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 소개
🕹️ MOD : 넥슨에서 제공하는 메타버스 기반 게임 제작 프로그램
누구나 자유롭게 컨텐츠를 제작하는 플랫폼을 목표로 하는 신규 프로젝트.
메이플 스토리를 포함한 그 외 IP 사용을 통해 어떤 클라이언트든 상관 없이 변형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UCC 소프트웨어이다.
이것이 MOD의 메인 화면
이곳에서 각종 메뉴로 이동할 수 있다.
- 홈: 최근 플레이, 즐겨찾기, 나의 제작 월드, 그룹 제작 월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 플레이: 다른 사람들이 만든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카테고리별로 나눠져있는 것이 특징
- 아바타: 아바타를 꾸밀 수 있다. 넥슨캐쉬가 아닌 MOD코인을 사용한다.
- 만들기: 나만의 혹은 그룹별로 게임을 만들 수 있다.
- 배경: MOD 클라이언트의 배경을 바꿀 수 있다.
- 더보기: 프로필 편집, MOD 포럼, 개발자 사이트, 건의하기 등으로 연결된다.
MOD 만들기
File
- publish: MOD에 게임을 출시하는 것
- save: 저장하기, 이 때 서버에 저장
- export to file: 파일로 게임 내보내기
- revisions: 버전 기록하기, 롤백과 다운로드 가능
Edit
- Undo, Redo, Cut, Copy, Paste etc...
Create
- Entity, UI Entity, Folder, Scripts 등 생성
Panels
- 여러 패널 제공
- 필요한 패널을 꺼내 사용 가능
Scene
- 그리드 정보: 직사각형의 그리드가 뜨고 좌표를 확인할 수 있다.
- 발판 정보: 발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여기서 시작: 원하는 지점에서 테스트 시작 가능
- 모바일 시뮬레이터: 모바일 기기처럼 테스트 가능
- 성능 통계
Model List
- 배경, 타일, 객체, 몬스터 등등 게임에 필요한 에셋 요소
Scene Maker
- Scene Maker : 제작 중인 게임의 현황을 부모 자식 관계를 가지는 계층 구조로 볼 수 있는 패널
- 부모자식 관계를 자유로이 변경할 수 있음
Work Space
- 폴더 형식의 리소스 관리 공간
- BaseEnvironment : 메이커에서 제공하는 모델과 스크립트가 저장된 폴더
- MyDesk : 크리에이터가 만든 리소스를 보관하는 폴더
Property
- name: npc 이름 지정
- message: npc 말풍선 지정
- 초기에 저장되어 있는 속성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속성을 추가할 수도 있다. (plain text 기능으로도 공유 가능)
- SpriteRUID : 리소스 ID. 각 리소스마다 각기 다른 UID를 갖고 있다. Sprite Picker에서 다른 이미지로 교체 가능하다.
Map Layer
- 레이어 하나당 한 가지의 타일만 배치할 수 있으므로 다른 타일을 배치하려면 레이어를 추가해야한다.
- 상위에 위치한 레이어가 상단으로 온다.
Resource Storage
Window
도킹이 안되는 기능을 제공한다.
Debu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