않는 성질을 멱등성 이라고한다.
대표적인 함수가 abs()
이다.
abs(x)
, abs(abs(x))
abs(abs(abs(x)))
의 결과가 모두 같다.
이벤트 핸들러가 멱등성을 가지면 시스템 장애로 인한 이벤트 중복이 발생하더라도
결과적으로 동일 상태가 된다.
이는 이벤트 중복 발생이나 중복 처리에 대한 부담을 줄여준다.
이벤트를 처리할 때는 DB 트랜잭션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트랜잭션을 성공할 때만 이벤트 핸들러를 실행할 수 있다.
@TransactionalEventListener(
classes = OrderCanceledEvent.class,
phase = TransactionPhase.AFTER_COMMIT
)
public void handle(OrderCanceledEvnet event) {
refundService.refund(event.getOrderNumbe());
}
TransactionPhase.AFTER_COMMIT
의 경우 트랜잭션 커밋에
성공한 뒤에 핸들러 메서드를 실행한다.
트랜잭션이 성공할 때만 이벤트 핸들러를 실행하게 되면 이제
이벤트 처리 실패만 고민하면 된다.
이벤트 특성에 따라 재처리 방식을 결정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