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이란?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객체 간의 상호 관계등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하나의 '규약'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을 의미한다.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은 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이다. 하나
이터레이터 패턴(iterator pattern)은 이터레이터(iterator)를 사용하여 컬렉션(collectioin)의 요소들에 접근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이를 통해 순회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자료형의 구조와는 상관없이 이터레이터라는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순회가 가능하
프로그래밍 패러다임(programming paradigm)은 프로그래머에게 프로그래밍의 관점을 갖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개발 방법론이다.예를 들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머들이 프로그램을 상호 작용하는 객체들의 집합으로 볼 수 있게 하는 반면에, 함수형 프로그래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internet protocol suite)는 인터넷에서 컴퓨터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데 쓰이는 프로토콜의 집합이다. 이를 TCP/IP 4계층 모델로 설명하거나 OSI 7계층 모델로 설명하기도 한다. 이번에는 TCP/IP(Transmissio
네트워크는 여러 개의 네트워크 기기를 기반으로 구축된다.네트워크 기기는 계층별로 처리 범위를 나눌 수 있다. 물리 계층을 처리할 수 있는 기기와 데이터 링크 계층을 처리할 수 있는 기기 등이 있다. 그리고 상위 계층을 처리하는 기기는 하위 계층을 처리할 수 있지만 그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란 IP 주소로부터 MAC 주소를 구하는 IP와 MAC 주소의 다리 역할을 하는 프로토콜이다.ARP를 통해 가상 주소인 IP 주소를 실제 주소인 MAC 주소로 변환한다. 이와 반대로 RARP를 통해 실제 주소인
기본적으로 HTTP는 앞서 설명한 전송 계층 위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계층으로서 웹 서비스 통신에 사용된다. HTTP/1.0부터 시작해서 발전을 거듭하여 지금은 HTTP/3이다.HTTP/1.0은 기본적으로 한 연결당 하나의 요청을 처리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는 RTT 증가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쉽게 다루게 해주는 인터페이스다. 한정된 메모리나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해준다. 참고로 운영체제와 유사하지만 소프트웨어를 추가로 설치할 수 없는 것을 펌웨어(firmware)라고 한다.운영체제의
CPU는 그저 '메모리'에 올라와 있는 프로그램의 명령어들을 실행할 뿐이다. 메모리 계층과 메모리 관리를 알아보자.메모리 계층은 레지스터, 캐시, 메모리, 저장장치로 구성되어 있다.레지스터 : CPU 안에 있는 작은 메모리, 휘발성, 속도 가장 빠름, 기억 용량이 가장
프로세스(process)는 컴퓨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말하며 CPU 스케줄링의 대상이 되는 작업(task)이라는 용어와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인다.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 작업의 흐름을 지칭한다.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가면 프로세스가 되는 인스턴스화가 일어나고,
CPU 스케줄러는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에 따라 프로세스에서 해야 하는 일을 스레드 단위로 CPU에 할당한다.프로그램에 실행될 때는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 어떤 프로그램에 CPU 소유권을 줄 것인지 결정한다. 이 알고리즘은 CPU 이용률은 높게, 주어진 시간에 많은
일정한 규칙, 혹은 규약을 통해 구조화되어 저장되는 데이터의 모음해당 데이터베이스를 제어, 관리하는 통합 시스템을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라고 하며, 데이터베이스 안에 있는 데이터들은 특정 DBMS마다 정의된 쿼리 언어(query la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때 가장 기초적인 뼈대 역할을 하며, 릴레이션 간의 관계들을 정의한 것만약 서비스를 구축한다면 가장 먼저 신경 써야 할 부분이며 이 부분을 신경 쓰지 않고 서비스를 구축한다면 단단하지 않은 골조로 건물을 짓는 것이나 다름없다.ERD는 시스템의 요구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단위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방법은 쿼리이므로, 즉 여러 개의 쿼리들을 하나로 묶는 단위를 말한다. 이에 대한 특징은 원자성, 일관성, 독립성, 지속성이 있으며 이를 한꺼번에 ACID 특징이라고 한다."all o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는 행과 열을 가지는 표 형식 데이터를 저장하는 형태의 데이터베이스를 가리키며 SQL이라는 언어를 써서 조작한다. MySQL, PostgreSQL, 오라클, SQL Server, MSSQL 등이 있다. 참고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표
인덱스는 데이터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하나의 장치이다. 예를 들어 책의 마지막 장에 있는 찾아보기를 생각하면 된다. 책의 본문이 있고 그 본문 안에 내가 찾고자 하는 '항목'을 찾아보기를 통해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인덱스를 설정하면 테이블 안에 내가
조인(join)이란 하나의 테이블이 아닌 두 개 이상의 테이블을 묶어서 하나의 결과물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MySQL에서는 JOIN이라는 쿼리로, MongoDB에서는 lookup이라는 쿼리로 이를 처리할 수 있다.참고로 MongoDB를 사용할 때 lookup은 되도록
자료 구조(data structure)는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수정, 삭제, 탐색,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집합을 말한다.C++는 STL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자료 구조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언어이며, 이를 기반으로 자료 구조에 대한 참고 코드를 제공한다.S
선형 자료 구조란 요소가 일렬로 나열되어 있는 자료 구조를 말한다.연결 리스트는 데이터를 감싼 노드를 포인터로 연결해서 공간적인 효율성을 극대화시킨 자료 구조이다. 삽입과 삭제가 O(1)이 걸리며 탐색에는 O(n)이 걸린다.앞의 그림처럼 prev 포인터와 next 포인
비선형 자료 구조란 일렬로 나열하지 않고 자료 순서나 관계가 복잡한 구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트리나 그래프를 말한다. 그래프 그래프는 정점과 간선으로 이루어진 자료 구조를 말한다. 정점과 간선 어떠한 곳에서 어떠한 곳으로 무언가를 통해 간다고 했을 때 '어떠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