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uit switching은 자원과 경로를 미리 확보합니다. 그래서 대기 없이 통신이 바로 가능합니다. 1:1 통신의 단적인 예시입니다. 그렇기에 RTS(Real-Time Service)에 적합합니다. 집 전화기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원과 경로를 미리 확보해서 한다는 자체가 비용이 큰 작업이고, 해당 자원은 해당 단말밖에 쓸 수 없어서 남는 자원이 있다면 비효율을 초래합니다. 하지만 전송 속도는 보장됩니다.
packet switching은 전송하고자 하는 data를 패킷이라는 작은 단위로 나누고 발신지와 수신지의 주소를 넣어 전달합니다. 자원과 경로를 미리 확보하지 않습니다. 통신할 때마다 경로를 새로 정해서 패킷을 전송하고 받습니다. 때문에 waiting time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불편한 정도는 아닙니다.
요청에 따라 자원을 할당하고 경로를 결정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가 있는 인터넷에서 Circuit switching보다 Packet Switching이 효율적으로 자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송 속도는 보장받지 못합니다.
결론적으로 circuit switching은 자원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때 유리하고, packet switching은 유저가 많을 때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