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디자인 패턴(2)

Nakjoo·2022년 12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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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터레이터 패턴

이터레이터 패턴(iterator pattern)은 이터레이터(iterator)를 사용하여 컬렉션(collectioin)의 요소들에 접근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이를 통해 순회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자료형의 구조와는 상관없이 이터레이터라는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순회가 가능하다.

용어

  • 이터레이터 프로토콜
    이터러플한 객체들을 순회할 때 쓰이는 규칙
  • 이터러블한 객체
    반복가능한 객체로 배열을 일반화한 객체

2. 노출모듈 패턴

노출모듈 패턴(revealing module pattern)은 즉시 실행 함수를 통해 private, public 같은 접근 제어자를 만드는 패턴을 말한다. 자바스크립트는 private나 public 같은 접근 제어자가 존재하지 않고 전역 범위에서 스크립트가 실행된다. 그렇기 때문에 노출모듈 패턴을 통해 private와 public 접근 제어자를 구현하기도 한다.

3. MVC 패턴

MVC 패턴은 모델(Model), 뷰(View), 컨트롤러(Controller)로 이루어진 디자인 패턴이다.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요소를 세 가지 역할로 구분하여 개발 프로세스에서 각각의 구성요소에만 집중해서 개발할 수 있다. 재사용성과 확장성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고, 애플리케이션이 복잡해질수록 모델과 뷰의 관계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다.

3.1. 모델

모델(Model)은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인 데이터베이스, 상수, 변수 등을 뜻한다.

예를 들어 사각형 모양의 박스 안에 글자가 들어 있다면 그 사각형 모양의 박스 위치 정보, 글자 내용, 글자 위치, 글자 포맷(utf-8 등)에 관한 정보를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한다. 뷰에서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수정하면 컨트롤러를 통해 모델을 생성하거나 갱신한다.

3.2. 뷰

뷰(View)는 inputbox, checkbox, textarea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나타낸다. 즉, 모델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볼 수 있는 화면을 뜻한다.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하지 않아야 하며 단순히 사각형 모양 등 화면에 표시하는 정보만 가지고 있어햐 한다. 또한, 변경이 일어나면 컨트롤러에 이를 전달해야 한다.

3.3. 컨트롤러

컨트롤러(Controller)는 하나 이상의 모델과 하나 이상의 뷰를 잇는 다리 역할을 하며 이벤트 등 메인 로직을 담당한다. 또한 모델과 뷰의 생명주기도 관리하며, 모델이나 뷰의 변경 통지를 받으면 이를 해석하여 각각의 구성 요소에 해당 내용에 대해 알려준다.

4. MVP 패턴

MVP 패턴은 MVC 패턴으로부터 파생되었으면 MVC에서 C에 해당하는 컨트롤러가 프레젠터(Presenter)로 교체된 패턴이다. 뷰와 프레젠터는 일대일 관계이기 때문에 MVC 패턴보다 더 강한 결합을 지닌 디자인 패턴이라고 볼 수 있다.

5. MVVM 패턴

MVVM 패턴은 MVC의 C에 해당하는 컨트롤러가 뷰모델(view model)로 바뀐 패턴이다.
여기서 뷰모델은 뷰를 더 추상화한 계층이며, MVVM 패턴은 MVC 패턴과는 다르게 커맨드와 데이터 바인딩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 뷰와 뷰모델 사이의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을 지원하며 UI를 별도의 코드 수정 없이 재사용할 수 있고 단위 테스팅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용어

  • 커맨드
    여러 가지 요소에 대한 처리를 하나의 액션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하는 기법이다.
  • 데이터 바인딩
    화면에 보이는 데이터와 웹 브라우저의 메모리 데이터를 일치시키는 기법으로, 뷰모델을 변경하면 뷰가 변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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