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2장 : 이상한 나라의 객체

일단 해볼게·2023년 6월 8일
0

book

목록 보기
2/13

용어 설명

  • 객체

    • 인간이 분명하게 인지하고 구별할 수 있는 물리적인 또는 개념적인 경계를 지닌 어떤 것
    • 하나의 개별적인 실체로 식별 가능한 물리적인 또는 개념적인 사물은 어떤 것이라도 객체가 될 수 있다.
    • 객체의 다양한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서 상태, 행동, 식별자를 지닌 실체로 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 가변 상태를 가진다.
    • 동일성 : 두 객체의 상태가 다르더라도 식별자가 같다면 두 객체를 같은 객체로 판단
    • 참조 객체(엔티티) : 식별자를 지닌 전통적인 의미의 객체를 가리키는 용어
    • 값 객체 : 식별자를 가지지 않는 값을 가리키는 용어
  • 상태

    • 특정 시점에 객체가 가지고 있는 정보의 집합
    • 세상의 복잡성을 완화하고 인지 과부하를 줄일 수 있는 중요한 개념
  • 행동

    • 객체의 행동은 상태에 영향을 받는다.
    • 객체의 행동은 상태를 변경시킨다.
  • 프로퍼티

    • 객체의 상태를 구성하는 모든 특징
    • 프로퍼티는 변경되지 않고 고정되기 때문에 정적
    • 프로퍼티 값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경되기 때문에 동적
  • 링크

    • 객체와 객체 사이의 의미 있는 연결
    • 객체의 링크를 통해서만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 메시지 : 어떤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것
    • 링크는 객체가 다른 객체를 참조할 수 있고, 이것은 일반적으로 한 객체가 다른 객체의 식별자를 알고 있다는 것으로 표현된다.
  • 속성

    • 객체를 구성하는 단순한 값
    • 객체 = 속성 + 프로퍼티
  • 캡슐화

    • 객체는 상태를 캡슐 안에 감춰둔 채 외부로 노출하지 않는다.
    • 송신자가 상태 변경을 기대하더라도 수신자가 자신의 상태를 변경하지 않는다면 송신자가 간섭할 수 있는 어떤 여지도 없다.
      • 객체의 자율성이 높아진다.
  • 식별자

    • 객체를 서로 구별할 수 있는 특정한 프로퍼티
    • 값과 객체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값은 식별자를 가지지 않지만 객체는 식별자를 가진다는 점이다
    • 값의 상태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불변 상태를 가진다.
    • 동등성 : 값이 같은지 여부는 상태가 같은지를 이용해 판단
  • 쿼리 : 객체의 상태를 조회하는 작업

  • 명령 :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는 작업


행동이 상태를 결정한다.

상태를 먼저 결정하고 행동을 나중에 결정하는 방법은 설계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1. 상태를 먼저 결정할 경우 캡슐화가 저해된다.
    1. 상태에 초점을 맞출 경우 상태가 객체 내부로 깔끔하게 캡슐화 되지 못하고 공용 인터페이스에 그대로 노출돼버릴 확률이 높아진다.
  2. 객체를 협력자가 아닌 고립된 섬으로 만든다.
    • 객체가 필요한 이유는 애플리케이션의 문맥 내에서 다른 객체와 협력하기 위해서이다.
  3. 객체의 재사용성이 저하된다.
profile
시도하고 More Do하는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