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 Lifecycle, useEffect (Mount, Unmount)

CodeModel·2022년 10월 31일
0

개념

목록 보기
5/16

Lifecycle

리액트에서 Lifecycle이란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탄생 - 컴포넌트가 화면에 나타나는 순간이다. 리액트에서 Mount라고 부른다
  2. 변화 - State가 바뀌거나, 부모가 리렌더 되거나, Prob이 바뀌어 컴포넌트 자신이 리렌더 되는 과정 리액트에서 Update라고 부른다
  3. 죽음 - 컴포넌트가 화면에서 사라지는 순간이다. 리액트에서 UnMount라고 부른다

useEffect

useEffect는 2개의 파라미터를 받는다. 첫번째 파라미터로는 콜백함수를 받는다. 두번째 파라미터는 뎊스를 받는다. 뎊스에 들어있는 값중 하나라도 변경되면 첫번째 파라미터인 콜백함수가 실행된다.

  1. 뎊스로 [ ] (빈 배열)을 준다면 컴포넌트가 Mount 될 때만 실행된다. 즉 처음 태어날 때만 실행한다. 리렌더링 될 때 실행되지 않는다.

  2. 뎊스로 아무것도 주지 않는다면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 마다 콜백함수가 실행된다.

  3. +버튼을 누르면 count가 증가된다. -> Update! 와 count is update : 1 이 실행된다.

  4. text란에 값을 입력한다. -> Update! 와 text is update : 입력한 값 이 실행된다.

Mount, Unmount

Mount를 한 useEffect에 첫번째 매개변수인 콜백함수 안에 return 문으로 콜백함수를 실행시키면 Unmount를 수행할 수 있다.

profile
개발자가 되기 위한 일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