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구조를 알아야하는 이유 난 왜 컴퓨터 구조를 배워야할까?, 선배가 술김에 얘기한 그 주제를 한번 파헤쳐보려고한다. 컴퓨터 구조는 컴퓨터 근간이라고 말한다. 즉 컴퓨터에 뿌리라 한다. 컴퓨터에 근간을 알면 좋은 점은 내가 생각한 프로그래밍에 문제해결 -> 코드라는
앞으로 배울 내용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 - 데이터, 명령어 데이터숫자, 문자,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정적인 정보컴퓨터와 주고받는/내부에 저장된 정보를 데이터라 통칭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명령어컴퓨터는 명령어를 처리하는 기계 컴퓨
0과 10과 1밖에 이해하지 못하는 컴퓨터가 어떻게 1보다 큰 수를 이해하고 0보다 작은 수를 이해할까? 0과 1뿐인 데이터로 어떻게 5+7을 더한 12의 값을 출력할까? 위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조를 배우며 찾아가보자비트(bit) : 0과 1을 표현하는 가장 작은 정
문자집합(Character set)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문자의 모음인코딩(encoding) 코드화하는 과정, 문자를 0과 1로 이루어진 문자코드로 변환하는 과정 디코딩(decoding)코드를 해석하는 과정0과 1로 표현된 문자코드를 문자로 변환하는 과정 인코딩 초창
개발자가 작성한 소스코드는 컴퓨터가 바로 이해할 수 있을까? X여기서 고급언어와 저급언어로 구분할 수 있는데 고급언어 - 개발자가 이해하기 쉽게 만든 언어저급언어 - 컴퓨터가 이해하고 실행하는 언어 저급언어기계어 명령어들로만 이루어진 언어이다. 위와같이 이진 수로 표현
명령어의 구조는 연산 코드와 오퍼랜드로 이뤄져있습니다.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 혹은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를 의미한다. 오퍼랜드는 1개이상인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를 의미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주로창이라고도
c언어의 컴파일 과정 전처리기 -> 컴파일러 -> 어셈블러 -> 링커 전처리 과정 (proprocessing)본격적으로 컴파일 하기전에 처리할 작업외부에 선언된 다양한 소스코드 라이브러리 포함프로그래밍의 편의를 위해 작성된 매크로 변환컴파일할 영역 명시 (컴파일을 하기
카테고리 자료구조의 공부이유 나의 코드를 최적화 하기위해서 필요함. 프로그래밍은 다했고 배포를 했는데 어플리케이션이 느릴때코드 퀄리티를 높이기위해 Clean code를 진행할 때 알고리즘 (definition) \- 어떠한 액션을 수행하기 위해 컴퓨터가 수행해야하는
레지스터CPU내부에 작은 저장장치 프로그램속 명령어 & 데이터는 실행 전후로 레지스터에 저장 CPU내부에는 다양한 레지스터들이 있고 각기 다른 역할을 가진다. 레지스터의 종류프로그램 카운터명령어 레지스터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메모리에서 가져올 명령어의
cpu는 메모리안에있는 명령어나 데이터를 정해진 흐름대로 처리하게된다. 그정해진 흐름 주기를 명령어 사이클이라고 부른다. 간혹 그 정해진 흐름을 방해하는 신호가 있는데 그 신호를 인터럽트라고 합니다. cpu는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인출과, cpu내부에서 레지스터
내 목적이 이렇다고 상상해보자 CPU의 속도를 빠르게 만들어보고싶다. 힌트가 2가지 주어진다 1\. 컴퓨터 부품들은 클럭신호에 맞춰 일사불란하게 움직인다2\. CPU는 명령어 사이클이라는 정해진 흐름에 맞춰 명령어들을 실행한다. 지금의 답: 최신 사양으로 맞춘다?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