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교과서 6장 <Physics와 애니메이션> 예제 변형하기

그래도 아무튼 개발자·2023년 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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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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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교과서 6장에 나오는 간단한 게임을 변형을 해보고자 한다.

두 개의 화면으로 구성된 게임이다 대충 봐도 감이 오겠지만, 고양이를 움직여서 정상에 올라가야 게임이 클리어되는 간단한 게임이다. 해당 예제에서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부분을 수정해본다.

  1. 게임 BGM이 존재하지 않는다.
  2. 게임 클리어 화면은 있으나 스타트 화면이 존재하지 않는다.
  3. 게임 스코어가 존재하지 않는다.

우선 가장 쉬운 스타트 화면추가를 해보자

우선 조잡한 스타트화면을 만들어주고

Unity 내에서 StartScene을 추가하여 첫 화면으로 배치한다.

GetMouseButtonDown 을 이용하여 화면을 터치하면 GameScene으로 넘어가도록 하는 코드를 추가하면 간단하게 완성☆

두번째로 GameScene에 추가할 '점수제도'를 만들어보자

우선 점수를 올릴만한 아이템을 도입해야한다.

좋아 이걸로 정했다

CloudPrefab 사이사이에 StarPrefab을 추가하여 배치하였다. 우측 하단에는 스타를 획득할 경우 총합 점수가 보이도록 설정하였다

고양이 캐릭터와 스타가 닿았을 경우 스코어 = 스코어+100을 실행하고 우측 하단 Score에 점수가 스택으로 쌓이도록 구현하였다.

그냥 점수만 오르면 밋밋하니 닿았을 경우 효과음이 발생하도록 AudioSource Play를 추가하였다.

마무리로 게임 BGM을 삽입해보자

StartScene에서 GameScene으로 넘어가자마자 BGM이 실행되는 것이 자연스러우니 PlayerController 스크립트에 Play 코드를 추가하였다.

BGM 포함된 게임 결과물 영상

이렇게 간단하게 예제를 변형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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