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게임 트렌드 분석 프로젝트 (Feedback)

Colacan·2022년 2월 18일
2

[프로젝트]

목록 보기
3/9
post-thumbnail

그룹원들과 그 외의 분들이 적어주신 피드백을 바탕으로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리뷰하고자 한다. 다른 분들의 프로젝트 결과를 보면서 많은 분석방법이 있고 표현하는 방법또한 다양하다는 것을 느꼈다. 결측치 시각화 그래프의 존재도 몰랐었는데 그룹원이 사용하여서 알게되었다. 다른 사람의 분석을 리뷰하는 것도 본인의 능력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낀 것 같다. 아래는 작성자가 받은 피드백의 리스트이다. 꼼꼼히 피드백해주신 기수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린다.

1번째 피드백

  1. 좋았던 점
    1) 발표전달력이 매우 좋아요! 또랑또랑한 목소리와 '비전공자'에게 설명하는 전제를 잘 이해하고 발표하신 것 같았습니다(전문적인 용어를 풀어서 설명하거나 쉬운 단어로 대체하고, 과정에 대한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함)
    2) 발표자료가 매우 깔끔하고 직관적이였다.
    3) 분석에 대한 가정을 설정하여 선택의 기준을 마련하여 설득력과 이해도를 높였다.
    4) 저도 '출시년도'의 데이터만 있어서 이를 어떻게 해석해야되나 고민이 많았는데 '출시연도별 장르의 수 = 공급의 트렌드', '출고량(판매량)' = 수요의 트렌드'로 해석하여 분석하신 걸로 머리를 한대 얻어맞은 기분...!
    5) 게임 도메인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신 것 같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더욱더 다양한 추론을 하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6) 덕분에 데이터를 분석할 때, 자신만의 기준과 논리프로세스에 따라 분석을 진행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 아쉬운 점
    1) 비전공자 입장에서 '카이제곱검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카이제곱 검정을 이용한 이유를 좀 더 설명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2) 게임 장르를 선택할 때, 각 연도별 매출량이나 출시량이 1위인 장르만 고려한다면, 상승세(성장가능성)이 높은 게임을 파악하기 어렵기에, 가정을 신생기업으로 하였으니, 각 장르별 성장추세도 파악하여 이미 경쟁자가 많은 'Action'말고 다른 게임장르의 시장을 타깃팅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3. 작성자의 리뷰
    1) 나중에 현업에서 근무할 경우 비전공자에게 설명할 상황이 생기기 마련이다. 각 용어에 대해서 어떻게 더 간단명료하게 설명할지 고민해봐야겠다.
    2) 단순히 매출량과 출시량에만 집중한 분석의 문제점을 정확히 지적해주셨다. 전달받은 데이터 외에 외부데이터를 이용하고자 하였는데 시간이 부족하여 진행하지 못했다. 여유가 생긴다면 추가로 진행해보도록 하겠다.

2번째 피드백

  1. 좋았던 점
    1) 프로젝트 하시는 동안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발표주제, 발표자료, 데이터는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다 정해줬기 때문에 분석을 하실 때 이 부분은 좀 더 수월하셨을 것 같습니다. 목소리와 속도가 좋으셔서 발표가 잘 이해됐습니다.
    2) 비데이터 직군도 충분히 이해될 만한 발표였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데이터를 분석할 때 흐름이 보이는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3) 나름대로 필터링 기준을 만들어서 데이터를 필터링 하며 최종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또한, 도메인 지식이 원래 있으신 것 같아서 분석을 하실 때 적합한 예시를 들어 쉽게 설명해주신 것 같았습니다.
    4) 시각화 이외에 카이제곱 검정으로 가설을 검정하신 것도 좋은 접근이었던 것 같습니다.
  2. 아쉬운 점
    1) 발표 초반에 연도별 공급과 수요 그래프를 사용하셨는데 출시량과 매출량이라는 부분을 어떻게 도출해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Sales변수를 어떻게 하면 출시량이 되고, 어떻게 하면 매출량이 되는지 설명해주셨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3. 작성자의 리뷰
    1) 작성한 코드에 비해서 공급과 수요 그래프에 대한 설명이 적었던 것 같다. 다시 확인해보니 그래프로 유추할 수 있긴 바로바로 이해하기는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발표할 때 유의해야겠다.

3번째 피드백

  1. 좋았던 점
    1) ppt 슬라이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아이콘을 활용하여 발표가 좀 더 친숙하게 와닿았습니다.
    2) 외부 데이터(펍지, PC)를 활용하여 좀 더 입체적인 분석을 시도한 점이 좋았습니다.
    3) 지역에 따른 선호장르의 차이를 통계검정한 것이 돋보였습니다. 발표 잘 들었습니다!!
  2. 아쉬운 점
    1) 게임 트렌드 분석하기(+)에서 그래프가 작아서 글씨가 보기 힘들었습니다. 그것 말고는 다 너무 좋았어요!!! 프로젝트 진행하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ㅎㅎ 깃허브 들어가서 코드 한번 살펴볼게요
  3. 작성자의 리뷰
    1) 게임 트렌드 분석하기(+) 파트를 살펴보니 다른 페이지에 비해 작은 것이 느껴졌다. 다음에는 검수할 때 듣는이의 입장에서 한번 더 고려해보도록하겠다.

4번째 피드백

  1. 좋았던 점
    1) 발표자료의 시각적 전달이 좋았습니다. 목차 설명하시는 부분도 깔끔하셔서 프로젝트의 흐름이 잘 전달되었습니다.
    2) 또한 상황 설정하신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상황설정으로 인해 몰입감이 훨씬 좋아지는 것 같네요.
    3) 매출량과 게임 수를 통해서 시각화 하신 부분도 좋았습니다.
    4) 또한 시리즈물의 영향을 찾아낼 정도로 분석하신걸 보고 깊게 고민하고 분석해보신게 느껴졌습니다. 좋은 발표 잘 보았습니다.
  2. 아쉬운 점
    1) 플랫폼 데이터 시각화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PS는 PS끼리, 닌텐도는 닌텐도 끼리 묶어서 보셨으면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고생하셨습니다 :)
  3. 작성자의 리뷰
    1) 플랫폼 데이터에서 설명할 때 버전의 변화를 보여주기에는 확실히 PS,닌텐도,Xbox등으로 묶으면서 보여주는 것이 더 한눈에 보일 것 같다고 생각한다. 시각화의 다른 방법에 대해서 생각하게 해주신 좋은 지적이었다고 생각한다.

5번째 피드백

  1. 좋았던 점
    1) 발표자료가 너무 보기 좋아 이해하기 쉬웠고, 계획 부분도 좋았습니다.
    2) 시각화 또한 깔끔하게 좋았습니다.
  2. 아쉬운 점
    1) 저는 전반적으로 다 좋았던 것 같습니다.
  3. 작성자의 리뷰
    1)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6번째 피드백

  1. 좋았던 점
    1) 표태도 및 발표자료가 동기중에 가장 깔끔다고 느꼈습니다.
    2) 여러가정을 하셨다는 점이 프로젝트에 대해 많이 노력하셨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습니다.
    3) 게임 출시를 '공급'으로 출고량을 '수요'로 설정하신 점이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4) 시리즈물이 출고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신점이 좋았습니다.
    5) 외부데이터(플랫폼의 신규모델출시 등)을 활용한 점이 좋았습니다.
    6) 주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확실한 insight를 도출해낸 동기생이라고 생각합니다.
  2. 아쉬운 점
    1) 파이그래프의 경우 통일성이 없어서 가독성이 아쉬웠습니다.(12시 기준으로 큰 값, feature의 수가많아 비슷한 색깔)
  3. 작성자의 리뷰
    1) 파이그래프를 이 피드백을 읽고 확인해보니 feature의 수가 많아 seaborn의 palette에서 유사한 색상을 배정했다. 다른 feature이지만 거의 동일한 색상을 가진 경우가 있었다. 그래프를 좀 더 심도있게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다.
profile
For DE, DA / There is no royal road to learning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22일

프로젝트 고생하셨습니다. 프로젝트도 따로 정리하시다니!! 저도 얼른 정리해야겠어요 ㅋㅋㅋ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